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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장류의 마케팅 시스템 구축 및 수출확대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rketing System and Export Promotion Strategics of Korean Traditional Soy Sauce and Soybean Past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안양대학교
연구책임자 김동환
참여연구자 조은정 , 송창배 , 변신의 , 성낙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8
주관부처 농림부
사업 관리 기관 농림부
등록번호 TRKO20050001941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전통 장류의 생산·소비 현황
- 소비 및 수급 현황
- 전통 장류 생산 현황
- 전통 장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
- 전통 장류 업체의 문제점
○ 전통 장류 업체의 마케팅 현황 및 개선 방안
-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현황
- 마케팅 믹스 활용 현황 및 문제점
- 전략적 마케팅 전략 수립방안
- 마케팅 믹스 개선 방안
- 마케팅 개선을 위한 정책지원 방향
○ 전통 장류 업체의 CRM 시스템 Prototype개발
- 고객 마케팅 데이터 확보
- 마케팅 분석을 위한

Abstrac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esign marketing strategies and to develop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of Korean traditional soy sauce and soybean paste producers. This study also aims to suggest measures to promote exports of Korean traditional soy sauce and soybean paste to t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9
  • CONTENTS ...12
  • 목차 ...14
  • 표목차 ...20
  • 그림목차 ...27
  • 제I장 서론 ...30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30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30
  • 2.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과 문제점 ...35
  •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35
  • 제3절 연구 방법 ...37
  • 1. 마케팅 실태 조사 ...37
  • 2. 수출업체 조사 ...38
  • 3. 일본 시장 조사 ...38
  • 4. CRM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38
  • 제4절 기대효과 ...43
  • 제II장 전통장류의 생산·소비 현황 및 문제점 ...44
  • 제1절 장류 소비 및 수급구조 ...44
  • 제2절 전통장류 생산 현황 ...47
  • 1. 시판장류 생산 구조 및 업체 현황 ...47
  • 2. 전통 장류업체 현황 ...51
  • 제3절 전통장류에 대한 소비자 태도 ...58
  • 1. 전통장류의 소비패턴 ...59
  • 2. 전통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62
  • 제4절 전통 장류 업체의 문제점 ...69
  • 1. 경영관리 ...69
  • 2. 생산 ...70
  • 3. 마케팅 ...70
  • 4. 정부 지원 정책 ...72
  • 5. 기타 ...72
  • 제II장의부록 전통 장류와 개량식 장류의 제조방법 ...73
  • 제III장 전통장류 업체의 마케팅 실태 및 개선방안 ...76
  • 제1절 마케팅 실태 ...76
  • 1. 조사개요 ...76
  • 2. 전반적인 마케팅관리 수준 ...85
  • 3. 전통 장류 업체 마케팅의 문제점 요약 ...109
  • 제2절 마케팅 개선 방안 ...111
  • 1. 마케팅의 중요성 ...111
  • 2. 마케팅전략 수립 방안 ...114
  • 3. 마케팅믹스 개선방안 ...122
  • 제III장의부록 ...133
  • 부록1. 전통장류업체의 마케팅 실태 조사표 ...133
  • 부록2. 전통장류 신제품 개발 방향 ...149
  • 제IV장 전통장류업체의 CRM 시스템 개발 ...153
  • 제1절 개 요 ...153
  • 1. CRM의 정의 ...153
  • 2. CRM의 도입 배경 ...155
  • 3. CRM의 도입 목적 ...157
  • 제2절 CRM 구축 프로젝트 개요 ...159
  • 1. CRM 프로젝트 추진 전략 ...159
  • 2. CRM의 프로젝트 수행 단계 ...160
  • 제3절 서일농원 CRM시스템 구축 내용 ...164
  • 1. 회원관리 ...165
  • 2. 상품관리 ...168
  • 3. 판매관리 ...169
  • 4. 재고관리 ...172
  • 5. 리포트관리 ...173
  • 제4절 CRM 시스템의 활용 방안 ...175
  • 1. 회원관리 ...176
  • 2. 상품관리 ...182
  • 3. 판매관리 ...184
  • 4. 재고관리 ...189
  • 5. 리포팅(Reporting) ...192
  • 제5절 기대효과 ...195
  • 1. 고객 세분화전략 ...196
  • 2. 고객 가치판단 프로그램 추진 전략 ...196
  • 3. 소비자 구매 활성화 추진 전략 ...197
  • 제V장 전통장류의 일본수출시장 분석 ...198
  • 제1절 서 론 ...198
  • 1. 연구의 필요성 ...198
  • 2. 선행연구 검토 ...199
  • 3. 연구범위 및 분석방법 ...200
  • 제2절 장류 수출 현황과 지원제도 ...201
  • 1. 장류 수출실태 ...201
  • 2. 수출지원제도 ...206
  • 제3절 장류 수출업체 실태분석 ...209
  • 1. 수출업체 현황과 문제점 ...209
  • 2. 수출업체의 당면과제...217
  • 제4절 일본장류 수출시장 분석 ...222
  • 1. 장류 소비 추세 ...222
  • 2. 일본의 장류 수입동향 ...228
  • 3. 우리나라의 일본 장류시장 진출여건 ...231
  • 제5절 한국산 고추장에 대한 일본 소비자 선호 분석 ...232
  • 1. 한국산 고추장의 인지도 ...234
  • 2. 한국산 고추장 품질 평가 ...236
  • 3. 향후 소비의향 및 선호형태 ...242
  • 제6절 전통장류 수출 전망과 정책과제...246
  • 1. 장류 수출 전망 ...246
  • 2. 전통고추장의 일본내 목표시장 ...249
  • 3. 전통고추장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250
  • 제7절 요약 및 결론 ...254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54
  • 2. 장류 수출현황과 지원제도 ...254
  • 3. 장류 수출업체 실태분석 ...255
  • 4. 일본 장류 수출시장 분석 ...256
  • 5. 한국산 고추장에 대한 일본 소비자 선호 분석 ...257
  • 6. 전통장류 수출 전망과 정책과제...258
  • 제V장의부록 ...261
  • 부록1. 일본의장류 수급 동향 ...261
  • 부록2. 일본의장류 수출입 동향 ...270
  • 부록3. 장류업체 설문조사표 ...277
  • 부록4. 일본소비자 조사표 ...286
  • 제VI장 전통장류의 미국 수출확대 방안 ...289
  • 제1절 미국 식품산업 동향 ...289
  • 1. 전반적 소비시장 동향 ...289
  • 2. 미국 식품산업의 동향 ...290
  • 3. 미국 식품소비패턴의 변화 ...291
  • 4. 외국 전통식품시장의 변화 ...299
  • 5. 소스시장의 변화 ...300
  • 제2절 전통장류의 미국 수출 실태 ...301
  • 1. 수출 추세 ...301
  • 2. 유통 경로 ...308
  • 3. 제품의 종류 ...310
  • 4. 통관 실태 ...311
  • 제3절 전통장류의 수출확대 전략 ...313
  • 1. 미국 식품시장에서의 한국 전통장류의 성격 ...313
  • 2. 전통장류의 수출확대 전략 ...317
  • 제VI장의부록 ...324
  • 부록1. 미국 인구의 구성과 아시안인의 비중 ...324
  • 부록2. 식품 특성별의 소득탄성치 ...328
  • 부록3. 식품 위계 ...329
  • 부록4. 식사의 경우 수 ...330
  • 부록5. 고추장과 된장의 추세식 ...331
  • 참고문헌 ...33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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