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유준희
|
참여연구자 |
장경애
,
김소희
,
이현옥
,
오혜령
,
김현정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1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500002815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 방안의 필요성
ㆍ국립과학관(대전+서울)의 년간 관람객 290만명으로 세계적 수준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60만명, 영국 런던과학박물관 270만명, 일본 과학미래관 60만명
ㆍ입장료 수익 우리나라가 4.5%로 최하위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25%, 연국 런던과학방물관 8.6%, 일본 과학미래관 10%
ㆍ2002년 제3회 세계 과학관 회의의 핵심 논제, 과학관의 재정 확보
ㆍ지역사회의 긍정적 평가와 새로운 관람객 창출이 과학관 재정과 연결
ㆍ출산율 저하와 노령화로 과학관의 주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 방안의 필요성
ㆍ국립과학관(대전+서울)의 년간 관람객 290만명으로 세계적 수준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60만명, 영국 런던과학박물관 270만명, 일본 과학미래관 60만명
ㆍ입장료 수익 우리나라가 4.5%로 최하위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25%, 연국 런던과학방물관 8.6%, 일본 과학미래관 10%
ㆍ2002년 제3회 세계 과학관 회의의 핵심 논제, 과학관의 재정 확보
ㆍ지역사회의 긍정적 평가와 새로운 관람객 창출이 과학관 재정과 연결
ㆍ출산율 저하와 노령화로 과학관의 주 관람객이던 학생층 감소 심각
해외 과학관의 방문객 비율 중 청소년 층 50% 이하
우리나라 국립과학관의 방문객 중 청소년 층 70% 이상
ㆍ학생들의 재방문율에 관심,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 필요성 대두
ㆍ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과학관과 연결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 부각
국내 과학관의 교육 활동 실태
ㆍ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은 학생 중심 일회성 프로그램
ㆍ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전무, 교육 전문인력과 양질의 프로그램 부족
ㆍ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의 연계 전무
과학관에 학생단체 관람을 인솔해온 교사는 과학관 밖에서 쉼
ㆍ과학관에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은 대부분 위탁프로그램으로
질적 만족도 낮음
ㆍ과학관 방문과 학교 과학학습과의 연계도 거의 없음
해외 과학관의 교육 활동
ㆍ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위한 전문적인 조직이 존재
ㆍ전시물과 학교교육과정이 연계된 학생용, 교사용 프로그램 존재
ㆍ해외 과학관의 경우 학생용 프로그램과 교사용 프로그램이 연계
ㆍ해외 과학관의 경우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생들의 재방문 유도
ㆍ교육 프로그램의 일회적, 단기적, 중기적, 장기적 프로그램으로 분화
ㆍ과학관과 대학이 연계해 과학관 교육과 학교 과학교육을 연계해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 평가
과학관 교육기능 강화는 전시물과 교육 프로그램의 연계로
ㆍ전시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이 교육 프로그램 한가지 전시물도 다양한 상황과 수준에서 접근 가능
ㆍ단순한 안내 인력이 아닌 전시물 개발과 질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조직 구성이 관건ㆍ전시물 개발 과정에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 교육과정과 전시물의 단순 연결을 넘어 확장심화 활동까지 개발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핵심적 제안
: 과학관 내 교육전문인력의 확충
ㆍ과학관 내 교육연구개발 센터 조직
교사용, 학생용, 일반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기획, 연구, 개발, 교육, 과학교육,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
ㆍ과학관 내 전시물연구 센터 조직
과학관 내부의 전시물 기획, 개발, 제작 역량 강화-자체 개발 시도 전시물연구 센터에서 일부 개발, 회사와 연계, 해외과학관과 전시물교류 및 공동 개발 가능
각 분야 전문가의 교차 연수 필요, 과학자, 과학교육자, 큐레이터, 전시기획 및 디자이너
ㆍ과학관 내 평가연구 센터 조직
과학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의 만족도, 개선점,
기대효과 등 자체 및 외부 평가
평가연구 결과는 과학관 운영 계획에 반영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로부터 얻는 기대효과
ㆍ과학관-방문객 증가, 국가의 우수 기관 자원 역할, 사회적 지원 가능
ㆍ교사-과학 교과 전문성 향상, 다양한 과학지도 전략 개발
ㆍ학생-과학관 연계 학습의 질적 성장, 과학기술문화소양 함량
ㆍ사회-자원의 효율적 활용, 과학관-학교 연계로 과학교육 혁신 유도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enrich the educational roles of science museum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brain storming, literature review, museum web site exploration, visit a part of science museums and e-mail survey have been carried out.
Findings are as follows. The v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enrich the educational roles of science museum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brain storming, literature review, museum web site exploration, visit a part of science museums and e-mail survey have been carried out.
Findings are as follows. The visitor numbers of science museums in Korea overwhelm those of foreign museums. But the rates of income from entrance fee to total budget are lowest to other foreign museums. Mos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n science museums arc one-off and event-oriented for students with little relation to school science. In addition to these, educational program for teachers are rare. All these are the results from there are no separated and professional education division such as "Center for Learning and Teaching" in the Exploratorium, ″Division of Education″ in London Science Museum and so on. Most of successful science museums in foreign countries have such kind of professional educational divisions which are almost one third part of the whole organizations of museums. Most of foreign science museum are emphasizing relevances of items to school science and teachers′ role in enhancing the educational role of science museums.
On the basis of these findings, we emphasize the exhibitions should be the core of educational program. To do this, to have a firm and professional educational division in National Science Museum is essential. Some examples and expected tasks of the educational divisions are as follows.
Fist of all,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Educational Program" is needed to build as a part of science museum. At least more than six core professions in science education, math education and each topics are demanded to plan, research, develop and ru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teachers and adults as well as adolescents. Also they are expected to cooperated with the exhibit planners and curators to develope unique and high quality exhibitions. The National Science Museum should have their own "Exhibi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to grow in essence as well as outward form. In addition to these two centers, "Evaluation Center" is needed to feedback the responses of visitors. When these three profession centers cooperate in fusion, the roles of science museum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will be critical.
목차 Contents
- Ⅰ. 서론...22
- 1. 연구의 필요성...22
- 2. 연구의 목표와 기대효과...26
- 3. 연구 과정과 방법...28
- Ⅱ. 연구 결과...29
- 1. 과학관의 교육적 기능...29
- 2. 국내외 과학관과 비정규 과학교육기관의 교육기능...39
- 3. 해외 과학관의 교육기능 현황...50
- Ⅲ.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기본 방향...241
- 1. 과학관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핵심 대상, 교사...241
- 2. 과학관 교사교육의 가치와 목표...243
- 3. 과학관 교사교육의 차별성...244
- 4. 과학관 교사교육의 핵심전략, 전문인력 조직과 전시물...248
- Ⅳ.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250
- 1. 과학관 교사교육의 운영체제 제안...250
- 2. 과학관 교사교육의 영역 제안...257
- 3. 과학관 교사교육 프로그램 예시...265
- 4.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271
- Ⅴ. 요약 및 후속 연구과제...272
- 1. 요약 및 시사점...272
- 2. 후속 연구과제...275
- Ⅵ. 참고문헌...279
- 참고사이트...281
- 도와주신분들...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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