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사용성측면에서의 평가절차 수립
Development of evaluation procedures for vibration and displacement serviceability of bridg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시설안전기술공단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연구책임자 전귀현
참여연구자 김상효 , 이진훈 , 이상우 , 허진영 , 이용선 , 이훈희 , 강정운 , 최성탁 , 장영재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09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시설안전기술공단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등록번호 TRKO20020002281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실교량의 변위 및 가속도의 진동계측을 통하여 다양한 교량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을 기존에 제시된 인체의 진동등감각곡선을 기준으로 대상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였다. 교량진동에 대한 여러 가지 영향인자(교량형식, 차량중량, 주행속도, 노면상태 등)에 대한 실험적·해석적 연구를 통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합리적인 교량의 진동사용성 평가절차를 수립할 수 있는 기본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일반 도로교에 적용될 수 있는 진동사용성 평가

Abstra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duced vibration due to dynamic loading tests were obtained for selected bridges under ordinary traffic condition and the vibration and displacement serviceability has been assessed with the human response curve by analyzing the test data. By examining the correlation bet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 ... 28
  • 1.1 연구목적 ... 32
  • 1.2 연구방법 ... 33
  • 1.3 연구범위 및 제한사항 ... 34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6
  • 2.1 연구동향 ... 38
  • 2.2 진동에 대한 인간감각의 평가기준 ... 42
  • 2.2.1 인체의 진동 전달률 ... 42
  • 2.2.2 Meister의 진동감각특성 ... 44
  • 2.2.3 ISO의 진동감각특성 ... 47
  • 2.2.4 그 외의 진동감각특성 ... 49
  • 2.3 도로교처짐에 대한 시방서기준 ... 51
  • 2.3.1 각국의 처짐제한 규정 ... 51
  • 2.3.2 각국의 처진제한규정의 비교 ... 54
  • 2.3.3 시방서 처짐제한 규정과 진동사용성 ... 55
  • 제3장 도로교 진동의 사용성평가 ... 56
  • 3.1 진동계측 ... 58
  • 3.1.1 구조물의 변위측정 ... 58
  • 3.1.2 구조물의 가속도 측정 ... 60
  • 3.1.3 측정 데이터의 분석기법 ... 63
  • 3.1.4 측정데이터분석 ... 78
  • 3.2 실험적 연구 ... 81
  • 3.2.1 J교 ... 82
  • 3.2.2 I고가교 ... 86
  • 3.2.3 Y교 ... 90
  • 3.2.4 B교 ... 93
  • 3.2.5 YE교 ... 96
  • 3.2.6 S교 ... 97
  • 3.2.7 K교 ... 98
  • 3.2.8 W교 ... 99
  • 3.2.9 진동특성측정방법 ... 104
  • 3.3 대상교량의 계측결과 분석 ... 108
  • 3.3.1 J교 ... 108
  • 3.3.2 I교 ... 111
  • 3.3.3 Y교 ... 116
  • 3.3.4 B교 ... 119
  • 3.3.5 YE교 ... 125
  • 3.3.6 S교 ... 127
  • 3.3.7 K교 ... 129
  • 3.3.8 W교 ... 131
  • 3.3.9 계측결과의 통계적분석 ... 138
  • 3.4. 결과분석 ... 162
  • 제4장 해석적 방법에 의한 매개변수 연구 ... 166
  • 4.1 해석모형 ... 168
  • 4.2 주행속도 및 노면조도에 의한 진동특성 ... 175
  • 4.3 받침의 노후화에 따른 교량의 진동특성 ... 177
  • 4.4 교각특성에 따른 교량의 진동특성 ... 179
  • 4.5 중량에 따른 가속도와 처짐의 진동특성 ... 181
  • 제5장 종합분석 ... 186
  • 제6장 진동사용성 평가절차 ... 188
  • 제7장 참고문헌 ... 191
  • 부록 ... 19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