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조근태
|
참여연구자 |
홍순욱
,
김성민
,
하상도
,
홍진태
,
조용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12 |
과제시작연도 |
2004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16394 |
과제고유번호 |
1470000868 |
사업명 |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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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연구개발사업.중장기계획.성과분석.R&D Program.Long-range Planning.Performance Analysis.
|
초록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목표를 갖는다. 첫째, 식약청 연구개발(R&D)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를 설정하고, 그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지난 6년간(1998$\sim$2003) 연구개발사업의 성과를 분석 및 평가하려는 것이다. 둘째, 식약청의 비전과 임무를 달성하기 위한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과 자료를 통하여 식약청의 주요현황을 파악하면서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 관하여 정리하였다. 특히, 국내외 프로그램 평가동향과 사례를 연구하면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목표를 갖는다. 첫째, 식약청 연구개발(R&D)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를 설정하고, 그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지난 6년간(1998$\sim$2003) 연구개발사업의 성과를 분석 및 평가하려는 것이다. 둘째, 식약청의 비전과 임무를 달성하기 위한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과 자료를 통하여 식약청의 주요현황을 파악하면서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 관하여 정리하였다. 특히, 국내외 프로그램 평가동향과 사례를 연구하면서 본 연구의 위치와 추진방법론을 설정하였다.
접근방법: 첫 번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접근 틀로서, 위스콘신대학교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널리 이용되는 행동-로직 모형을 수정한 후 평가지표군을 도출하여 종합분석에 사용하였다. 도출된 성과지표는 실용화지표, 홍보지표, 학술적 지표, 인력양성 지표, 사업화 지표로 구분된다. 중장기계획의 수립에는 상향식 접근방법을 취하여 주무부서의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중장기계획의 현실성과 실효성을 높인다. 한편, 분석적 틀로서 성과, 프로세스, 사람으로 구성된 3P 삼위일체 모형을 사용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하게 된다. 성과분석에서는 정량적 그리고 정성적 성과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효과성 분석, 효율성 분석, 적합성 분석, 지속성 분석이 수행된다. 프로세스분석에서는 설문조사와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개발 관리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사람'분석은 연구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관한 연구원들의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연구 생산성을 저해하는 제도 및 동기관련 요인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 종합분석에 사용할 자료수집을 위하여 두 가지의 설문조사, 벤치마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개발사업의 성과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대상과제의 책임연구원 1,363명을 대상으로 769부의 응답치를 회수했으며, 연구원인식조사를 위하여 대상자 250명의 가운데 200명의 응답을 회수하였다. 인터뷰는 식약청 관리부서, 연구원, 외부전문가를 대상으로 식약청의 잠재적, 현실적 문제점의 파악과 이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자 연구 수행기간 동안에 수 차례 실시되었다. 한편, 중장기계획의 수립을 위하여 워크샵을 열고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분야별 계획수립 팀을 조직하여 집중적인 토론을 실시하였다. 동원된 내외부 전문가는 모두 72명에 이른다.
분석방법에는 내용분석, 전문가 초점그룹 토의, 통계적 분석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서베이 자료를 시용한 성과의 분석에는 파이 그래프를 비롯한 다양한 그래프, 빈도분석, 평균점수법 등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약청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는 실용화 성과지표를 도입한 결과 전반적인 성과수준도 높게 평가되었고, 이에 따라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성과수준이 긍정적으로 재조명되었다. 둘째, 연구개발 관리프로세스의 문제점이 드러났으며, 그것을 보완할 시스템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연구개발사업의 방향을 제시할 중장기계획이 성공적으로 수립되었다.
본 연구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식약청에 대한 직접적인 기여도는 지난 5년간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체계적, 종합적 점검 및 평가했으며, 식약청 기관 특성에 적합한 평가지표를 구축하였고,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중장기계획을 수립했을 뿐 아니라,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평가기술의 이전 및 학습 효과를 갖게 되었다. 다음, 간접적인 기여도는 연구개발사업 단위별 자가점검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연구개발사업의 경영에 관련된 의사결정정보가 제공되었다. 또한,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과 그 역할에 대한 기관 전체의 공감대가 본 연구의 수행과정을 통하여 형성되었다고 본다.
한편, 본 연구의 성과에서 정책적, 기술적, 학술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책적 기대효과로는 향후 연구개발사업의 비전 및 목표의 제시와 그것에 대한 내부 켄센서스 형성이 될 것이다. 또한, 개발된 성과지표 사용에 따른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효율적인 사업관리가 가능할 것이며 수립된 중장기계획을 통하여 연구개발 정책 및 사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적 기대효과로는 연구개발사업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및 평가 기술의 축적이 이루어졌고, 평가의 기술적 문제 해결에 관한 방향과 틀이 제시되었다. 또한, 연구개발사업과 관련된 자료의 체계화 및 데이터베이스화 준비를 가속화시킬 것이다. 학술적 기대효과로는 프로그램 평가에 있어서 새로운 관점과 개념적 모형이 제시되면서 식약청 기관특성을 고려한 평가지표가 학술적으로 검토되었고, 관련 전문가간의 네트워크 형성이 촉진되었으며 참여 연구원의 인력양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활용방안은 기관, 학술 및 교육활용이 있을 수 있다. 기관활용 방안으로는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성과의 대외적 발표 및 홍보, 향후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에 활용, 연구개발사업 단위의 조정 및 통합을 위한 근거로 활용,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상급기관을 위한 객관적 평가자료로 활용, 연구개발사업 단위별 기획 및 목표관리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학술적 활용 방안으로는 식품?의약품 분야 연구개발 프로그램 평가시스템의 레퍼런스로 활용, 타 국가 및 공공기관 프로그램 평가의 레퍼런스로 활용, 전문가 요청시, 본 연구과제 수행경험의 학술적 공유 및 자문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교육활용 방안으로는 연구개발사업 평가의 이해를 위한 식약청 내부 교육자료로 활용, 차기 평가를 위한 담당부서의 프로그램 평가 학습 자료로 활용, 프로그램 평가 시스템의 확립과 업그레이드를 위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
This study has two-fold objectives: one is to establish a variety of criteria necessary for KFDA's R&D programs, and to assess KFDA's R&D performance of the last six years using the criteria; the other is to draw a mid- and long-term plan that enables KFDA to keep their right way on running R&D prog
This study has two-fold objectives: one is to establish a variety of criteria necessary for KFDA's R&D programs, and to assess KFDA's R&D performance of the last six years using the criteria; the other is to draw a mid- and long-term plan that enables KFDA to keep their right way on running R&D programs during the next five years.
We, first of all, sketched features of KFDA by review of literature and some document, and built knowledge on theoretical and practical side of evaluation through case studies. We also benchmarked institutes or programs that show better capability in evaluation.
Approach employed: for the first objective, we adapted the Program Action-Logic Model developed at the University of Wisconsin, Extension, to use as framework for organizing performance criteria of evaluation. These criteria can be clustered into pragmatic-, promotion-, research-, training- and business-oriented groups. In the other hand, we employed a bottom-up approach in the planning process so as to solicit participation of researchers in the process, which may eventually hold them responsible to the resulting plan. As analytic framework, we hired a triad model that consists of 3P (Performance, Process, People) to do overall evaluation of KFDA. The overall evaluation includes effectiveness, efficiency, validity and retainability analyses. Survey and interview methods are used to identify problems in the R&D management process. A survey technique was also used to investigate people whose perception reflects institutional or motivational factors that hinder research productivity.
Data collection: we collected data through two different surveys, benchmarking, and interviews. To get performance data, we administered a survey to 1,363 principal investigators and got 769 returns from them. Similarly, to get perceptual data, so did we another survey to 250 in-house researchers and got 200 returns. We also interviewed with a lot of people who are officers and researchers of KFDA and experts out of KFDA to get insights about current and potential problems of the organization. In addition, we hosted a workshop inviting 72 nation-wide participants to make their original opinions converge into a desired plan.
Analysis method: content analysis, expert focus group and statistical method were used. Particularly, various graphs including pie graphs, frequencies and averaging were properly mixed in the analyses.
The results reveal that the overall performance of KFDA's R&D effort for the past six years should be positively re-evaluated. We offer an improved R&D management system because we figured out that KFDA suffers from the ill-structured R&D management process. Finally, The mid- and long-term plan for R&D activity was successfully brought on. The approaches, frameworks, methods, results and outcomes appeared in this study could be utilized in a variety of ways for policy-making, educational, research and reference purposes.
목차 Contents
- 제출문...1
- 요약문...2
- Project Summary...4
- 제목차례...6
- 표차례...9
- 그림차례...16
- I. 종합분석편...23
- 제1장 분석배경 및 목적...25
- 제1절 배경...25
- 제2절 목적...27
- 제2장 식약청 연구개발사업 현황...29
- 제1절 식약청 연구개발(R&D) 관련 대내외 환경변화...29
- 제2절 연구개발사업의 현황...30
- 제3절 2004년도 연구개발 관련 주요 추진현황...35
- 제4절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주요 문제점...37
- 제3장 국내외 연구개발사업의 검토 및 벤치마킹...39
- 제1절 국내의 동향...39
- 제2절 해외의 동향...48
- 제4장 분석의 틀...71
- 제1절 연구개발 프로그램 평가 일반...71
- 제2절 연구개발 프로그램의 평가체계...73
- 제3절 접근방법...83
- 제4절 평가모형...84
- 제5절 지표개발...87
- 제6절 자료수집...91
- 제7절 식약청 연구개발사업의 중장기계획 수립...94
- 제8절 추진체계...95
- 제5장 성과분석...97
- 제1절 식약청 연구개발사업 투자현황...99
- 제2절 식약청 연구개발사업 성과현황...120
- 제3절 성과효율성 분석...161
- 제6장 관리프로세스 분석...171
- 제1절 일반적인 연구개발 관리프로세스 구조...171
- 제2절 식약청의 연구개발 관리프로세스 구조...173
- 제3절 관리프로세스 분석 결과...189
- 제7장 연구원 인식조사...193
- 제1절 연구활동...193
- 제2절 관리제도...207
- 제3절 인사제도...212
- 제8장 종합평가 및 개선방안...225
- 제1절 종합평가: 적합성 및 지속성...225
- 제2절 개선방안...230
- 참고문헌...244
- II. 중장기계획편...489
- 제1장 서론...491
- 제1절 계획수립의 필요성 및 목적...491
- 제2절 중장기계획의 내용...494
- 제3절 중장기계획 수립의 절차...499
- 제2장 주요국의 정책동향...502
- 제1절 식품 분야...502
- 제2절 의약품 분야...508
- 제3절 화장품 분야...510
- 제4절 한약재(생약) 분야...511
- 제5절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분야...513
- 제6절 생물생명공학의약품 분야...516
- 제7절 의료기기 분야...518
- 제8절 독성물질 분야...523
- 제3장 우리나라의 현황...527
- 제1절 식품 분야...527
- 제2절 의약품 분야...531
- 제3절 화장품 분야...533
- 제4절 한약재(생약) 분야...535
- 제5절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분야...536
- 제6절 생물생명공학의약품 분야...538
- 제7절 의료기기 분야...539
- 제8절 독성물질 분야...541
- 제4장 목표 및 추진전략...546
- 제1절 총괄 목표 및 추진 전략...546
- 제2절 분야별 목표 및 추진 전략...548
- 제5장 중점추진사업 및 세부추진과제...575
- 제1절 식품안전관리 정책 개발...575
- 제2절 식품 기준?규격 설정...675
- 제3절 식품산업 안전 핵심기술 개발...728
- 제4절 식품안전 정보 제공...738
- 제5절 의약품 안전관리...758
- 제6절 화장품 안전관리...820
- 제7절 한약재(생약) 안전관리...832
- 제8절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 관리...873
- 제9절 생물생명공학의약품 안전관리...885
- 제10절 의료기기?방사선 안전관리...921
- 제11절 융합기술 의료기기 평가기술 개발...985
- 제12절 독성물질 국가관리체계 구축...1026
- 부록...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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