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방안 탐색
Investigation in the way how to enrich the educational role of the science muse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유준희
참여연구자 장경애 , 김소희 , 이현옥 , 오혜령 , 김현정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50000281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 방안의 필요성
ㆍ국립과학관(대전+서울)의 년간 관람객 290만명으로 세계적 수준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60만명, 영국 런던과학박물관 270만명, 일본 과학미래관 60만명
ㆍ입장료 수익 우리나라가 4.5%로 최하위
미국 익스플로러토리움 25%, 연국 런던과학방물관 8.6%, 일본 과학미래관 10%
ㆍ2002년 제3회 세계 과학관 회의의 핵심 논제, 과학관의 재정 확보
ㆍ지역사회의 긍정적 평가와 새로운 관람객 창출이 과학관 재정과 연결
ㆍ출산율 저하와 노령화로 과학관의 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enrich the educational roles of science museums. To achieve these objectives, brain storming, literature review, museum web site exploration, visit a part of science museums and e-mail survey have been carried out.
Findings are as follows. The vi

목차 Contents

  • Ⅰ. 서론...22
  • 1. 연구의 필요성...22
  • 2. 연구의 목표와 기대효과...26
  • 3. 연구 과정과 방법...28
  • Ⅱ. 연구 결과...29
  • 1. 과학관의 교육적 기능...29
  • 2. 국내외 과학관과 비정규 과학교육기관의 교육기능...39
  • 3. 해외 과학관의 교육기능 현황...50
  • Ⅲ.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기본 방향...241
  • 1. 과학관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핵심 대상, 교사...241
  • 2. 과학관 교사교육의 가치와 목표...243
  • 3. 과학관 교사교육의 차별성...244
  • 4. 과학관 교사교육의 핵심전략, 전문인력 조직과 전시물...248
  • Ⅳ.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250
  • 1. 과학관 교사교육의 운영체제 제안...250
  • 2. 과학관 교사교육의 영역 제안...257
  • 3. 과학관 교사교육 프로그램 예시...265
  • 4. 과학관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271
  • Ⅴ. 요약 및 후속 연구과제...272
  • 1. 요약 및 시사점...272
  • 2. 후속 연구과제...275
  • Ⅵ. 참고문헌...279
  • 참고사이트...281
  • 도와주신분들...28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