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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수직처짐 측정을 위한 유비쿼터스 무선경사센서 활용연구
A Study on the Ubiquitous Wireless Tilt Sensors's Application for Measuring Vertical Deflection of Bridg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3 = no.67, 2011년, pp.116 - 124  

조병완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윤광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영지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동윤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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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구조물 안전성 평가에 있어서 전체적인 거동을 나타내는 인자, 즉 기하학적인 형상 변화를 추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종래에는 현장에서 교량의 처짐을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과 방법의 부재로 말미암아, 처짐의 측정이 제한된 측정점에 국한되었고, 또한 변위계를 설치한 개소에 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기반의 무선 경사센서모듈(Wireless Tiltmeter)을 통해 건설구조물의 처짐을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기존의 변위 측정 자기 센서(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 LVDT)를 이용해 측정하는 기술 대신, 유비쿼터스 개념의 무선 경사 센서 모듈의 경사 변화에 따른 저항의 변화를 전압의 형식으로 출력하고, 교정계수를 이용하여 실제 처짐각 및 처짐으로 환산하여 최대 처짐을 구하도록 개발된 유비쿼터스 기반의 처짐 추정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내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측정점에 상관없이 균일한 측정이 가능하고, 기존의 방법과 거의 일치하는 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method to estimate the bridge deflection is developed by using Wireless Tilt Sensor. Most of evaluations of structural integrity, it is very important to measure the geometric profile, which is a major factor representing the global behavior of civil structure, especially brid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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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첨단 무선정보통신 기술을 교량 처짐 관리 기술에 접목하기 위하여, 교량 처짐의 물리량을 교량 상부구조의 경사각을 모니터링 하는 경사각 센서(tilt sensor)로부터 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biquitous Sensor Network : USN)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의 LVDT 처짐 측정과의 비교, 분석을 하기 위해 실내에서 실험 및 구조해석을 통해, 무선경사센서 모듈의 경사 변화에 따른 저항의 변화를 교정계수를 통해 환산하여, 처짐으로 변환하는 USN 기반의 실시간 교량 처짐 측정용 센서 및 네트워크 시스템의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경사 센서와 무선 모듈을 이용하여 교량에 전해지는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교량 안전진단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스템은 교량의 처짐을 감지하는 경사 센서, 감지된 아날로그 신호를 센서 노드로 전달하는 MCU(Micro Controller Unit)와 수신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호스트 PC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하중단계별 재하에 따른 교량의 이론적인 처짐량과 경사 변형량을 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델링하였다. 양단 지점은 힌지로 모델링 하였으며, 이상적인 교량이 양단 대칭인 점을 고려하여, 양단의 처짐이 같다고 가정하고, 해석결과를 한쪽 면에 대해서만 정리하였다. 재하 하중 중 50kg에 대한 처짐 형상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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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구조물의 구조 안전성 평가에서 현재 교량의 처짐을 측정할때 일반적인 처짐 계측 방법들의 단점은? 현재 교량의 처짐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일반적인 처짐 계측 방법은 대표적으로 변위측정자기센서(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 LVDT)를 이용한 방법이 있고, 레이저 측정기, CCTV를 이용한 처짐 측정, GPS를 이용한 처짐 측정 또는 유선 계측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A. Basharat et al, 2005), 하천이나 해상 교량 그리고 측정점이 국한 되어있는 경우에는, 측정 장비의 설치 장소의 부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실시간이 아닌 측정값을 원할 때 마다 직접 측정을 하여야 한다는 단점도 수반된다.
교량구조물의 구조 안전성 평가에 있어서 전체적인 구조 거동을 관리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교량구조물의 구조 안전성 평가에 있어서, 실시간으로 전체적인 구조 거동을 관리하기 위해, 기하학적인 형상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교량의 처짐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일반적인 처짐 계측 방법은 대표적으로 변위측정자기센서(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 LVDT)를 이용한 방법이 있고, 레이저 측정기, CCTV를 이용한 처짐 측정, GPS를 이용한 처짐 측정 또는 유선 계측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지만(A.
건설시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맞추어 어떤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현재 건설시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첨단 정보기술에 발맞추어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IT기술을 통하여 수많은 시설물이라는 물리적 요소에 전자적 요소(USN, RFID 등)를 이식하여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문현석, 2006). 따라서, 무선 센서 네트워크는 차량 제조, 농업, 건설과 운송을 포함하는 생산성의 여러 서비스를 변화시켰다(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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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권오혁, "FCM 교량의 골재 체적비를 고려한 처짐 예측 및 유비쿼터스 활용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2. 김남식, 조남소, "광섬유 브래그 격자센서를 이용한 교량의 수직처짐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제6-A호, 2002, pp.1357-1365. 

  3. 문현석,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한 교량유지관리정보체계 발전 모델 구성", 경상 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6. 

  4. 조병완, 박정훈, 윤광원, 김헌, "유비쿼터스 도로 중앙 분리대 시스템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4D호, 2009, pp.499-507. 

  5. A. Basharat, N. Catbas, M. Shah, "A Framework for Intelligent Sensor Network with Video Camera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Bridges" Proceedings of Thi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Com, 2005. 

  6. D. Culler, D. Estrin, M. Srivastava, "Overview of Sensor Networks" IEEE Computer Society, 2004, pp.41-49. 

  7. Krishan Chitalapudi, Tat Fu, Jeongyeup Paek, "Monitoring Civil Structures with a Wireless Sensor Network",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IEEE Computer Society, 2006, pp.2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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