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080000037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의 연구목표인 최고운행속도 180km/h 틸팅열차의 운행에 필요한 틸팅열차 제작기술, 선로구축물 성능개선기술, 전기신호 고속화 성능개선기술에 대한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조정 및 통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은 각 연차별 주요 연구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다음은 본 과제에서 수행하게 되는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를 요약한 것이다. ● 1차년도 ○ 국내외 자료조사 수집 및 비교분석 ○ 기존선 고속화 실용기술개발을 위한 시스템별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기획 ○ 사업의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의 연구목표인 최고운행속도 180km/h 틸팅열차의 운행에 필요한 틸팅열차 제작기술, 선로구축물 성능개선기술, 전기신호 고속화 성능개선기술에 대한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조정 및 통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은 각 연차별 주요 연구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다음은 본 과제에서 수행하게 되는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를 요약한 것이다. ● 1차년도 ○ 국내외 자료조사 수집 및 비교분석 ○ 기존선 고속화 실용기술개발을 위한 시스템별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기획 ○ 사업의 전체 추진일정에 따른 과제별 총괄조정 및 관리 ○ 개발 과제별 인터페이스 및 유기적 업무협조 체제구축 ○ 기존선 고속화시스템의 개발목표 및 사양결정 ○ 기술개발 결과 공동이용 방안 강구 ○ 기타 기존선 고속화 시스템의 연구기획, 개발목표, 사양결정, 공동 이용 방안 등에 관련된 사항 ○ 시스템 엔지니어링 관리체계 수립 ○ 시스템 엔지니어링 통제 및 조정 ○ 시스템 개념설계 ● 2차년도 ○ 사업 총괄조정관리 및 추진일정관리(상세사양 및 인터페이스 사양 개발) ○ 기존선 속도향상 시스템의 과제별 목표사양 만족여부와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총괄조정(기본사양 및 요구사항 수정보완) ○ 기존철도 고속틸팅 EMU 기술자문 ○ 틸팅차량 투입에 따른 기존선 속도향상 효과분석 연구 ○ 차량시스템 기술사양서 수정/보완 및 차량설계 감독 ○ 차량시스템 성능해석 및 설계기술연구 - 차량 실내소음 해석수법 및 전동음 예측수법 구축 - 틸팅차량 주행안전성 해석기술 수립 및 틸팅대차 인터페이스 파라미터 최적 설계 - HVAC(환기/기밀/압력안락도) 해석 - Virtual Engineering 및 충돌해석 - 노반 구조를 고려한 진동크기 예측시스템 구축 - 틸팅열차 환경소음 예측기술 연구 - 틸팅차량 기구동력학 및 승차감 해석시스템 구축 (ADAMS/Rail + MATLAB) - 틸팅차량에 대한 기구동력학 해석 모델 구축 - 차량전기 고전압회로 안전성 연구 ● 3차년도 ○ 사업 총괄조정관리 및 추진일정관리(상세사양 및 인터페이스 사양 개발) ○ 기존선 속도향상 시스템 과제별 기술사양 검증 ○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총괄조정 ○ 차량시스템 인터페이스 성능검증 및 평가(1) - 환경소음/진동, 주행안전성, 열차주행성능, Virtual Engineering 등 ○ 틸팅차량과 터널구조물의 인터페이스(I) - 국내외 자료조사 및 분석 - 해당구간(태백, 중앙, 장항선)의 터널 현황 조사 분석 ○ 틸팅차량과 교량구조물의 인터페이스(I) - 국내외 자료조사 및 분석 - 차량 특성변화에 따른 횡방향 거동변화(I) - 하중 및 속도변화에 따른 교량상 충격효과분석(I) ○ 틸팅차량의 RAMS 평가 연구차량시스템 설계 보완 및 제작 감독 ● 4차년도 ○ 사업 총괄조정관리 및 추진일정관리(시스템 통합 및 신뢰성/안전도 검증) ○ 차량시스템 인터페이스 성능검증 및 평가(2) - 환경소음/진동, 주행안전성, 열차주행성능, Virtual Engineering 등 ○ 기존선 속도향상 시스템 과제별 성능시험사양 검증(1) - 구성품 제작 및 시험관리 ○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총괄조정(신뢰성, 안전성시험사양) ○ 틸팅차량의 RAMS 평가 연구 ○ 틸팅차량과 터널구조물의 인터페이스(II) - 선구별(태백, 중앙, 장항선) 틸팅차량과 기존 터널 건축한계와의 인터페이스 분석 ○ 틸팅차량 투입노선 선정을 위한 타당성 분석연구 ● 5차년도 ○ 사업총괄 및 추진일정 관리 -사업총괄조정 및 추진일정관리를 위한 PDM 시스템운영 및 데이터 보완 ○ 기존선 속도향상 시스템 과제별 성능시험 사양 검증(2) - 시스템별 성능시험 사양 검증 - 시제차 제작 및 조합시험관리 ○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총괄 조정 - 전기, 선로 구축물, 신호들 간의 인터페이스 조정 및 총괄 - 시스템의 신뢰성, 안정성 시험사양 조정 ○ 차량시스템 인터페이스 성능검증 및 평가(3) - 틸팅차량의 주행시 터널 및 측풍영향 분석 연구 - 틸팅차량 시스템 안전성 인증연구 - 틸팅차량 성능 및 안전성의 객관적 검증실시 (1) - 틸팅차량 성능시험관리 통합 DB구축 - 틸팅차량 시스템의 실내소음 예측 및 저감방안 검증 연구 - Virtual Engineering을 이용한 3차원 시스템 인터페이스 검토 - 틸팅열차 운행을 위한 기존선 노선정보 DB화 및 노선데이터 분석 ● 6차년도 ○ 틸팅열차 성능시험 검증을 위한 종합시운전계획 수립 ○ 분야별 인터페이스회의 및 공정회의를 통한 완성차 제작 및 시험을 위한 총괄 조정 ○ 차량운행시뮬레이션에 근거한 속도규정 최종안 작성 ○ 차량시스템조립, 완성차시험 총괄 ○ 차량공장구내 및 예비시운전시험수행을 위한 총괄업무수행 ○ 틸팅열차 화재안전성 인증획득 및 틸팅열차성능시험절차서 검증보완 ○ 틸팅열차 RAMS관리 체계 구축방안연구
Abstract▼
The main objects of final year study is as following. ○ Management of schedule and coordination totally ○ Evaluation of interface performance of Tilting train : environments, running safety, running performance, Virtual Engineering etc. ○ Verification of specification of combination test
The main objects of final year study is as following. ○ Management of schedule and coordination totally ○ Evaluation of interface performance of Tilting train : environments, running safety, running performance, Virtual Engineering etc. ○ Verification of specification of combination tests between components(sub systems : carboy, bogie, propulsion, pantograph, tilting control device, train monitoring system, brake, driving gear device etc.) ○ Adjusting specification of the reliability, safety ○ Analysis of interface between tilting train and tunnel structures, side wind effects ○ Feasibility study to select a candidated lines which can be serviced tilting train ○ Evaluated the performance and safety of tiling train objectively ○ Revision of speed limitation guideline for speed-up of existing railroads ○ Running test of train on real existing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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