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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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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경석 |
참여연구자 | 손성만 , 최석렬 , 김동현 , 박대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10 |
과제시작연도 | 2004 |
주관부처 | 산업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등록번호 | TRKO200600001129 |
과제고유번호 | 1410040373 |
사업명 | 에너지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배기시스템.배압.열효율.연료소비율.엔진성능.Exhaust system.Back pressure.Brake thermal efficiency.Specific fuel consumption.Engine performance. |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배기시스템 제동열효율에 미치는 여러가지 설계인자를 고려하여 기존배기시스템과 개선된 배기시스템의 각 인자에 대한 실험 적용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내렸다. 자동차 배기시스템 길이는 일정이상의 직선 구간이 필요하며, 특히 촉매컨버터나 메인머플러 등의 배압증가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사이에 배기관의 구간 길이가 짧으면 배압차는 작으나 배압변동 폭이 심하게 발생하여 연소압력 변동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불안한 연소상태는 연료소비율의 증가를 가져와 제동열효율도 낮아진다. 배기관의 형상은 일반적으로 벤딩 가공된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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