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배합고무와 금속간의 접착계면 구조제어를 통한 접착내구성 향상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남도립대학교
연구책임자 전경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6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03210
과제고유번호 1345079027
사업명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배합고무와 금속으로 이루어진 복합재료는 각종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의 대표적인 예는 타이어에 들어 있는 배합고무와 황동피복 스틸코드의 복합체이다[1, 2]. 2000년 미국의 파이어스톤 타이어 회사의 최근의 타이어의 대량 회수를 계기로, 배합고무와 황동피복 스틸코드의 접착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고무 및 각종 첨가제 등으로 이루어진 복합재료인 타이어의 각 부위는 배합고무와 여러 가지 보강재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어의 성능향상은 배합고무와 황동피복 스틸코드간의 좋은 접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거운 하중을 지

목차 Contents

  • 2008년 선정 지역대학 우수과학자 지원사업 결과보고서 ...1
  • I. 연구 목적 및 방법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7
  • II.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9
  • III. 연구결과 활용계획 ...36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36
  • 2. 연구성과 ...37
  • IV. 참고문헌 ...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