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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인라인 분사계 디젤엔진의 연료공급계를 사용하는 DME엔진 최적화 기술연구
Optimization Technique of DME Engine Using Inline-pump System of DI Diesel Engi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표영덕
참여연구자 이영재 , 고창조 , 김강출 , 권오석 , 이대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6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0600001130
과제고유번호 1410052620
사업명 에너지자원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디엠이.디메틸에테르.연료공급시스템.인젝터.피드펌프.DME.Dimethyl ether.Fuel supply system.Injector.Feed pump.

초록

3.3리터급 인라인 분사계 디젤엔진을 구입하고 연료분사펌프 및 인젝터 등을 수정하여 DME엔진 시작품을 제작하고, DME엔진의 기초성능시험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제작한 DME엔진 및 연료공급시스템의 성능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성능 향상을 꾀하였다. 또한, 시제작 DME엔진과 동일한 엔진이 탑재된 2.5톤급 디젤차량을 구입하여 DME차량 시작품을 제작하고, 시제작한 DME차량에 대해 주행시험 등을 실시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기술 보완대책을 수립하였다.

Abstract

Dimethyl ether(DME) is an oxygenated fuel with a cetane number higher than that of diesel oil. It meets the ULEV emission regulation and reduces the smoke to almost zero when used in a diesel engine. In this paper, in order to increase the fuel injection rate of DME because of high compressibility a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 11
  • 제 1 절 연구배경 ... 11
  • 제 2 절 연구필요성 ... 12
  • 제 3 절 연구목표 ... 14
  • 제 2 장 DME연료의 특징 및 제조 ... 16
  • 제 1 절 디젤엔진 대체연료서의 DME연료의 특징 ... 16
  • 제 2 절 DME 제조기술 및 경제성 분석 ... 22
  • 제 3 절 국내외 DME 생산 현황 ... 28
  • 제 3 장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및 분석 ... 36
  • 제 1 절 국내 ... 38
  • 제 2 절 국외 ... 41
  • 제 4 장 DME엔진 및 연료공급시스템 시제작 ... 71
  • 제 1 절 DME엔진 시제작 ... 71
  • 제 2 절 DME연료공급시스템 ... 74
  • 제 5 장 DME엔진 성능시험 ... 80
  • 제 1 절 실험장치 ... 80
  • 제 2 절 DME엔진 성능시험(1차년도) ... 85
  • 제 3 절 DME엔진 출력성능 향상(2차년도) ... 93
  • 제 4 절 DME엔진 배기성능 개전(3차년도) ... 101
  • 제 6 장 DME차량 시제작 ... 111
  • 제 1 절 차량선정(1차년도) ... 111
  • 제 2 절 DME차량 개조 ... 112
  • 제 7 장 결론 ... 124
  • 참고문헌 ... 127
  • 순수 DME연료 사용 엔진의 연료공급 및 연소시스템 최적화 연구 ... 1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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