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를 위한 원자력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on of Nuclear Education Program for Young Gene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전대학교
Daeje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창기
참여연구자 백종섭 , 박계홍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5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3278
과제고유번호 1350005616
사업명 원자력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분석대상은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교과서 중 원자력에너지와 관련이 깊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원자력에 대한 기술이 얼마만큼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교과는 초등학교의 경우 6차와 7차 교육과정 모두 5학년 1학기 사회교과목에서 시작된다. 중 고등학교의 경우 2002년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중학교 1, 2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만 7차 교육과정에 포함되며,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3학년은 6차 교육과정에 따른다. 분석방법은 초등학교 5학년의 6, 7차 교육과정의 사회과목, 중학교의 경우 1, 2학년은 7차 교육

Abstract

III. Review of the Textbook content and attitude of Students on nuclear industry in Korea. We analyzed current survey program in two different method. First analysis tool was to review the content of textbook of 4-6 school year on elementary school. In detail, the content of description on the nucle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3
  • SUMMARY...8
  • CONTENTS...9
  • 목차...10
  • I. 서론...12
  • 1. 연구과제의 필요성...12
  • 2. 과제내용 및 범위...13
  • 3.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13
  • II. 에너지환경교육과 사회적 수용성 실태...15
  • 1. 정치사회화 영역으로서 에너지${\cdot}$환경문제...15
  • 2. 에너지${\cdot}$환경문제와 학교교육...16
  • 3. 에너지${\cdot}$환경교육의 의미...18
  • 4. 원자력에 대한 사회적 수용실태...20
  • III. 원자력교육에 관한 초${\cdot}$중등교과서 내용 분석...28
  • 1. 제7차 교육과정의 배경과 특징...28
  • 2. 교과서 내용분석...31
  • 3. 초${\cdot}$${\cdot}$고 교육과정 교과내용의 특징...45
  • IV. 초${\cdot}$중등교육과정의 원자력교육 실태에 관한 실증조사...47
  • 1. 연구대상과 방법...47
  • 2. 초${\cdot}$중등학생의 원자력산업 전반에 대한 태도분석...48
  • 3. 거주지역에 따른 원자력산업에 대한 태도분석...57
  • 4. 원자력산업에 대한 학년별${\cdot}$과정별 태도분석...78
  • 5. 교사집단의 원자력산업에 대한 인식도...97
  • 6. 조사결과의 요약...105
  • V. 원자력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107
  • 1. 원자력에 대한 교과내용의 강화방안...107
  • 1) 원자력교육의 내용적 측면...107
  • 2) 원자력교육의 과정적 측면...108
  • 3) 원자력교육의 방법적 측면...110
  •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차세대 원자력교육방안...111
  • 1)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3E 시스템...111
  • 2) 에너지환경지도사 개설 사례...115
  • VI. 정책제언...121
  • 참고문헌...124
  • 부록...1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