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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남도립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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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경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6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03210 |
과제고유번호 | 1345079027 |
사업명 |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1-08 |
배합고무와 금속으로 이루어진 복합재료는 각종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의 대표적인 예는 타이어에 들어 있는 배합고무와 황동피복 스틸코드의 복합체이다[1, 2]. 2000년 미국의 파이어스톤 타이어 회사의 최근의 타이어의 대량 회수를 계기로, 배합고무와 황동피복 스틸코드의 접착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고무 및 각종 첨가제 등으로 이루어진 복합재료인 타이어의 각 부위는 배합고무와 여러 가지 보강재로 구성되어 있다. 타이어의 성능향상은 배합고무와 황동피복 스틸코드간의 좋은 접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거운 하중을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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