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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생명과학 학습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Life Science Learning Program The Development of Life Science Learning Program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연구책임자 이길재
참여연구자 김성하 , 김희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1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800067926
과제고유번호 1350014298
사업명 특정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과학영재교육.생명과학.창의적 문제해결력.창의적 문제해결(CPS).과학사.과학사적 문제해결 전략.과학적 탐구 과정.과학 영재 수업 모형.gifted-in science education.life science.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science history.instructional model for gifted-in science.scientific inquiry process.

초록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CPS) 전략과 과학사에 근거한 과학자들의 문제해결 전략을 바탕으로 창의력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생명과학 영역 특이적인 창의적 문제해결(CPS)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수업 모형에 따라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학영재의 특성과 현재 과학영재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생명과학 영역의 영재 교육과정 및 학습 자료의 구성 등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적합한지를 기존의 CPS 모델을 근거로 분석 하였다. 이런 분석결과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instructional model for the improvement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gifted-in science students, which includes the creative strategies in general and specific field such as science. Using this instructional model, the teaching programs of

목차 Contents

  • I. 서론...6
  • II. 연구방법 및 이론...8
  • 1. 연구의 이론적 배경...8
  • 2. 연구 내용...17
  • 3. 연구 방법...18
  • III. 결과 및 고찰...30
  • 1. 과학영재의 학습자 특성과 기존 영재프로그램의 특성 분석...30
  • 2.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과학사-CPS 수업모형 개발...38
  • 3. 과학사-CPS 수업모형에 따른 생명과학 수업프로그램 개발...43
  • 4. 개발된 과학사-CPS 생명과학 수업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분석...45
  • 5. 과학사-CPS 생명과학 수업프로그램의 현장 적용과 효과 분석...50
  • 6. 과학사-CPS 생명과학 수업프로그램의 보급 체제 구축...58
  • IV. 결론...61
  • V. 인용문헌...63
  • VI. 부록...66
  • VII. 연구성과...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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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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