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의 소비자 인식도 조사 및 교육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of Food Additives & Educational Material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소비자보호원
korea Consumer Protection Board
연구책임자 백병성
참여연구자 김학희 , 배순영 , 이영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1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6094
과제고유번호 1470002064
사업명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식품첨가물.소비자인식.소비자교육자료.Food Additives.Consumer Perception.Educational Material.

초록

□ 연구목표 o 최근 식품첨가물에 대한 안전성 논란에 대하여 소비자 및 소규모업체의 인식도 조사를 통한 식품첨가물 인지도 제고하고, o 소비자 및 소규모 업체에 대해 교육을 통한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인식 전환 및 올바른 식품첨가물 사용 유도 □ 연구내용 및 방법 o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 o 소비자 피해사례조사 o 외국의 식품첨가물 표시, 홍보현황 및 방법 등 조사 o 식품첨가물 인식도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한 의견수렴 및 공청회 개최 o 식품첨가물의 대소비자 교육방안 마련 o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규모 업체의 교육방

목차 Contents

  • 용역연구사업 연구결과보고서 ...1
  • 표지 ...2
  • 제출문 ...3
  • 목차 ...4
  • I.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 ...6
  • 1. 국문요약문 ...6
  • 표.그림 목차 ...7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9
  • 제1장 서론 ...9
  • 1.1 연구의 필요성 ...9
  • 1.2. 연구의 목표 ...10
  • 1.3. 연구 내용?방법 및 추진체계 ...10
  • 제2장 외국의 식품첨가물 관련 조직 및 관리 - 표시 및 홍보방법 등을 중심 - ...14
  • 2.1. 유럽연합(EU) ...14
  • 2.2. 영국 ...17
  • 2.3. 독일 ...18
  • 2.4. 덴마크 ...19
  • 2.5. 프랑스 ...20
  • 2.6. 호주 ...21
  • 2.7. 일본 ...23
  • 2.8. 미국 ...31
  • 제3장 연구결과 수행내용 및 결과 ...39
  • 3.1. 식품첨물에 관한 일반적인 고찰 ...39
  • 3.2 소비자불만, 피해현황 및 보도사례 ...53
  • 3.3. 소비자 조사 ...73
  • 3.4. 전문가 조사 ...90
  • 제4장 식품첨가물의 대국민 홍보방안 ...100
  • 4.1. 기본 방향 ...100
  • 4.2. 식품첨가물 관련 교육실태 현황 ...102
  • 4.3. 소비자대상 교육내용(자료) ...110
  • 4.4. 사업자대상 교육내용(자료) ...127
  • 제5장 결론 ...153
  • 5.1. 소비자 및 소비자단체 등 전문가 조사...153
  • 5.2. 소비자 및 사업자 대상 교육자료 제작...154
  • 제6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155
  • 6.1 활용성과 ...155
  • 6.2 활용계획 ...155
  • 제7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156
  • 제8장 참고문헌 ...157
  • 총괄 연구과제 요약...15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