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관광객 행태분석을 통한 맞춤형 관광정보 추천기법 연구
A Study on Tailored Tour Information Recommendation Technique Using Tourist Behavior Analysi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신라대학교
연구책임자 양위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00001693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연구내용
o 관광매력물 분류체계 정립 및 관광매력물의 서비스 특성 분석
- 관광매력물 특정 요소 분석
- 관광매력물 분류체계 정립
- 관광매력물의 서비스 특성 분석
o 맞춤형 관광정보 추천기법 개발
- 기존의 개인정보 추천기법 분석
- 관광객 행태 분석에 기반을 둔 맞춤형 관광정보 추천기법 개발
o 웹기반 관광정보 추천시스템 구축 및 시스템 효과 분석
- 개발된 맞춤형 관광정보 추천기법을 이용한 웹기반 관광정보 추천시스템 구축
- 시스템 효과 분석
2) 연구결과

Abstract

o Establishment of classification scheme to tourist attractions
o Analysis on service characteristics of tourist attractions
o Development of tailored tour information recommendation technique
o Implementation of web-based tailored tour information recommendation system
o Performance ana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13
  • 목차 ...17
  • Contents ...20
  • 표목차 ...21
  • 그림목차 ...22
  • 제1장 서 론 ...23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23
  •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4
  • 제2장 관광의 이해와 관광매력물 분류 ...27
  • 제1절 관광의 이해 ...27
  • 1. 관광의 개념적 이해 ...27
  • 가. 관광의 개념 ...27
  • 나. 관광의 성립조건 ...31
  • 다. 관광 주체에 대한 정의 : 관광자와 관광객 ...33
  • 2. 관광목적지로서 도시환경의 관광학적 이해 ...34
  • 가. 관광인 ...35
  • 나. 관광대상 : 관광매력물 ...35
  • 다. 관광산업 ...36
  • 라. 관광행정과 관광법률 ...37
  • 제2절 관광매력물의 개념 ...37
  • 1. 매력에 대한 일반적 이해 ...37
  • 가. 매력 ...37
  • 나. 관광매력 ...38
  • 2. 매력에 대한 학문적 접근 ...39
  • 가. Tourist Attraction System Model ...39
  • 나. Tourism Destination Region Design Model ...41
  • 제3절 관광매력물 분류체계 ...44
  • 1. 관광매력물의 분류 ...44
  • 가. 대분류 ...45
  • 나. 중분류 ...45
  • 다. 소분류 ...45
  • 2. 분류 항목별 콘텐츠 ...45
  • 제3장 맞춤형 관광정보 추천기법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51
  • 제1절 일대일 마케팅 ...51
  • 1. 일대일 마케팅의 개념 ...51
  • 2. 일대일 마케팅의 특징 ...52
  • 가. 고객 점유 ...53
  • 나. 일대일 대화 ...53
  • 다. 학습 관계 ...54
  • 3. 일대일 마케팅의 종류 ...54
  • 가. 일대일 웹 상호작용 ...54
  • 나. 일대일 e-mail 마케팅 ...55
  • 다. 일대일 웹사이트 개인화 ...56
  • 라. 일대일 푸시 ...56
  • 마. 일대일 웹사이트 트레킹 ...57
  • 제2절 전자상거래 에이전트 ...59
  • 1. 전자상거래 에이전트의 역사 ...59
  • 2. 전자상거래 에이전트의 종류 ...60
  • 가. 상품 검색 에이전트 ...60
  • 나. 비교 쇼핑 에이전트 ...61
  • 다. 협상 에이전트 ...61
  • 제3절 개인화된 정보 제공기법 ...62
  • 1. 내용기반 추천기법 ...62
  • 2. 협업필터링 기법 ...64
  • 3. 규칙기반 필터링 기법 ...67
  • 4. 선호도기반 기법 ...68
  • 제4장 협업필터링과 선호도를 이용한 관광정보 추천기법 ...69
  • 제1절 선호도기반 기법 ...69
  • 제2절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최근접 이웃 선정 ...70
  • 제3절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중치 조정 ...73
  • 1. 대상 관광객의 고관심 표명행동을 이용한 가중치 조정 ...74
  • 2. 최근접 이웃 관광객의 선호도를 이용한 가중치 조정 ...75
  • 제5장 맞춤형 관광정보 추천시스템 구현과 실험...76
  • 제1절 시스템의 구현과 실험 ...76
  • 제2절 실험결과 분석 ...77
  • 1. 평균 적중률 비교 ...77
  • 2. 관광정보군의 선호도 변화와 순위 비교 ...77
  • 제3절 RSA 소개 ...80
  • 1. 메인과 회원가입 화면 ...80
  • 2. 최초 로그인 화면 ...82
  • 3. 추천되는 관광정보의 변동 모습 ...82
  • 제6장 결 론 ...85
  • 제1절 연구 요약 ...85
  • 제2절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86
  •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