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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들과 예비의사들의 국민 건강증진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연구 - 영양(비만), 운동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the health promotion of doctors and medical students ; focusing on nutrition(fatness) and exerci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전우택
참여연구자 이순영 , 양은배 , 윤유상 , 김상현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8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80000081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국민 건강증진 항목인 영양(비만)과 운동에 관련된 국민들의 행동 변화를 유발하기 위한 의사들의 건강증진 교육 능력 함양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하였다.
첫째, 의사들의 영양(빈만) 운동과 관련된 건강증진 교육능력과 인식을 조사한다.
둘째, 의사들의 영양(비만) 운동과 관련된 건강증진 교육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현재의 의과대학 및 전공의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셋째, 의사의 건강 증진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하여 동기 부여 및 교육 내용과 방식을 담은 동영상 교육 자료를 제작, 개

Abstract

Related to the nutrition(obesity) and exercises, which are main national public health promotional areas, we studied the following contents to develop health educational programs and materials to enhance health educational competency level among doctors. First, doctors` perception and ability to ins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21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21
  • 제 2 절 연구 목적...27
  • 제 2 장 국내.외 연구현황...28
  • 제 1 절 영양에 관한 연구...28
  • 제 2 절 운동에 관한 연구...33
  • 제 3 절 영양 및 운동교육에 관한 연구...38
  • 제 3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44
  • 제 1 절 연구방법 및 내용...44
  • 1. 영양 및 운동에 대한 건강증진 교육에 대한 문헌 연구...44
  • 2. 의사들의 건강증진 교육 의식 및 교육 실재조사 설문지 제작.실시...44
  • 3. 건강증진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 동영상(DVD) 개발...44
  • 가. 개발 목적...44
  • 나. 프로그램 개발 교육 이론...45
  • 다. 프로그램 내용 범위...46
  • 라. 프로그램 내용 구성...47
  • 마. 건강증진 교육 시범 프로그램 개발...56
  • 4. 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시범 적용...58
  • 5. 개발한 프로그램의 평가와 효과 검증...58
  • 6. 통계분석 방법...59
  • 제 2 절 연구 결과...59
  • 1. 2007년 신규 공중보건의 건강증진 교육 설문 결과...59
  • 가. 공중보건의의 일반적 특성 및 건강증진 행위...59
  • 나. 공중보건의의 전공 수료 여부에 따른 건강증진 행위 수준...60
  • 다. 공중보건의의 환자 대상 건강증진 교육 수행 경험...63
  • 라. 공중보건의의 의과대학 재학 중 이수한 건강증진 교육 현황...64
  • 마. 공중보건의의 환자 교육을 위한 건강증진 지식 및 태도...66
  • 바. 공중보건의의 환자 대상 건강증진 교육 부진 요인...68
  • 사. 공중보건의의 건강 행위에 따른 환자 건강증진 교육 경험...69
  • 아. 공중보건의의 건강증진 교육 성공 경험에 따른 건강증진 교육 지식 및 태도 수준...72
  • 자. 공중보건의의 건강증진 교육 이수에 따른 지식.태도 수준 및 교육 성공 경험...74
  • 차. 공중보건의 건강증진 교육 지식 및 태도 수준에 관한 요약...77
  • 2. 2007년 신규 공중보건의 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78
  • 가. 평가 설문지에 응답한 공중보건의의 일반적 특성...78
  • 나. 환자 진료시 실시하는 건강증진 교육...79
  • 다. 환자 대상 건강증진 교육 실시의 어려움...79
  • 라. 신규 공중보건의의 건강증진 교육의 효과...80
  • 마. 연차별 공중보건의의 환자 진료시 실시하는 건강증진 교육...80
  • 바. 연차별 공중보건의의 환자 대상 건강증진 교육 실시의 어려움...81
  • 사. 연차별 공중보건의의 건강증진 교육의 효과...82
  • 아. 공중보건의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 평가에 관한 요약...83
  • 3. 건강증진 교육 교재 프로그램(DVD 동영상)개발 결과...84
  • 가. Contents Category...85
  • 나. Communication Category...95
  • 4. 의대생 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설문 결과...97
  • 가. 의대생의 일반적인 특성 및 건강증진 행위...97
  • 나. 의대생의 건강증진 교육 이수율...98
  • 다. 의대생 건강증진 교육 실시 후 지식 및 인식 수준...98
  • 라. 의대생의 건강증진 교육 실시 후 태도 수준...102
  • 마. 의대생의 건강증진 지식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05
  • 바. 의대생의 건강증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06
  • 사. 의대생 건강증진 교육 설문 결과 요약...106
  • 5. 인턴 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설문 결과...107
  • 가. 인턴의 일반적인 특성과 건강증진 행위...107
  • 나. 인턴의 건강증진 교육 성공 경험...110
  • 다. 인턴의 건강증진 교육 이수 현황...112
  • 라. 인턴의 건강증진 교육 건강증진 교육 장애 요인...115
  • 바. 인턴의 건강 행위 및 지식에 따른 환자 건강증진 교육 경험...116
  • 사. 인턴의 건강증진 지식 및 태도 수준에 따른 환자대상 건강증진 교육 성공 경험...117
  • 아. 인턴의 건강증진 교육 이수에 따른 지식 및 태도 수준과 교육 성공 경험...118
  • 6. 레지던트 건강증진 교육 프로그램 설문 결과...121
  • 가. 레지던트 일반적인 특성과 건강증진 행위...121
  • 나. 레지던트의 건강증진 교육 성공 경험...122
  • 다. 레지던트의 건강증진 교육 이수 현황...123
  • 라. 레지던트의 건강증진 교육 지식 및 태도 수준...124
  • 마. 레지던트의 환자 대상 건강증진 교육 장애 요인...124
  • 바. 레지던트의 건강증진 교육 설문결과 내용 요약...125
  • 제 4 장 연구 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127
  • 제 5 장 연구 결과의 활용계획...130
  • 참고문헌...132
  • 부록...1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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