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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프로토타입 모델계획, 구조실험, 시공지침 작성
Plan of the Photo-type Model, Lab Tests, and Specif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유승룡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2334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63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64
  • 제1절. 국외 연구현황...64
  • 제2절. 국내 시공현황...64
  • 제3절. 구미 설계데이터의 국내적요에서 문제점...65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68
  • 제1절. 연구의 필요성...68
  • 1. 연구의 필요성...68
  • 2. 최종목표...69
  • 제2절. 해당 스핀, 하중에 대한 최소 깊이 더블티 단면 제안...70
  • 1. 개 요...70
  • 제3절. 국내산 PS강연선의 초기정착성능 평가...72
  • 1. 서 론...72
  • 2. 기존 초기정착길이의 연구현황...73
  • 3. 초기정착길이 예측식...73
  • 4. 실 험...74
  • 4.1. 시험체 생산...74
  • 4.2. 재 료...75
  • 4.3. 측정장비 설치...76
  • 4.4. 실험절차...76
  • 5. 실험결과...78
  • 5.1. 개 요...78
  • 5.2. 초기정착길이 실험결과...79
  • 5.3. 강선슬립...81
  • 5.4. 초기정착길이...81
  • 6. 소 결...82
  • 7. 참고문헌...83
  • 제4절. 국내산 PS강연선의 전체정착성능 평가...84
  • 1. 서 론...84
  • 2. 기존 전체정착길이 연구현황...84
  • 3. 극한강도설계 제안식과 Russell 등의 제안식...86
  • 3.1. 개 요...86
  • 4. 실 험...88
  • 4.1. 시험체 생산...88
  • 4.2. 재 료...88
  • 4.3. 실험방법...89
  • 4.4. 실험장비...91
  • 4.5. 실험절차...91
  • 5. 실험결과...91
  • 5.1. 개 요...91
  • 5.2. 전체정착길이 결과분석...92
  • 5.3. 하중-처짐 및 하중-슬립 거동...95
  • 5.4. 설계강도와 실험결과의 비교...97
  • 6. 소 결...97
  • 7. 참고문헌...98
  • 제5절. 최적이론에 의한 최소깊이 더블티 슬래브의 휨거동...99
  • 1. 서 론...99
  • 2. 시험체 계획...101
  • 2.1. 최적화 개요...101
  • 2.2. 최적설계 결과...102
  • 3. 실 험...105
  • 3.1. 시험체의 생산...105
  • 3.2. 재 료...107
  • 3.3. 실험일시...108
  • 3.4. 실험계획...109
  • 3.5. 실험절차...109
  • 4. 실험결과...111
  • 4.1. 실험개요...111
  • 4.2. 보의 거동 요약 및 의견재진...111
  • 4.3. 긴장력과 캠버...114
  • 4.4. 싱글티의 휨성능 평가...114
  • 5. 소 결...117
  • 6. 부 록...118
  • 6.1. 더블티 초기 캠버 산정...118
  • 6.2. 더블티 장기 캠버 산정...118
  • 6.3. 더블티 공칭 휨강도 산정...119
  • 7. 참고문헌...121
  • 제6절. 최적이론에 의한 최소 깊이 더블티 댑단부 전단거동 평가...122
  • 1. 서 론...122
  • 2. 시험체 계획...122
  • 3. PCI 댑단부 설계이론 배경...126
  • 3.1. 댑균열...126
  • 3.2. 보강방법...127
  • 3.3. 보강간의 정착에 대한 고려...129
  • 4. 실 험...130
  • 4.1. 시험체의 생산...130
  • 4.2. 재 료...131
  • 4.3. 시험일시...132
  • 4.4. 실험계획...133
  • 4.5. 실험절차...134
  • 5. 실험결과...136
  • 5.1. 개 요...136
  • 5.2. 보의 전단파괴거동 요약...137
  • 5.3. 요구정착길이와 실험결과 비교...140
  • 5.4. 슬립과 처짐 및 전단스팬의 관계...141
  • 6. 소 결...142
  • 7. 참고문헌...143
  • 제7절. 프리스트레스트 프리캐스트 더블티형의 최적설계...145
  • 1. 서 론...145
  • 2. 최적이론 개론...146
  • 3. 연구범위...147
  • 3.1. 개요...147
  • 3.2. 프로토타입 더블티...147
  • 4. 더블티형보의 최적화...149
  • 4.1. 변수...149
  • 4.2. 수학적 모델...150
  • 4.3. 최적화 방법 및 해...153
  • 5. 해석결과 및 분석...154
  • 5.1. 적정이론에 의한 설계비교...154
  • 5.2. 설계 결과...155
  • 5.3. 설계 단면...157
  • 5.4. 제시된 프로토타입 더블티 휨 실험...158
  • 6. 소 결...159
  • 7. 참고문헌...160
  • 제8절. 더블티 구조설계 프로그램 작성...161
  • 1. 개 요...161
  • 2. 적 용...161
  • 제9절. 부 록...162
  • 1. 강선 긴장력 손실...162
  • 2. 더블티 슬래브의 초기, 이동식, 최종캠버추정...164
  • 2.1. 더블티 초기 캠버 산정...164
  • 2.2. 더블티 장기 캠버 산정...165
  • 3. 더블티 슬래브의 공칭 휨강도 산정...167
  • 4. 각종시험 데이터 분석표...169
  • 5. DSB 시험체의 강도 계산...191
  • 6. Single Tee Slab 시험체의 댑-엔드 전단강도...219
  • 제 4 장. 1999-2000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276
  • 제1절. 연구의 필요성...276
  • 1. 연구의 필요성...276
  • 2. 최종목표...276
  • 제2절.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더블티 슬래브 PCI 댑단부의 효율적인 전단보강 방법 개발...277
  • 1. 서 론...277
  • 1.1. 연구목적...277
  • 1.2. 연구동향...278
  • 2. PCI 관점에 의한 설계방법...279
  • 2.1. PCI Desing $^1^)$...279
  • 3. 실험체 계획...283
  • 4. 실험...285
  • 4.1. 실험체 제작...285
  • 4.2. 재 료...286
  • 4.3. 실험계획...287
  • 4.4. 실험절차...289
  • 5. 실험결과 및 분석...291
  • 5.1. 실험체의 전단 파괴거동...291
  • 5.2. 실험체의 하중-변형률 관계...296
  • 5.3. 실험체의 하중-변위 관계...298
  • 5.4. 실험체의 하중-슬립관계...298
  • 6. 소 결...301
  • 7. 참고문헌...302
  • 제3절. 단부 플랜지 깊이를 증가시킨 삼성 더블티 댑단부의 효율적인 배근방법 개발...303
  • 1. 서 론...303
  • 2. 연구동향...304
  • 3. 새로운 댑단부의 해석...305
  • 4. 실 험...307
  • 4.1. 실험체계획...307
  • 4.2. 재 료...309
  • 4.3. 실험체 생산...309
  • 4.4. 실험절차 및 방법...310
  • 5. 실험결과...312
  • 5.1. 실험체의 전단 파괴거동...312
  • 5.2. 뚫림 전단 강도...312
  • 5.3. 걸이철근 효과...313
  • 5.4. 하중-변형률 관계...316
  • 5.5. 하중-변위관계...317
  • 5.6. 하중-슬립관계...317
  • 6. 소 결...322
  • 7. 참고문헌...323
  • 제4절. 걸이철근의 성능개선을 고려한 개량 더블티 댑단부의 효율적인 배근방법 개발 (Strut - Tie model을 이용한 설계 중심으로)...324
  • 1. 연구의 목적...324
  • 2. 새로운 댑단부의 해석...325
  • 2.1. PCI $제안방식^1^)$ ...325
  • 2.2. Strut - tie model...325
  • 3. 실험체 계획...326
  • 4. 실험체 분석...329
  • 5. 실 험...330
  • 5.1. 실험체 제작...330
  • 5.2. 재 료...330
  • 5.3. 실험계획...331
  • 6. 실험결과 및 분석...332
  • 6.1. 실험체의 전단 파괴거동...332
  • 6.2. 실험체의 하중?...336
  • 7. 소 결...339
  • 8. 참고문헌...340
  • 제5절. 건축용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역티형 보와 직사각형보의 휨거동 비교...341
  • 1. 서론...341
  • 2. 프리스트레스트 부재의 휨 해석...343
  • 3. 실험체 계획...344
  • 3.1. 실험체 제작...344
  • 3.2. 재 료...345
  • 4. 실 험...347
  • 4.1. 실험계획...347
  • 4.2. 실험체의 설계...348
  • 4.3. 실험결과 및 분석...349
  • 4.4. 휨-변위 관계...352
  • 5. 결 론...353
  • 6. 참고문헌...354
  • 제6절.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직사각형보의 댑단부 전단거동...355
  • 1. 서 론...355
  • 2. 기존 PCI 제안 댑단부 설계방법...355
  • 3. 실험체 계획...357
  • 3.1. 실험체 제작...357
  • 3.2. 재 료...359
  • 4. 실 험...360
  • 4.1. 실험계획...360
  • 5. 실험결과 및 분석...361
  • 5.1. 개론...361
  • 5.2. 강도...362
  • 5.3. 하중과 철근 변형률 관계...363
  • 5.4. 실험체 거동...365
  • 5.5. 정착부 파괴...366
  • 6. 소 결...368
  • 7. 참고문헌...369
  • 제7절.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역티형보의 댑단부 전단거동...370
  • 1. 서 론...370
  • 1.1. 연구목적...370
  • 2. 기존 연구...370
  • 2.1. 연구 동향...370
  • 2.2. PCI 제안 댑단부 설계방법...371
  • 3. 실험체 계획...372
  • 3.1. 실험체 제작...372
  • 3.2. 재 료...373
  • 4. 실 험...375
  • 4.1. 실험계획...375
  • 4.2. 실험체 분석...376
  • 5. 실험결과 및 분석...377
  • 5.1. 실험체 거동...377
  • 5.2. 실험결과 분석...379
  • 5.3. 하중과 변형률 관계...382
  • 5.4. 하중과 변위 관계...383
  • 5.5. 전체 정착 길이와 슬립 관계...384
  • 6. 소 결...385
  • 7. 참고문헌...386
  • 제8절. 휨과 비틀림을 동시에 받는 역티형보와 직사각형보의 거동비교...387
  • 1. 서 론...387
  • 2. 프리스트레스트 부재의 비틀림 설계...388
  • 3. 휨과 비틀림의 조합...388
  • 4. 실험체 계획...390
  • 4.1. 실험체 제작...390
  • 4.2. 재 료...391
  • 5. 실 험...391
  • 5.1. 실험계획...391
  • 5.2. 실험체의 거동...393
  • 5.3. 실험체의 휨과 비틀림의 상관관계...397
  • 6. 소 결...399
  • 7. 참고문헌...399
  • 제9절. 프리캐스트 더블티 슬래브-보 연결부의 연속화...400
  • 1. 서 론...400
  • 2. 실험 계획...401
  • 3. 실험체 제작...405
  • 3.1. 재 료...405
  • 3.2. 프리캐스트 시험체 제작...405
  • 4. 실험결과 및 분석...409
  • 4.1. 극한하중과 초기 균열하중...409
  • 4.2. 실험체의 하중-변위 관계...413
  • 4.3. 휨 전단 파괴거동...415
  • 4.4. 실험체의 하중-철근 변형률 관계...417
  • 5. 소 결...418
  • 6. 참고문헌...419
  • 제10절. 프리캐스트 더블티 슬래브-보 연결부의 반복하중 실험...420
  • 1. 서 론...420
  • 2. 시험체 계획...421
  • 2.1. 시험체의 일반적 사항...421
  • 2.2. 사용재료 및 배합...422
  • 2.3. 콘크리트 압축강도...422
  • 3. 시험체 설치 및 실험 진행...423
  • 3.1. 시험체 설치...423
  • 3.2. 실험진행...424
  • 4. 실험결과 및 분석...425
  • 4.1. 일반적인 파괴양상...425
  • 4.2. 시험체별 파괴양상...427
  • 4.3. 콘크리트 흐름면에서의 파괴양상...429
  • 4.4. 모멘트 - 변위 곡선...429
  • 4.5. 연성능력...430
  • 5. 소 결...431
  • 6. 참고문헌...432
  • 제11절. 프리캐스 보-기둥 헤드철근 연결부 반복 하중 실험...433
  • 1. 서론...433
  • 2. 실험체 계획...433
  • 2.1. 프리캐스트 보-기둥 접합부 설계...433
  • 2.2. 실험체의 일반적 사항...436
  • 2.3. 사용재료의 특성...438
  • 2.4. 실험방법...440
  • 3. 실험결과 및 분석...443
  • 3.1. 일반적인 파괴양상...443
  • 3.2. 보 부재의 하중-변위 관계와 휨강도...451
  • 4. 소 결...453
  • 제12절. 새로운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더블트 슬래브 부재 설계 지침서...454
  • 제13절. Sturt-Tie 모델에 의한 PS 더블티 슬래브 댑단부 전단설계...472
  • 제14절. 부록...485
  • 제 5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521
  • 제 6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526
  • 1. 외적 활용 계획...526
  • 2. 내적 활용 계획...526
  • 제 7 장. 결론...52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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