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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농특산물 홍보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gricultural Specialities PR System for Reclamation of Oversea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구가톨릭대학교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연구책임자 정환묵
참여연구자 원성현 , 허철회 , 김두완 , 이경숙 , 손현숙 , 최경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08
주관부처 농림부
사업 관리 기관 농림부
등록번호 TRKO20030000106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자랑할 만한 농특산물 58품목을 엄선하였고, 지역적으로는 경상남도 및 경상북도 지역으로 한정하였다.
가. 홍보용 농특산물 선정
홍보용 농특산물을 다음과 같은 9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① 곡물류 ② 과일류 ③ 건강식품류 ④ 가공식품류 ⑤ 김치류
⑥버섯류⑦차류 ⑧주류 ⓖ채소류
나. 품목 9개의 카테고리에는 다음과 같은 총 58개의 품목을 홍보 대상 품목으로 선정 하였다.
① 곡물류 : 쌀(1종)
② 과일류 : 감, 사과, 배, 딸기, 복숭아,

Abstract

In this final report, we selected the 58 agricultural specialities to be proud of Korea, carefully, In the regional aspect, we restricted to Kyongnam and Kyongnuk province, in Korea.
a. Selection of Agricultural Specialities for PR System
We classified into 9 categories to agricultural spe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4
  • SUMMARY...7
  • CONTENTS...11
  • 목차...14
  • 제 1장. 서론...17
  • 제 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17
  • 1. 기술적 측면...17
  • 2. 경제·산업적 측면...18
  • 3. 사회·문화적 측면...18
  • 제 2절.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과 문제점...18
  • 1. 미국...19
  • 2. 유럽...20
  • 3. 일본...20
  • 4. 국내 농산물 관련 인터넷 사이트...20
  • 5. 국내 농산물 관련 인터넷 사이트의 문제점...22
  • 제 3절. 앞으로의 전망...23
  • 제 4절. 연구개발 목표와 내용...24
  • 1. 목표...24
  • 2. 내용...25
  • 3. 개발 종료 후 시스템 운영...25
  • 제 2장. 홍보 시스템 컨텐츠 개발...26
  • 제 1절. 현재의 농특산물 사이트 현황...26
  • 1. 경상북도 및 산하 기초자치단체 사이트 현황...26
  • 2. 경상남도 및 산하 기초자치단체 사이트 현황...28
  • 3. 전문회사에 의해 운영되는 사이트 현황...29
  • 제 2절. 컨텐츠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30
  • 1. 외국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31
  • 2. 기초자치단체가 추천하는 농특산물 목록...43
  • 제 3절. 최종 확정된 농특산물 컨텐츠...45
  • 1. 지역별 컨텐츠...46
  • 2. 품목별 생산지역...48
  • 제 3장. 농특산물 CD-ROM 타이틀...51
  • 제 1절. 지역별 검색...51
  • 1. 경상북도 지역...51
  • 2. 경상남도 지역...116
  • 제 2절. 카테고리별 검색...161
  • 1. 곡물류...161
  • 2. 과일류...162
  • 3. 건강식품류...163
  • 4. 가공식품류...164
  • 5. 김치류...165
  • 6. 버섯류...166
  • 7. 차류...167
  • 8. 주류...168
  • 9. 채소류...169
  • 제 4장. 웹 기반 농특산물 검색 시스템...170
  • 제 1절. 검색 시스템 구성...170
  • 1. 검색 시스템 화면 구성...170
  • 2. 검색 시스템의 특징...171
  • 제 2절. 메인 화면의 검색 방법...171
  • 1. 드럽 박스 검색...171
  • 2. 카테고리별 검색...174
  • 3. 메인화면으로 가기...175
  • 4. 한국어, 영어, 일본어 선택...176
  • 5. 키워드에 의한 검색...177
  • 6. 지역별 검색...179
  • 제 5장. 결론 및 기대효과...183
  • 부록 1 기초자치단체에 보낸 설문지...184
  • 부록 2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18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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