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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시설안전기술공단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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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귀현 |
참여연구자 | 김상효 , 이진훈 , 이상우 , 허진영 , 이용선 , 이훈희 , 강정운 , 최성탁 , 장영재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0-09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시설안전기술공단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
등록번호 | TRKO200200022812 |
DB 구축일자 | 2013-04-18 |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실교량의 변위 및 가속도의 진동계측을 통하여 다양한 교량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을 기존에 제시된 인체의 진동등감각곡선을 기준으로 대상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였다. 교량진동에 대한 여러 가지 영향인자(교량형식, 차량중량, 주행속도, 노면상태 등)에 대한 실험적·해석적 연구를 통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합리적인 교량의 진동사용성 평가절차를 수립할 수 있는 기본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일반 도로교에 적용될 수 있는 진동사용성 평가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duced vibration due to dynamic loading tests were obtained for selected bridges under ordinary traffic condition and the vibration and displacement serviceability has been assessed with the human response curve by analyzing the test data. By examining the correlation b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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