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전창곤
|
참여연구자 |
박성진
,
김동훈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1452 |
과제고유번호 |
1105010530 |
DB 구축일자 |
2016-05-14
|
초록
▼
노지채소류의 생산 및 공급은 불안정하며, 유통주체 간 제휴나 협력관계가 구축되지 못하여 연계 및 통합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별적・독립적인 유통 및 물류관리 체계의 한계점을 완화하고 참여주체 간 통합・연계・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수급안정과 물류효율성 제고를 실현할 수 있는 공급사슬관리(SCM)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성공적인 농산물 SCM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거래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통합유통정보체계를 통한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물류공동
노지채소류의 생산 및 공급은 불안정하며, 유통주체 간 제휴나 협력관계가 구축되지 못하여 연계 및 통합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별적・독립적인 유통 및 물류관리 체계의 한계점을 완화하고 참여주체 간 통합・연계・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수급안정과 물류효율성 제고를 실현할 수 있는 공급사슬관리(SCM)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성공적인 농산물 SCM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거래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통합유통정보체계를 통한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물류공동화・표준화・전문화・정보화를 통한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연구 배경
○ 정부의 많은 정책 사업에도 불구하고 노지채소류의 수급 및 가격의 불안정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 유통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유통경로 구성원의 참여목적이 상이하고 의사결정이 개별・독립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또한 전체 공급사슬의 관리주체인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주체가 없으며, 유통주체 간 제휴나 협력관계가 구축되지 않아 효율적인 유통구조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 농산물 분야에서도 유통단계 및 유통주체 간 정보 공유와 거래 협력, 효율적 물류시스템을 바탕으로 전체 유통과정의 효율적 관리를 가능하도록 하는 공급사슬관리(SCM) 기반 구축에 대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1차년도에는 관세화 이후 TRQ 외 추가수입실태, 관세화에 대한 인지도에 대한 분석, 쌀 관세화에 따른 불확실 요인들을 검토하여 관세화 영향분석을 실시하고 의무수입쌀 도입 및 관리 실태 분석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 방법
○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산지와 소비지 유통주체에 대한 현장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산지와 도매시장 간 유통정보 네트워크 실태를 파악하고 1년 차 연구 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위하여 산지유통주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참여주체별 태도 및 견해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성공적인 농산물 SCM 시스템 모델을 설정하기 위하여 대형유통업체 대한 현장 사례조사를 통해 도매시장 공급사슬과 대형유통업체 공급사슬의 상품 및 거래시스템, 정보시스템, 물류시스템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 노지채소류의 물류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산지유통인 조직과 농협에 대한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농산물 SCM 도입 여건 변화와 필요성
○ 농산물 유통의 참여주체들이 조직화되고 취급물량의 규모화와 시장행위의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유통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으로 SCM 도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농산물 SCM은 농산물의 유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유통기능들이 전체 공급사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상호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면서 상호 작용하는 통합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농산물 SCM은 전체 공급사슬 상의 구성요소들이 참여주체 및 유통단계별로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공급사슬 조정자(핵심주체)를 중심으로 통합 관리되는 흐름과 순환(Flow & Circulation)의 개념이다.
○ 농산물 유통환경의 여건 변화에 따라 SCM 도입의 필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다양한 유통경로와 복잡한 유통단계로 인한 저효율・고비용 물류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 정부정책과 함께 참여주체 간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적 통합관리시스템의 접근이 필요하다.
- 농산물 유통 분야는 공급사슬 경쟁구조로 전환되고 있으며, 시장외 유통경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 농산물 물류 및 수급관리 수단으로서 새로운 관리기법 도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여건 분석
○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의 필수조건은 공산품 SCM 시스템에 최대한 접근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 산지단계에서는 산지 출하물량 중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산지유통인 조직체가 노지채소류 5개 품목에서 약 25개 조직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들 산지유통인 법인 조직체의 경우 SCM의 산지 참여주체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도매단계에서는 노지채소류의 상대적 거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으면서 전국 기준가격을 제시하고 있는 도매시장(7개 정도)과 해당 도매시장의 전체 거래량 중 거래 비중이 가장 높은 도매시장법인(25개 정도)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농산물 유통정보 활용 실태 및 공급사슬 비교
○ 현재 산지와 도매단계에서의 유통정보는 다양한 농업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기관에 따라 정보의 주요 내용과 특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 관련 주체별로 유통정보의 획득 경로와 원하는 정보 내용 등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의 다양한 유통정보를 검토하여 유통 관련 주체들이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공급사슬을 상품 및 거래시스템, 물류시스템, 정보시스템 측면에서 비교 분석한 결과 모든 측면에서 도매시장의 SCM 시스템 구축 기반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산물 유통주체에 대한 조사 결과 SCM에 대한 인식 및 기대효과가 비교적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 그러나 노지채소류의 수급 및 가격이 불안정하고 물류비가 높다는 사실은 대부분 공통적으로 인지하고 있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농산물 SCM 시스템의 도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방안
○ 농산물 유통의 SCM 접근은 부류별・품목별 상품적 특성이나 유통특성 및 시장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 노지채소류에 대한 SCM 접근이 이루어진다면 모든 노지채소류를 대상으로 한꺼번에 도입하기보다는 우선적으로 SCM 접근을 필요로 하는 배추 한 품목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추진한 후 효과를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품목 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합리적일 것이다.
○ 성공적인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유통주체의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거래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산지유통인 법인 조직화 관련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법인화・조직화된 산지유통인 조직을 중심으로 산지유통인과 도매시장의 통합유통정보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존 농협 조직과 동등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산지와 도매시장 간 통합정보의 교환・공유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물류공동화, 물류표준화, 물류전문화, 물류정보화, 물류 조직화 및 협업화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농산물 SCM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 유통주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바와 같이 SCM 도입 여건 조성을 위한 초기 비용을 유통주체가 부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초기 SCM 도입 여건 조성을 위한 비용은 정부가 전액 부담하고 산지와 소비지 유통주체의 조직화 비용 지원, SCM 관련 교육・훈련 실시, 전문가 양성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 또한 SCM 시스템 도입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유통주체의 손실을 일정기간 보전해주고 산지와 소비지의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기반 조성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이외에도 산지유통인 법인의 조직화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과 지원이 필요하며, 산지와 도매시장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SCM for agricultural products refers to the integrated system whereby functions are managed or operated in the entire course of distribution from production, ordering, trading, storage, processing to delivery (transportation). The introduction of the system is in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SCM for agricultural products refers to the integrated system whereby functions are managed or operated in the entire course of distribution from production, ordering, trading, storage, processing to delivery (transportation). The introduction of the system is intended to reduce distribution costs through retaining optimal volume (buffer inventory) in stock at each of distribution levels and stabilizing the performance of interested parties in the market. Also, SCM is aimed at lowering the costs by setting an optimal distribution system at distribution stage or agency level while organically managing such system on the supply chain. In addition, SCM has a purport to shorten the supply chain by engaging related parties who are excluded or integrated to save from redundant func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in a transparent way. There are however, many of constraints in introducing the system in the area of agricultural products, and it is suggested to deploy such system in a progressive way by applying an efficient model.
For wholesale-oriented SCM to be structured, it is needed to ① introduce a closest approach to SCM for industrial products, ② build the foundation of trading between trading parties in a sustainable way, ③ optimize the number of wholesalers or producing entities, ④ secure real-time information sharing system between traders in the markets, and ⑤ build an appropriate transportation & storage system for logistic facilities at producing or consuming places. An examination was made of how vegetables raised outdoors are handled by wholesalers (market or corporation). If SCM is introduced for logistics or produce supply and demand, led by any wholesale corporation, the corporation in record-highest trading volume in the wholesale market is thought to have an advantage.
Currently, distribution information at producing or wholesale level is provided by entities related to agriculture, varying in key contents or features depending on the entities. As related parties receive information via different routes, it would be required to find or apply a mechanism in which information may be made available to departments or agencies engaging in distribution.
A comparative analysis was made of the supply chain comprising wholesale markets and large distributors in terms of the systems of commodity & trading, logistics or information, and found that wholesale markets have a poor foundation underlying the SCM system in every aspect. A survey was done for produce distributors, showing that SCM is not relatively highly perceived or expected. However, most of them are kept informed of high logistics costs and unstable supply and demand and prices in vegetables raised outdoors. It is deemed to be needed to examine introducing SCM for produce from a mid to long term perspective.
It is required to have a phasing approach to the introduction of SCM for produce. Given the features of the current distribution system, it should be preconditioned to organize participating distributors in terms of scale, while a player with upper hand over wholesale market should exist for such species as cabbage. If SCM is introduced by government or private entities, the supply chain at initial stage for items with high demands for SCM is reasonably thought to include corporate distributors in species producing places by item, large wholesale market corporations in public wholesale markets-medium wholesalers under corporate wholesale markets corporations. It is recommended to gradually evolve the introduction of SCM depending on how further conditions are secured, on a mid-to-long term basis, and to shift from corporate distributors at item species or local level-affiliated wholesale corporations in wholesale markets-medium wholesalers in the markets, to widely organized corporate distributors (representative) at item or local level-nationwide affiliated wholesale markets-nationwide organized medium wholesalers. At the time of introduction, it is suggested to select and model a corporate wholesale market or a wholesale market on good conditions for one specific species item.
Who would participate in SCM for produce at producer or consumer level? For the former, it is suggested to have related parties participating in introducing the system at first, including distributors (organizations) with upper hand over markets at producing places, wholesale markets with higher share in markets nationwide for specific species at consuming places or corporate wholesale markets with high portions of species-specific trading. For the latter, it is advised to select one or two large corporate wholesale markets with high shares nationwide for species. It would be more reasonable to choose a single species of cabbage than multiple ones at initial stage for introduction of SCM and then gradually increase the number of species while considering resulting effects.
For a successful SCM for produce, distributors should have a trading system established in a sustainable way, and it would be required to improve policy related to distributors’ corporation at producing places. It would be needed to have the same information as that of existing agricultural cooperatives by building an integrated 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between corporate or organized distributors and wholesale markets at producing places, led by the former group, and gradually create the integrated information sharing system among producers and wholesale markets. For the distribution system to be effective, distribution would have to be carried out in a standardized, professional, common, information sharing, organized or cooperative way.
The role of government would be the most important in successfully building the SCM system for produce. As drawn from a questionnaire survey for distributors, the government would have to pay the potential costs for introducing SCM at first since the distributors couldn’t afford to pay initial costs for the system, and give supports for education & training, professionals, organizational costs for distributors at producing or consuming places. Also, additional supports would have to be given for a loss over specific periods that may be incurred by distributors while initially introducing the SCM system, including for the setting of the 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at producer or consumer level, organization of corporate distributors at producing places and an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for producers and wholesale marke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 ... 5
- ABSTRACT ... 12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제 1 장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 23
- 2. 연구 목적 ... 24
-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5
- 4. 주요 연구 내용 ... 27
- 5. 연구 범위 및 방법 ... 29
- 제 2 장 농산물 SCM 도입 여건 변화와 필요성 ... 33
- 1. 농산물 SCM 여건 변화와 유통구조 ... 33
- 2. 농산물 SCM의 필요성 및 제약요인 ... 38
- 제 3 장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여건 분석 ... 43
- 1. 농산물 SCM 기반 구축의 조건 ... 43
- 2. 산지단계의 SCM 여건 분석 ... 47
- 3. 도매단계의 SCM 여건 분석 ... 59
- 제 4 장 농산물 SCM 구성요소 실태와 구조 ... 73
- 1. 거래시스템 ... 73
- 2. 물류시스템 ... 80
- 3. 정보시스템 ... 84
- 4. 유통정보 활용 실태와 공유 사례 분석 ... 87
- 제 5 장 농산물 SCM 참여주체 태도 분석 ... 109
- 1. 조사 개요 ... 109
- 2. 노지채소류의 수급 및 물류관리에 대한 견해 ... 110
- 3. 유통주체의 SCM에 대한 인지 여부 ... 113
- 4. 물류 및 수급관리 기법으로서 SCM의 적절성 ... 115
- 5. SCM 도입의 기반 조성과 참여 조건 ... 120
- 6. SCM 대상 품목, 관리주체, 공급사슬 ... 124
- 7. SCM 공급사슬 구성 ... 128
- 8. SCM 기반 구축, 추진 방식, 참여 의향 ... 132
- 9. SCM 추진 시 정부의 역할 ... 136
- 제 6 장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방안 ... 139
- 1. SCM 대상 품목과 참여 및 핵심주체 ... 139
- 2. SCM 요소별 기반 구축 방안 ... 143
- 3. SCM 기반 구축 추진 형태 ... 154
- 4. SCM 기반 구축을 위한 정부의 역할 ... 158
- 참고 문헌 ... 161
- 끝페이지 ... 1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