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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인터넷 쇼핑몰의 구축
Direct Commerce and Internet Shopping Mall for Fishery Produ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대율
참여연구자 송용욱 , 김학수 , 안병혁 , 안창모 , 장봉규 , 김진석 , 김인수 , 양항진 , 김진성 , 조진호 , 송치훈 , 하동현 , 김권수 , 오재신 , 윤민호 , 송우상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2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사업 관리 기관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3542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통개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개의 연구팀으로 구성하여 각 연구팀별 연구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1. 전자상거래와 수산물 유통개혁 1) 수산물 유통체계의 실태와 전자상거래 현황 파악 : 국내외 수산물 유통현황에 대한 각종 통계자료와 문헌수집을 하여 수산물 유통현황과 전자상거래 현황을 조사함. 2) 수산물 인터넷 쇼핑몰 환경 및 성공요인분석 : 국내 수산물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운영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수산물 쇼핑몰 운영의 성공요인을 분석함. 3) 성공적인 수산물

Abstract

The research teams are divided into two groups. One is for the study on the key factors of successful e-commerce for fishery products and the other is for the development of internet shopping mall for fishery products.1. E-commrce and Distribution System Reform in Fisheries 1) Analysis of current do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28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과 목적...28
  • 1. 연구개발의 필요성...28
  • 가. 수산물 유통측면...28
  • 나. 경제 산업적 측면...29
  • 다. 사회 문학적 측면...30
  • 2. 연구개발의 목적...30
  • 제2절 연구개발의 범위와 연구방법...32
  • 1. 연구개발의 내용과 범위...32
  • 가. 전자상거래와 수산물 유통개혁분야...32
  • 나. 수산물 인터넷 쇼핑몰 개발분야...33
  • 2. 연구개발 방법...34
  • 가. 전자상거래와 수산물 유통개혁분야 연구의 수행방법...34
  • 나. 수산물 인터넷 쇼핑몰 개발분야 연구의 수행방법...35
  • 제3절 연구개발 추진체계와 전략...37
  • 1. 연구개발 추진단계...37
  • 2. 추진조직과 역할...39
  • 3. 추진전략...41
  • 제2장 연구개발을 위한 기초...49
  • 제1절 전자상거래와 쇼핑몰...49
  • 1. 전자상거래의 개념...49
  • 2. 전자상거래 시장규모의 추이...52
  •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55
  • 4. 인터넷 전자상거래(쇼핑몰)의 구조...58
  • 5.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60
  • 6.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별 특징...63
  • 제2절 관련 인터넷 쇼핑몰 사례연구...65
  • 1. 개관...65
  • 2. Virtual Vineyard...66
  • 가. 사업개요...66
  • 나. 운영...67
  • 다. 성장전략...70
  • 3. 1-800-FLOWERS...71
  • 가. 사업개요...71
  • 나. 운영...73
  • 다. 성공요인...76
  • 4. Peapod...78
  • 가. 사업개요...78
  • 나. 운영...79
  • 다. 성공요인...81
  • 5. Dell Online...82
  • 가. 사업개요...82
  • 나. 운영...84
  • 다. 성공요인...86
  • 6. 사례의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87
  • 제3절 관련연구동향...90
  • 1. 수산물 유통 및 물류분야의 연구동향...90
  • 2. 전자상거래와 쇼핑몰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91
  • 가. 전자상거래 연구 프레임웍에 관한 연구...92
  • 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95
  • 다. 전자상거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00
  • 라. 인터넷 쇼핑몰 개발과 지능형 에이전트에 관한 연구...104
  • 제4절 앞으로 전망...111
  • 제 3 장 수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연구...113
  • 제1절 직거래를 통한 수산물 유통개혁의 필요성...113
  • 제2절 수산물 유통체계의 실태와 유통환경의 변화...115
  • 1. 수산물 유통체계의 실태와 문제점...115
  • 2. 수산물 유통환경의 변화...119
  • 제3절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산물 유통개혁...121
  • 1. 수산물 유통개선의 추진방향...121
  • 2. 수산물 전자상거래 가능성과 유통구조 개선효과...123
  • 제4절 우리나라 수산물 전자상거래의 실태분석...126
  • 1.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126
  • 2. 실태분석 결과...126
  • 가. 수요의 특성...126
  • 나. 쇼핑몰 투자...128
  • 다. 쇼핑몰 운영...129
  • 라. 회원관리...131
  • 마. 물류관리 및 반품정책...133
  • 바.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미래의 전망...138
  • 사. 애로사항, 성공의 조건...140
  • 아. 정부의 정책적 지원...143
  • 제5절 수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145
  • 1.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 추진사항...145
  • 2. 업계의 지원 요구사항과 관련 정책...146
  • 3. 정책 제안...149
  • 4. 쇼핑몰 운영 전략...152
  • 제4장 수산물 인터넷 쇼핑몰의 개발분야...154
  • 제1절 시스템 정의서...154
  • 1. 수산물 인터넷 쇼핑몰(efffe)의 개요...154
  • 2. efffe 쇼핑몰 연구.개발의 목표...155
  • 3. 시스템 개발 방법론...158
  • 가. 시스템 개발의 기본방향...158
  • 나. 시스템 개발 방법...159
  • 다. 개발도구...160
  • 4. 시스템의 제약사항 및 선행업무...161
  • 가. 제약사항...161
  • 나. 선행업무...162
  • 5. 제공기능...162
  • 가. 웹기반 사용자시스템의 기능...163
  • 나. 웹기반 관리자 시스템의 기능...165
  • 다. Win32기반 관리자 시스템의 기능...166
  • 6. 사용자 특징과 개발시의 유의사항...167
  • 7. 시스템개발의 평가지표...169
  • 제2절 요구사항 분석서...171
  • 1. 기능모델링...171
  • 가. 기능계층도...171
  • 나. 자료흐름도...173
  • 2. 데이터모델링...178
  • 3. 동적모델링...183
  • 4. 인터페이스 설계...186
  • 제3절 설계사양서...194
  • 1. 시스템 아키텍처 및 시스템 흐름도...194
  • 2. 데이터베이스 설계...199
  • 3. 구조도...206
  • 4. 모듈 명세서...211
  • 가. 사용자 시스템 모듈명세서 리스트...211
  • 나. 관리자시스템 모듈명세서...216
  • 제4절 시험운영 및 테스트...221
  • 1. 시험운영 시나리오...221
  • 가. 사용자시스템...221
  • 나. Web 기반 관리자시스템...224
  • 다. Win32기반 관리자시스템...228
  • 2. 시험운영 및 테스트...234
  • 3. 데이터처리 오류수정...235
  • 제5장 결론...236
  •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기대효과...236
  • 1. 연구결과의 요약...236
  • 2. 연구결과의 기대효과...245
  • 제2절 향후 연구과제...246
  • 참고문헌...2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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