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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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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길재 |
참여연구자 | 김성하 , 김희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11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800067926 |
과제고유번호 | 1350014298 |
사업명 | 특정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5-01-08 |
키워드 | 과학영재교육.생명과학.창의적 문제해결력.창의적 문제해결(CPS).과학사.과학사적 문제해결 전략.과학적 탐구 과정.과학 영재 수업 모형.gifted-in science education.life science.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science history.instructional model for gifted-in science.scientific inquiry process. |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CPS) 전략과 과학사에 근거한 과학자들의 문제해결 전략을 바탕으로 창의력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생명과학 영역 특이적인 창의적 문제해결(CPS)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수업 모형에 따라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학영재의 특성과 현재 과학영재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생명과학 영역의 영재 교육과정 및 학습 자료의 구성 등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적합한지를 기존의 CPS 모델을 근거로 분석 하였다. 이런 분석결과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instructional model for the improvement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gifted-in science students, which includes the creative strategies in general and specific field such as science. Using this instructional model, the teaching program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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