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서울정신병원 Seoul National Mental Hospital |
연구책임자 |
진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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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곽금주
,
김태련
,
박영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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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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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1-05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립서울정신병원 Seoul National Mental Hospital |
등록번호 |
TRKO200300000722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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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소아.청소년.폭력.자살.예방.child.adolescent.violence.suicide.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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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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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과 자살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국내외에서 시행 되었으나 소아 및 청소년의 발달학적 특성 및 발달과제에 적합하게 고안된 다원적 연구는 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급증추세에 있는 소아청소년의 폭력과 자살에 대한 기초적 역학조사 및 예방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발달학적 단계에 적합하게 차별화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소아청소년 폭력과 자살에 대한 기초적 역학조사가 소아청소년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원적요인 및 위험요인중심으로 실시되어 폭력과 자살에 대한 원인규명을 분석하였다. 또한 폭력 및 자살에 대한 예방중 재프로그램을 개
폭력과 자살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국내외에서 시행 되었으나 소아 및 청소년의 발달학적 특성 및 발달과제에 적합하게 고안된 다원적 연구는 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급증추세에 있는 소아청소년의 폭력과 자살에 대한 기초적 역학조사 및 예방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발달학적 단계에 적합하게 차별화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소아청소년 폭력과 자살에 대한 기초적 역학조사가 소아청소년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원적요인 및 위험요인중심으로 실시되어 폭력과 자살에 대한 원인규명을 분석하였다. 또한 폭력 및 자살에 대한 예방중 재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소아 청소년 폭력에 관한 기초적 역학조사는 초등학생 4, 5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1300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1188명의 자료가 폭력유형(가해 및 피해: 언어, 신체, 협박, 강탈, 왕따)과 신체적 요인, 사회적요인(가족관계, 친구관계), 정리병리요인(충동, 우울, 불안 등), 개인요인(정서상태, 대처능력, 충동통제, 신체상), 법관련 요인(법지식 인식)에 대하여 분석되었다. 가해유형 중 협박가해형에서 낮은 충동통제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왜곡된 신체상 및 정신병리요인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피해유형 중 강탈피해집단에서 신체요인(신장)이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으며 다른유형의 피해집단에서는 개인변인(충동통제, 신체상, 정신병리, 적응능력)과 사회적요인(가족관계, 또래관계), 정신병리요인(충동, 우울)에서 유의미한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피해 및 가해집단 모두에서 개인요인 및 정신병리요인중 충동요인이 공통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소아,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기초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아청소년 폭력에 대한 역학조사 및 위험요인 등 원인규명에 대한 기초적 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소아청소년 폭력예방 중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모델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폭력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의 국외, 국내 연구들을 개관하였다. 기존 연구 결과들을 검토하여 폭력 요인과 관련 있는 개인관련 요인에 토대를 둔 인지, 정서, 행동적인 차원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80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실시되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상해와 폭행을 폭력집단과 절도와 방화를 주로 한 폭력 유형 집단에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각 집단에서 프로그램실시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구분되어 실시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 집단(폭력성이 있는)에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은 폭력 청소년의 우울, 충동성, 분노, 불안, 폭력인식 등에 차별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또 폭력 유형과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났다.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청소년의 자살 실태 및 자살과 관련된 위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자살 실태조사가 이루어졌다. 서울 시내에 위치한 중·고등학교 1, 2, 3학년생 8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살에 대한 기초 역학 조사 및 자살 관련 위험 요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 청소년들 중 76.4%가 자살 생각을 해본 경험이 있으며, 거의 매일 자살을 생각한다는 청소년이 5.3%, 자살을 위한 준비나 자살 시도를 한 적이 있다는 청소년도 2.9% 정도 되었다. 자살 생각의 빈도에서는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Beck의 자살 생각 심각도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한 자살 생각 심각도에서는 성차나 학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살 생각이 드는 상황에 대해서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었는데, 중학생의 경우, 부모와의 관계나 학업이 중요한 반면, 고등학생은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및 인지적 요인이 자살 생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청소년들(53.8%)은 자살 생각을 금새 잊어버린다고 대답하여, 청소년들이 충동적으로 자살을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살 생각이 들었을 때, 자신의 생각에 대해 다른 사람과 얘기하지 않거나(47.4%), 친구들과 의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5.4%). 따라서, 청소년의 자살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상담체계나 부모가 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청소년기 자살 문제는 또래 상담 등 청소년 자체 내에서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자살 위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우울, 현실도피, 수동적 삶의 자세, 현실안주,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 느낌, 교사에 대한 느낌, 친구관계에 대한 느낌, 성적에 대한 생각, 가족간 응집력, 가족간 표현력, 가족간 갈등 등의 변인과 자살 생각 심각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족 구성원내 정신질환자 유무에 따라서 자살 생각 심각동 차이가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우울, 수동적 삶의 자세, 가족간 응집력이 자살 생각 심각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는 요인으로 발견되었다. 본 연구 결과, 자살 현상과 관련된 연구 및 자살 현상에 대한 개입에는 과학적인 기초적 역학 조사와 더불어 자살 위험 요인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살 예방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시도되었다. 이는 (1)소아-청소년 자살 예방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중심으로 (2)소아-청소년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주과제로 하여 (3)프로그램이 개발된 후 청소년들의 자살에 대한 인식과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가들에게는 상담 목표와 전략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청소년 자살문제의 일차적 및 이차적 예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목적에 따라 먼저 기존의 문헌을 고찰하여 실제로 자살에 가장 취약한 집단 및 자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심리적인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이를 중심으로 청소년 자살 예방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우울 요인의 영향이 큰 집단을 알아 본 결과,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이었고,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장, 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재구성,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먼저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기존 자료에 대한 고찰을 기본으로, 대상이 되는 집단과의 인터뷰, 기존 전문가의 조언 듣기 등으로 이루어 졌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과정에서는 대상자 선정을 위한 질문지 실시, 최종 참여자 섭외 및 프로그램 실시, 프로그램 평가 등이 포함되었다. 결과, 프로그램은 한차례의 전반적인 수정 작업을 통해 완성되었고, 프로그램 실시는 계획과는 달리 한차례 정상 집단에서만 실시되었으며, 비록 한정된 수이기는 하였으나 참가자들의 평가 결과, 프로그램 참석 후 우울 및 자존감에서 상당한 정도의 향상이 있었고, 원래 자살 사고가 높지 않았던 집단이었으므로 자살 사고에서는 특별한 호전을 보이지는 않았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실제로 프로그램 실시 시, 우울감이 감소되고, 자존감이 향상됨으로서써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는 상당히 있는 것으로 보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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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violence & suicid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has been serious social iss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f epidemiology of violence & suicide of children & adolescent and also elucidate risk factors related to violence & suicide. The prevention model of violence & suicide
Recently violence & suicid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has been serious social iss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f epidemiology of violence & suicide of children & adolescent and also elucidate risk factors related to violence & suicide. The prevention model of violence & suicide was developed in this study.
One of studies was explored epidemiology of violence of children & adolescents. 1188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 high school were administrated various screening scales of affect, behavior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As the results, we found the difference of age & gender in th types (physical violence, verbal violence, threatened violence, robbery, "Wangta") & severity degree of violence. The influential factors (paychopathology factor, physical factor, social factor, personal factor, law-related factor) were found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violent types. By these results, impulsity of paychopathology factors was sustantially correlated with high risk for the development of violence in child and adolescent.
Second study has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intervention program for violent adolescents. This program was consisted of cognitive, emotional, behavioral factors for intervention of violence. This intervention program was administrated to the groups of types of violence. As the results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definite decrease comparing to the control group in depression, impulsivity, anger, anxiety, and attitude of violence. The effect of the program was different according to the violent types.
The purpose of the third study is to investigate of epidemiology of adolescent suicide and elucidate risk factors related to suicide. The participants were the 820 first-grade through third-grade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a junior and high school located in Seoul. The resul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about 76.4% of adolescent experienced suicidal ideation, 5.3% of adolescent thought fo suicide almost everyday, and 2.9% of adolescent attempted suicide. There were no sex and age differences in seriousness measured by Beck Scale for Suicide Ideation, but there were age differences in situations causing suicidal ideation. For junior school students, the relationship with parent and academic performance were important. But cognitive factors such as self-perception, expectation for future were important for high school students's suicidal ideation. A lot of adolescents thought fo suicide impulsively, and they didn't talk anyone about their thought or talked to only friends. This results show that existing counseling system or adult counselor is not effective for prevention of adolescent suicide. So it is effective to solve this problem themselves such as peer counseling instead. The analysis of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demonstrated that depression, passive life attitude and family members cohesion predict suicidal seriousness significantly.
The fourth research was performed for th following purposes: (1) To develop a Teenagers Suicide Prevention Model. (2) To develop a Teenagers Suicide Prevention Program centered around the Model. (3) To aid the teenagers realize exactly what a suicide is and to provide them with a chance to resolve their problems. To set a fixed objective for the experts regarding their counseling and to provide them with information necessary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prevention of Teenagers' Suicides. For these purposes, various books and reports were perused to point out the psychological factors involved in the Group and Individual Suicides. Using these factors, the Prevention Model was made. As the Model shows, the Depression factor plays a vital role in the cause of Teenagers' Suicides. Further research was done to locate the social group which was under the greatest influence of Depression. The results clearly showed that Female Students currently seniors in High-School suffered the most from depression. therefore, a program specifically aimed at this social group was developed. In the progress, the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of the program were considered and methods to alter and utilize this program were also thought of. The development of this program went though the following procedures: (1) Perusal of the extant reports and books regarding Teenagers' Suicides. (2) Interview with the subject group. (3) Advice and suggestion from the experts of the field. Then the following procedures were taken during the execution of this program: (1) A questionnaire performed for the selection of subjects. (2) Final selection of the subjects. (3) Actual execution of the program. (4) Debrief. The program was finalized with further alternations. Unlike the pre-set plan, the program was performed only on the normal group with limited numbers. However, the group showed a definite decrease in depression. Because the group did not have a high suicide rate before the program was performed, they did not show any change in the suicide rate after the execution of the program. Considering these results, it is likely that this program will decrease depression and inculcate its subjects with self-pride and therefore, is capable of preventing suicides.
목차 Contents
-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1
- 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13
- 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17
- 3.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28
- 4.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31
- 5. 총괄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36
- 6. 첨부서류...37
- 제1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39
- 1.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41
- 2.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47
- 3.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결과...53
- 4.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76
- 5.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79
- 6.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80
- 7. 참고문헌...81
- 제2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91
- 1.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93
- 2.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97
- 3.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결과...106
- 4.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33
- 5.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135
- 6.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136
- 7. 참고문헌...136
- 제3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47
- 1.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149
- 2.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157
- 3.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결과...161
- 4.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69
- 5.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173
- 6.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174
- 7. 참고문헌...175
- 제4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95
- 1. 제4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197
- 2. 제4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197
- 3. 제4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결과...203
- 4. 제4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208
- 5. 제4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211
- 6. 제4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212
- 7. 참고문헌...213
- 부록 1. 대상 선정을 위한 질문지...214
- 부록 2. 학부모 동의서...223
- 부록 3. 프로그램 참가 동의서...224
- 부록 4. 프로그램 참가 질문지...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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