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차량(KTX)용 제동시스템 및 제동장치 기술개발
Braking system and keeper technical development of the high speed vehicles (KTX)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연구책임자 소진섭
참여연구자 정진태 , 김현식 , 박무운 , 이승구 , 김봉래 , 윤희철 , 최형수 , 박영준 , 이영엽 , 김재국 , 윤차중 , 윤여만 , 전순배 , 염병수 , 노진범 , 박근배 , 양정무 , 최대영 , 박미나 , 이승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300027807
과제고유번호 1615002001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고속차량,제동시스템,제동장치,공기제동,분배밸브High speed train,Brake system,Brake equipment,Air Brake,Distributor

초록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KTX 공기 제동시스템을 보면, 대차제어방식으로서 대차 당 제동패널을 구성하여 각각의 대차에 효율적으로 공기제동을 분담한다. 공기제동 장치는 크게 객차대차, 동력대차, 기관사 제동패널, 공압보조패널 그리고 기타 부속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제동패널을 포함하여 기본 및 상세설계를 통하여 시제품 47종을 제작, 규격서 및 시험절차서를 작성한다. 시제품은 제작사 소유의 AB제동 시험기와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시험기로 성능시험을 수행하고,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성능을 최종 확인한 이후에 현차시험을 수

Abstract

Ⅲ. The substance and spher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Using Bogie control system, KTX's Pneumatic brake system assigns air efficiently. It is classified carrying bogie brake panel, motor bogie brake panel, driver's brake valve panel and pneumatic auxiliary panel. We make 47 prototypes through 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6
  • 요 약 문 ... 8
  • SUMMARY ... 11
  • CONTENTS ... 14
  • 목차 ... 17
  • 표 목차 ... 20
  • 그림 목차 ... 20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6
  • 제1절 연구 개요 ... 26
  • 제2절 연구 목적 ... 26
  • 제3절 연구 필요성 ... 27
  • 1. 기술적 측면 ... 27
  • 2. 경제·산업적 측면 ... 27
  • 3. 사회·문화적 측면 ... 28
  • 제4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0
  • 1. 주요 연구내용 ... 30
  • 2. 연도별 주요 연구내용 ... 30
  • 제5절 연차별 개발계획 ... 31
  • 제6절 추진체계 ... 32
  • 1. 연구개발 추진전략 ... 32
  • 2. 연구수행체계 ... 35
  • 제7절 3차년도 주요연구계획 ... 36
  • 1. 성과지표 ... 36
  • 2. 기본계획 ... 36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7
  • 제1절 국내 자료 수집분석 ... 37
  • 1. KTX산천 분석 ... 37
  • 2. 일본 고속철도(신간선) 차량 분석 ... 40
  • 제2절 국외 기술개발동향 조사 ... 41
  • 1. 일본 기술개발동향 조사 ... 41
  • 2. 프랑스 제동장치 유지보수 ... 41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43
  • 제1절 기존제품과의 호환성 및 인터페이스 검토 ... 43
  • 1. 기존제품과 개발품의 호환성 검토 ... 43
  • 2. 개발품과의 인터페이스 검토 ... 47
  • 3. 인터페이스 검토결과 ... 61
  • 제2절 기본 및 상세설계 ... 62
  • 1. 설계 품목 ... 62
  • 2. 설계품목별 특성 ... 64
  • 제3절 시제품 제작 ... 97
  • 1. 시제품 제작품목 ... 97
  • 2. 객차대차 제동패널 ... 100
  • 3. 동력대차 제동패널 ... 103
  • 4. 기관사 제동패널 ... 107
  • 5. 공압 보조패널 ... 110
  • 6. 기타 제동 및 현가장치 ... 112
  • 제4절 내구성 시험 ... 118
  • 1. 내구성시험 목표값 검토 ... 118
  • 2. 내구성시험 결과 분석 ... 122
  • 제5절 진동·환경시험 및 공인기관 검사 ... 145
  • 제6절 유지보수매뉴얼 작성 및 유지보수비용 산정 ... 156
  • 1. 유지보수매뉴얼 작성 ... 156
  • 2. 유지보수비용 산정 ... 158
  • 제7절 현차시험 ... 162
  • 1. 현차시험 준비 ... 162
  • 2. 개발품 현차취부 ... 170
  • 3. 정적시험 ... 176
  • 4. 동적시험 ... 178
  • 5. 고장분석 및 조치 ... 182
  • 제8절 디자인 등록 ... 192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98
  • 제1절 연구목표 및 달성도 ... 198
  • 1. 1차년도 연구목표 및 달성도 ... 199
  • 2. 2차년도 연구목표 및 달성도 ... 200
  • 3. 3차년도 연구목표 및 달성도 ... 201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02
  • 1. 기술적 기여도 ... 202
  • 2. 사회경제적 기여도 ... 20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03
  • 제6장 참고문헌 ... 204

표/그림 (1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