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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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백민호
,
최근석
,
지준석
,
정진영
,
이정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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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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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9-08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00216 |
과제고유번호 |
1345075282 |
사업명 |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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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실험교육.원자로 실험.발전소 견락.현장교육.연구소 탐방.대학간 교류.Experiment Education.Reactor Experiment.Radiation E xperiment.NPP Site Tour.Site Education.Institute Tour.University Collab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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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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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원자력 인력양성사업의 한 부분으로 2007년도에 처음으로 시행하였고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2008년도에 두 번째로 시행하는 프로그램이었다. 현재 정규 학과 교육에서 제공하는 실험 및 실습은 연구소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교육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별 특성에 맞는 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더불어 학생교류 및 산업체 견학을 통하여 실용적인 원자력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였다.
특히 '원자로실험'의 경우는 원자력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실습해야만 하는 중요한 과목이므로 경희대학교의 교육
본 연구는 원자력 인력양성사업의 한 부분으로 2007년도에 처음으로 시행하였고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2008년도에 두 번째로 시행하는 프로그램이었다. 현재 정규 학과 교육에서 제공하는 실험 및 실습은 연구소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교육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별 특성에 맞는 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더불어 학생교류 및 산업체 견학을 통하여 실용적인 원자력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였다.
특히 '원자로실험'의 경우는 원자력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실습해야만 하는 중요한 과목이므로 경희대학교의 교육용 원자로인 AGN-201K를 이용하여 단기 원자로 실험 실습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원자력공학을 전공한 타 대학 학생들에게도 개방하였다.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 전공 학부생은 총 8명이 수강하였으며, 조선대학교는 8명, 서울대학교는 6명, 제주대학교는 13명, 한양대학교는 23명, KAIST는 12명이 참가하였다. 7월에는 HANARO에서도 종사자 11명이 실험에 참가하였다. 이를 위해서 경희대학교 원자로센터에서는 2학기에 걸쳐 수행해온 기존의 5개의 원자로 실험에 반사체 효과 및 온도궤환 효과 실험을 추가하여 총 6개의 실험을 5일 단기코스로 개발하였다.
또한 경희대학교 학생들을 서울대(6명), KAIST(11명), 한양대(7명), 조선대(8명), 제주대(13명)에서 시행하는 단기 실험실습과정에 파견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산업체 및 연구소 견학으로 원자력 공학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증대시킬 수 있는데, 산업체로 두산중공업, 고리원자력발전소, 한수원 교육원을 10월에 36명 방문하였고 연구소로서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과 한전원자력연료주식회사(KNFC), 한국전력연구원(KEPRI)을 6월에 30명 방문하였다.
새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전문 강사를 초빙한 특별 단기강좌를 개최하였다.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프로그램을 개방하여 경희대학교 학생 16명을 훈련시켰고, 몬테칼로 중성자 해석법 및 MCNP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4개 대학 18명의 학생을 교육시켰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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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rogram is the second year program resulted from the favorable feedback on programs in year 2007. At present, most of university has not provided any practical experimental courses required in many areas of nuclear industry, Practical education has been done as extra-curriculum by dispatch ing
This program is the second year program resulted from the favorable feedback on programs in year 2007. At present, most of university has not provided any practical experimental courses required in many areas of nuclear industry, Practical education has been done as extra-curriculum by dispatch ing students to many short courses and technical site tours.
Especially, 'reactor experiment' was developed as a course-ware using KHU educational reactor, AGN-201K because reactor experiment is a requisite course for all nuclear engineering majors. This course was open to all and 8 students from KHU, 8 from Chosun University(CSU), 6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SNU), 13 from Jeju National University (JNU), 23 from Hanyang University(HYU), and 12 from KAIST participated with 5-days short course. At the last July, 11 employees in HANARO also participated with this course. For this program, KHU renovated course material with 6 experiments including a new course of temperature feedback measurement experiment.
KHU students are also sent to short courses in other universities; 6 students to SNU, 11 to KAIST, 7 to HYU, 8 to CSU, 13 to JNU. Students can choose one of program among 5 different experimental courses.
Personal interest to nuclear engineering can be boosted by participating technical site-tours, In October, 36 students visited industry; Doosan Heavy Industry, Ltd., Kori Nuclear Power Plant, KHNP education center, In may, 30 students visited research institutes; KAERI, Korea Nuclear Fuel Company (KNF), and Korea Electrical Power Research Institute(KEPRI).
As a new development for this research, short training courses were designed and open to students. 'Nuclear core design practice' was held for 16 students including code practice with CASMO & MASTER. 'Monte Carlo neutron analysis and MCNP practice' was held for 18 students from 4 universities.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6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6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내용 및 성과계획 ...17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8
- 제 1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8
- 제 2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에서 연구결과의 위치 ...19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0
- 제 1 절 세부연구목표별 주요연구내용 및 결과 ...20
- 제 2 절 추진 전략 ...22
- 제 4 장 경희대학교 원자로 개방 실험실습 프로그램 ...23
- 제 1 절 원자로실험실습 프로그램 교육 일정 ...23
- 제 2 절 원자로실험 실습 내용 ...25
- 제 3 절 원자로실험실습 설문조사 평가 ...32
- 제 5 장 타 대학교 실험실습 프로그램 ...36
- 제 1 절 KAIST 교육 프로그램 ...36
- 제 2 절 한양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40
- 제 3 절 조선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42
- 제 4 절 제주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47
- 제 5 절 서울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49
- 제 6 장 산업체 및 연구소 견학 프로그램 ...50
- 제 1 절 산업체 견학 프로그램 내용 ...50
- 제 2 절 연구소 견학 프로그램 내용 ...53
- 제 7 장 전문 강사 초빙 전산실습 프로그램 내용 ...56
- 제 1 절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프로그램 내용 ...56
- 제 2 절 몬테칼로 중성자 해석법 및 MCNP실습 프로그램 내용 ...59
- 제 8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61
- 제 1 절 연구 프로그램의 결과 ...61
- 제 2 절 연구프로그램의 활용계획 ...62
- 부록 1. 경희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63
- 부록 2. 서울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79
- 부록 3. 한양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99
- 부록 4. 조선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111
- 부록 5. 제주대학교 프로그램 교육자료 ...115
- 부록 7. 타 대학 교육 참가 수료증 ...151
- 부록 8. 경희대학교 교육 프로그램 설문조사 ...195
- 부록 9. 견학 감상문 ...373
- 표목차
- 표 1.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실험실습 연구목표 ...17
- 표 2.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연구목표에 따른 주요내용 ...21
- 표 3. 경희대 '원자로실험' 일정과 참가 학생 수 ...23
- 표 4. 원자로 실험실습 교육 진행 일정 ...24
- 표 5. KAIST 교육 프로그램 진행 일정 ...36
- 표 6. 통계적 방사선 수송해석 코드 전문 교육 프로그램 진행순서 ...40
- 표 7. 싸이클로트론 실험실습 교육 프로그램 진행순서 ...42
- 표 8. 비파괴검사 및 응용 실험실습 프로그램 진행 일정 ...47
- 표 9. 원전 전산 설계 및 응용공학 교육 진행 일정 ...49
- 표 10. 원자로 노심설계 실습 프로그램 진행 일정 ...57
- 표 11. 몬테칼로 중성자 해석법 및 MCNP 실습 프로그램 교육 진행 일정 ...59
- 그림목차
- 그림 1. 경희대학교 추진 전략 ...22
- 그림 2. 원자로실험에 대한 이론 강의 모습 ...25
- 그림 3. 학생이 직접 Digital Console에서 원자로를 운전하는 모습 ...26
- 그림 4. 원자로실험에서 디지털 콘솔의 계측 값을 측정하는 모습 ...27
- 그림 5. 샘플을 원자로에 장입시키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28
- 그림 6. HPGe Gamma-ray Spectroscopy System ...29
- 그림 7. 학생이 직접 시편을 HPGe-Detector에 넣는 모습 ...29
- 그림 8. 원자로 실험 참여 학생들이 방사화분석을 하는 모습 ...30
- 그림 9. 그래프 경향의 원인을 설명하는 모습 ...30
- 그림 10. 참여 학생 발표와 내용에 대해 코멘트 하는 모습 ...31
- 그림 11. 학생들의 발표 후 수료증을 받는 장면 ...31
- 그림 12. 방사선영상관련 각 분야별 초빙 전문가 이론 강의를 듣는 모습 ...37
- 그림 13. 엑스선영상장치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실습하는 모습 ...38
- 그림 14. 감마선영상장치에 대한 이론 교육 및 실습하는 모습 ...38
- 그림 15. KAIST 교육 참여 학생 단체사진 ...39
- 그림 16. 연구소 및 싸이클로트론 소개하는 모습 ...43
- 그림 17. 조선대학교 연구소 및 싸이클로트론 탐방하는 모습 ...43
- 그림 18. 세 가지 실험에 대한 이론 강의를 듣는 모습 ...44
- 그림 19. 컴퓨터를 이용해서 싸이클로트론을 제어하는 모습 ...44
- 그림 20. 조선대 교육 참여 학생의 발표하는 모습 ...45
- 그림 21. 조선대학교 교육 참여 학생들의 단체사진 ...45
- 그림 22. 제주대학교에서 비파괴검사 실험을 하는 모습 ...48
- 그림 23. 제주대학교 교육 참가자 단체사진 ...48
- 그림 24. 두산중공업에서 견학 참여 학생들 단체사진 ...50
- 그림 25. 고리 원자력 발전소 홍보관 탐방하는 모습 ...51
- 그림 26. 한전연수원에서 견학 참여 학생들의 모습 ...51
- 그림 27. 보수동 탐방 중 실제 크기의 핵연료 다발의 모습 ...52
- 그림 28. 참여 학생들이 운전원실 시뮬레이션실을 탐방하는 모습 ...52
- 그림 29. 한전원자력연료(주)에서 연구소 견학 참가학생들 단체사진 ...53
- 그림 30. 한전원자력 연구원에서 강의 듣는 모습 ...54
- 그림 31.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연구소 견학 참가학생들 단체사진 ...54
- 그림 32. 전력연구원에서 연구소 견학 참가학생들 단체사진 ...55
- 그림 33. 노심설계 단기강좌 참여 학생 단체사진 ...58
- 그림 34. MCNP 실습 프로그램 교육 현장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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