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
연구책임자 |
안대섭
|
참여연구자 |
장준호
,
김영웅
,
신준우
,
이중만
,
김영진
,
이정만
,
방성식
,
임재수
,
김성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04 |
주관부처 |
정보통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등록번호 |
TRKO201000017314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가. IT인력양성 SCM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IT 인력양성 SCM 컨설팅 부분은 SCM 모델의 도입에 대한 전략적 부분과 프로세스 분석, 그리고 산학협업 사이트의 구축으로 나누어진다. 전략적 부분은 국가의 비전 달성을 위한 IT의 역할 및 IT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IT 인력 양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과 SCM 모델 도입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IT 인력의 양성, 배출 및 활용과 관련된 각종 프로세스에 대한 현상을 분석하고, 그동안 지적되어온 문제점
가. IT인력양성 SCM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IT 인력양성 SCM 컨설팅 부분은 SCM 모델의 도입에 대한 전략적 부분과 프로세스 분석, 그리고 산학협업 사이트의 구축으로 나누어진다. 전략적 부분은 국가의 비전 달성을 위한 IT의 역할 및 IT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IT 인력 양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과 SCM 모델 도입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IT 인력의 양성, 배출 및 활용과 관련된 각종 프로세스에 대한 현상을 분석하고, 그동안 지적되어온 문제점 및 제안된 개선방안들을 분석하여 전략적 방향성에 적절한 새로운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의 대상으로는 교과과정, 인턴쉽 등의 대학 IT 교육은 물론,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 등 인력양성 부분과 정부 주도로 진행되어온 각종 수요조사 등을 포함하고 있다.
나. 수요지향적 교과목 및 인증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의 교육 개선을 위해 추진된 선행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전공트랙의 개념을 토대로, 산업체의 수요가 많으면서 대학의 학부교육 수준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5개의 전공트랙을 도출하고 학계, 산업체 전문가로 구성된 교과목 개발팀을 구성하여,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 5개 트랙별 개요, 목표 기술과 지식, 교과과정, 주요 선수과목 Syllabus 및 4학년 1학기 수요지향적 교과목의 Detailed Syllabus와 교안을 도출하였고, 학계와 산업계 자문을 통해 수정 · 보완 하였다. 그리고, 수요지향적 교과과정과 교과목을 개발하기 방법론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였다. 국내외 인증 제도의 동향을 파악하였고, IT인력양성 SCM을 위한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 수요지향적 교과목 특성에 적합한 인증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의 5개 전공트랙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능력을 보유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 IT H/W분야 선행연구
컴퓨터-소프트웨어 분야가 약 3년간에 걸친 선행연구를 통해 5개 분야에 대한 전공트랙을 제시한 것에 비해 하드웨어 분야는 약 1년간의 선행연구를 통해 대학의 교과과정 분석 및 전공트랙 제시를 시도한 바 있으나 산업체의 의견이나 요구사항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결과를 재분석하고 산업체의 의견 및 요구사항이 반영된 전공트랙을 제시하였다. 먼저 IT H/W 분야의 현황을 조사하여 산업 및 교육기관의 현황과 인력 수급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IT H/W 분야의 교과과정 및 기존 발표된 교과과정 개선 관련 연구 결과를 재분석하여 산업체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라. 세부기술 수요조사
그동안 정부가 추진하여온 IT인력현황과 수요예측정보는 거시적 수준이어서 IT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필요로 하는 수준의 정보로서 적절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조사에서는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IT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요구역량 및 세부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기관이 진로지도, 교과과정 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IT 인력의 요구역량 및 인력현황에 대한 조사 · 분석을 통해 향후 정부의 인력양성의 정책방향 설정에 필요한 기초자료 및 산업 협업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였다.
마. IT인력양성 SCM 모델 도입 사업 홍보
IT 인력양성 SCM 사업의 대외적 홍보를 통한 인지도를 확대하고, 수요자인 기업과 공급자인 대학간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을 통한 의견 교류 체계를 구축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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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onstruction of the SCM consulting and system
The SCM consulting for the developing of IT human resource consists of strategic part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SCM Model, process analysis, and construction of education to business sites. For strategic part the role of IT to achieve the nati
A. Construction of the SCM consulting and system
The SCM consulting for the developing of IT human resource consists of strategic part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SCM Model, process analysis, and construction of education to business sites. For strategic part the role of IT to achieve the national visions and strategic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IT competitiveness were drawn. For the process side, new processes that are suitable for new strategic directions are being suggested by analyzing actual conditions of various processes related to training, producing, and utilizing IT workforce. The object of such analysis is comprised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art which includes training for the newly employed as well as IT education of universities such as curriculums and internships and various researches on demands that were processed with the lead of government.
B. Development of demand-oriented curricula and accreditation programs
As preceding studies suggest to make improvements in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five professional tracks were extracted that have great demands from industries and that are considered being suitable for university-level education. For each of five professional tracks in the field of computer science outlines, target technology, target knowledge, curriculum, syllabus for major prerequisites, and detailed syllabus and teaching materials of demand-oriented subjects for the first semester of seniors were developed by the curriculum development team formed by experts in the competent industry, which is again modified and complemented by advices and suggestions from the academic and industrial world. Study on methodologies to develop demand-oriented curriculum and subjects was also performed.
The trend of accreditation was identified and the proper accreditation system was suggested in this study that are appropriate for demand-oriented subjects in the field of computer science to make it possible to cultivate superior human resources who possess knowledge and capacities that are needed in five professional tracks of computer science.
C. Preceding study on the field of IT H/W
While the computer software field provided five professional tracks through preceding studies in three years the hardware field had its limitation that it did not fully reflect the needs and opinions of the industrial circle through the preceding studies for a year where analysis of university curriculum and suggestion on professional tracks were tri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preceding studies were re analyzed and professional tracks that reflect the opinions and needs of the industrial world are suggested. First the current situation of the industry and educational institutes, and supply/demand of human resources was analyzed by researching the present status of hardware field of IT. And also suggestions for improvements that reflect the needs of the competent industry are being suggested by re-analyzing the curriculum of the H/W field and the results of preceding studies on curriculum improvements.
D. Research and survey on required technologies in detailed-level
Current status on IT workforce and information on demand prediction that the government has promoted is macroscopic, which was not suitable for what the educational institutesare expecting for educating IT human resources. This study allows the educational institutes to exploit the data we develope into their career guidance and curriculum design by inspecting capacities and detailed technology needed as an IT professional through researches on industry demands. And also this study secured the fundamental data for establishing a policy direction of the government for development of IT human resource and for establishing a collaboration system between educational institute and industry
E. Public relations to SCM model for IT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The activities of public relations will expand the level of recognition of the SCM model for IT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and will establish the system where companies and universities can communicate each other through various communication channel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11
- 목차 ...20
- Contents ...22
- 표목차 ...24
- 그림목차 ...26
- 제1장 서 론 ...28
-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28
- 제2절 연구내용 및 구성 ...30
- 제2장 IT인력양성 SCM 시스템 구축 ...40
- 제1절 IT인력 수급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전략적 접근 ...40
- 1. 국가 Vision 달성을 위한 IT의 역할 ...40
- 2. IT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방향성 ...41
- 3. IT 인력양성을 위한 전략 방향성 ...44
- 4. IT 인력양성 SCM 전략 방향성 ...47
- 제2절 IT인력양성 수급 프로세스 개선 ...54
- 1. 개요 ...54
- 2. 환경 및 현상분석 ...54
- 3. IT인력 SCM 추진방향 ...56
- 4. 협업 분야별 이행과제 ...58
- 제3장 IT H/W분야 선행연구 ...68
- 제1절 과제 개요 ...68
- 1. 연구 추진배경 및 목적 ...68
- 2. 과제 범위 및 대상 ...68
- 제2절 IT H/W분야의 정의 및 현황 ...70
- 1. IT H/W 및 산업 정의 ...70
- 2. 교육기관 현황 ...79
- 제3절 연구추진 방법 ...84
- 1. 자문단 구성 및 운영 방법 ...84
- 2. 산업체 설문조사 방법 ...84
- 3. 수요지향적 교과과정 개선 추진방법 ...89
- 제4절 개선방안 도출 ...90
- 1. 수요지향적 IT H/W분야 교과과정 개선방향 ...90
- 2. 신성장 동력 연계 추진방향 ...106
- 제5절 결언 ...114
- 제4장 세부기술 수요조사 ...116
- 제1절 조사의 개요 ...116
- 1. 조사의 배경 ...116
- 2. 조사의 목적 및 범위 ...117
- 제2절 개념 정의 및 분류 기준 ...119
- 1. 개념 및 용어 정의 ...119
- 2. 분류기준 ...120
- 제3절 IT전문인력 현황 ...122
- 1. IT전문인력 S/W부문 인력현황 ...122
- 2. 인력 불일치(양적측면) ...123
- 제4절 세부기술 ...126
- 1. 7개 세부기술 카테고리 - IT산업 ...126
- 2. 주요 세부기술 - IT산업 ...127
- 제5절 요구역량 불일치 ...128
- 1. 요구역량 불일치(질적 불일치) - IT산업 ...128
- 2. 세부기술 불일치 - IT산업 ...129
- 3. 세부기술 중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세부기술 - IT산업 ...129
- 제6절 트랙 선호도 분석 ...132
- 1. 트랙 선호도 ...132
- 2. 트랙과 관련성이 큰 직업 및 기술 분야 도출 ...134
- 3. 트랙별 주요 세부기술 ...134
- 4. 트랙에 대한 수요 ...137
- 제7절 조사의 시사점 ...139
- 제5장 IT인력양성 SCM 모델 도입 사업 홍보 ...140
- 제6장 결 론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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