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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시스템 개선에 의한 엔진 열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경석
참여연구자 손성만 , 최석렬 , 김동현 , 박대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0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0600001129
과제고유번호 1410040373
사업명 에너지기술인력양성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배기시스템.배압.열효율.연료소비율.엔진성능.Exhaust system.Back pressure.Brake thermal efficiency.Specific fuel consumption.Engine performance.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배기시스템 제동열효율에 미치는 여러가지 설계인자를 고려하여 기존배기시스템과 개선된 배기시스템의 각 인자에 대한 실험 적용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내렸다. 자동차 배기시스템 길이는 일정이상의 직선 구간이 필요하며, 특히 촉매컨버터나 메인머플러 등의 배압증가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사이에 배기관의 구간 길이가 짧으면 배압차는 작으나 배압변동 폭이 심하게 발생하여 연소압력 변동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불안한 연소상태는 연료소비율의 증가를 가져와 제동열효율도 낮아진다. 배기관의 형상은 일반적으로 벤딩 가공된 구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에너지$\cdot$자원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3
  • 요약문...4
  • 목차...6
  • 제 1 장 서론...7
  •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7
  • 제 2 절 연구내용...10
  • 제 2 장 실험장치 및 방법...12
  • 제 1 절 실험장치...12
  • 제 2 절 실험방법...30
  • 제 3 장 실험결과 및 분석...37
  • 제 1 절 배기관 길이 변화에 따른 배압 및 엔진 성능 평가...37
  • 제 2 절 배기관 형상 변화에 따른 배압 및 엔진 성능 평가...44
  • 제 3 절 기존 배기시스템의 배압 및 엔진 성능 평가...61
  • 제 4 절 개선된 배기시스템의 설계 인자 변화에 따른 배압 및 엔진 성능 평가...65
  • 제 4 장 결론...74
  • 참고문헌...7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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