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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 기반기술 연구;제동장치 성능 및 신뢰성 향상분야;고마찰 브레이크 슈 시제품 열해석 및 실험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Brake System Performances and reliabilities;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Heat Flow and Brake Dynamometer Test for the Prototype of High Friction Block Brake Shoe for Freight Ca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형진
참여연구자 최경진 , 박준서 , 함영삼 , 이동형 , 남성원 , 권성태 , 정우성 , 이우동 , 이덕희 , 이일화 , 임형석 , 강부병 , 문경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300002652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고마찰 브레이크 슈.제동 다이나모.실차시험.마찰계수.high friction brake shoe.brake dynamo.field-test.friction coefficient.

초록

철도차량에 화차용으로 사용 되고 있는 주철제 및 레진제 브레이크 슈가 90km/h급의 저속 화차급으로서 많은 기술적인 애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저급의 브레이크 슈를 마찰재료를 합성하여 열적특성을 좋게하고 내마모성와 마찰력을 고도화하여 고속화차의 제동력을 확보하고 유지보수 교환비용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연구하는데 있다.
연구내용으로 고마찰 슈의 개념설계 및 개발목표를 설정하였다.
고속화차의 열차비상제동거리를 제동초속도 120km1h메서 900이내를 110km/h에서 600m이내에 들도록 하였고, 이때 평균마찰계수는 0

Abstract

This study is to develop a high friction brake shoe oft composite for Freight car and to concept design with 2 groove type for brake shoe reducing hot hair-crack Of wheel tread and certainly high friction coefficient. The developing brake shoe would be to presumption of saving 3 times life more than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7
  • 제 1 절 연구 목적...17
  • 제 2 절 연구 범위...18
  • 제 3 절 연구 동향...20
  • 제 2 장 브레이크 슈의 개념설계 및 열해석...22
  • 제 1 절 화차용 브레이크 슈...22
  • 제 2 절 고마찰 브레이크 슈의 개념설계...32
  • 제 3 절 브레이크 슈의 열해석...40
  • 제 3 장 시제품 특징 및 제동실험...44
  • 제 1 절 시제품의 제작기술...44
  • 제 2 절 시제품 특성...46
  • 제 3 절 제동 다이나모 실험 및 분석...55
  • 제 4 절 마찰특성 분석 시스템 구축...68
  • 제 5 장 연구결과 및 향후 연구방향...70
  • 참고문헌...7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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