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대학특성화 지원사업 평가
Evaluation of the Supporting Program for University Specialization in Capital Reg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000017342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수도권,대학 특성화,평가Capital Region,University Specialization,Evaluation

초록

본 사업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된 연구방법은 사업의 제도 평가와 지원현황 분석, 연구계획서 및 성과보고서에 나타난 사업의 내용분석, 사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이 이루어졌다. 평가를 위해 적용된 사업성과평가 모형은 효율성, 효과성, 적설성 등 3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보면,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의 대학특성화방향 및 다각적인 정책수단을 분석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즉 본 사업자체의 타당성 분석에서는 대학의 특성화에 관한 구체적인 측면과 본 사업의 제도적인 수단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 분

Abstract

This research focused on evaluation of the supporting program for university specialization in Capital region throug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evaluation methods in order to measure comprehensive products, policy effectiveness, policy efficiency, and upgrade the level of university education. 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수도권대학특성화 지원사업 평가 ... 2
  • 제출문 ... 4
  • 최종보고서 초록 ... 6
  • 요약문 ... 8
  • SUMMARY ... 12
  • CONTENTS ... 14
  • 목차 ... 16
  • 제1장 서론 ... 30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0
  •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32
  • 제2장 연구개발사업가의 개념과 분석모형 ... 35
  • 제1절 연구개발사업평가의 개념과 구성요소 ... 35
  • 1. 정부연구개발사업 평가의 특성 ... 35
  • 2. 연구개발사업 평가의 유형과 종류 ... 38
  • 3. 연구개발사업 평가시스템 구조 ... 42
  • 4. 연구개발사업 평가의 기준 및 방법 ... 47
  • 제2절 수도권대학특성화 지원사업 평가를 위한 연구모형 ... 53
  • 1. 연구모형의 기준 설정 ... 53
  • 2. 수도권대학특성화지원 사업의 평가 및 분석 모형 ... 57
  • 제3장 수도권대학 특정화사업의 제도 및 내용분석과 적절성 분석 ... 62
  •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내용 ... 62
  • 1. 사업 배경 ... 62
  • 2. 사업 내용 ... 63
  • 3. 세부지원 분야와 내용 ... 65
  • 제2절 사업관리 현황 ... 69
  • 1. 사업 신청 과정 ... 69
  • 2. 평가 및 선정과정 ... 71
  • 제3절 사업의 계획과 성과의 내용분석 ... 78
  • 1. 분석모형 및 방법 ... 78
  • 2.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 80
  • 3. 사업추진 체계 및 방법 ... 83
  • 4. 주요 세부사업내용 ... 85
  • 5. 자체평가 및 향후계획 ... 98
  • 제4절 수도권 대학특성화사업의 필요성 및 적절성 분석 ... 102
  • 1. 대학특성화의 필요성과 정부 역할 ... 102
  • 2. 사업목적에 따른 지원 및 내용의 타당성 ... 104
  • 제4장 수도권 대학 특정화사업의 성과 및 효과성 분석 ... 110
  • 제1절 기초자료 분석 개요 ... 110
  • 1. 기초자료 분석 개요 ... 110
  • 2. 응답 사업단 특성화분야 현황 ... 111
  • 3. 사업참여 대학 및 사업과제 ... 112
  • 제2절 대학역량강화 성과 분석 ... 113
  • 1. 대학교육 여건 ... 114
  • 2. 대학 학생 충원률 ... 131
  • 3. 연구비 투자 ... 140
  • 제3절 구조개혁 성과분석 ... 146
  • 1. 특성화분야로의 구조개혁 ... 146
  • 2. 특성화분야로의 자원배분 ... 151
  • 제4절 특성화 사업 성과분석 ... 157
  • 1. 교육여건 개선 ... 157
  • 2. 학생지원 ... 179
  • 3. 연구역량 제고 ... 190
  • 4. 국제협력 ... 202
  • 5. 산학협력 ... 222
  • 6. 사업홍보 ... 233
  • 7. 취업률 및 진학률 ... 239
  • 제5장 수도권 대학특성화 사업의 참여자 인식분석 ... 246
  • 제1절 사업참여자 인식분석 개요 ... 246
  • 1. 조사 개요 ... 246
  • 2. 설문 내용 ... 246
  • 3. 설문조사 결과 분석방법 및 응답자 특성 ... 248
  • 제2절 참여자 인식조사 분석 결과 ... 250
  • 1. 사업과 대학 특성화 전략과의 연관성 ... 250
  • 2. 대학교육과 특성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 252
  • 3. 특성화 사업 목적과의 부합성 정도 인식 ... 254
  • 4. 특성화 사업 결과물 유무 및 활용 ... 256
  • 5. 대학 특성화 사업 효과성 ... 259
  • 6. 대학별 특성화 사업 개선사항 ... 264
  • 제3절 사업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분석 ... 265
  • 1. 대학교육과 특성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차이분석 ... 265
  • 2. 대학별 특성화 사업의 현실적 가치와 타당성 인식 차이 분석 ... 268
  • 3. 특성화 사업 목적 부합성 인식차이 분석 ... 269
  • 4. 대학 특성화 사업 부분별 효과성 인식차이분석 ... 270
  • 5.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 272
  • 제6장 수도권대학 특정화사업 평가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 273
  • 제1절 사업의 내용 및 타당성 분석과 정책적 합의 ... 273
  • 1. 대학 특성화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 분석 ... 273
  • 2. 대학특성화를 위한 정책적 합의 ... 274
  • 3. 사업 내용분석을 통한 시사점과 함의 ... 276
  • 제2절 사업의 성과 분석과 정책적 합의 ... 278
  • 1. 간접성과-정책유도 영역 ... 278
  • 2. 직접성과-7개 사업영역 ... 281
  • 3. 특성화 사업의 성과 분석에 나타난 정책적 합의 ... 285
  • 제3절 본 사업 참여 및 미참여 대학의 주요 성과지표 비교 ... 286
  • 1. 재학생 충원율 ... 287
  • 2. 교육연구성과 ... 287
  • 3. 대학재정교육비 ... 290
  • 4. 교육여건 ... 291
  • 5. 참여 및 미참여 대학성과비교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 292
  • 제4절 본 사업 선행평가결과 종합 및 비교 ... 293
  • 1. 선행연구 개요 ... 293
  • 2. 연구방법 및 범위, 평가기준 비교분석 ... 294
  • 3. 연구결과 및 시사점 비교분석 ... 296
  • 4. 선행연구와의 비교분석 결과 및 시사점 ... 301
  • 제5절 주요국 대학특성화 경향 및 누리사업과의 비교 ... 302
  • 1. 주요국의 고등교육개혁 및 대학 특성화 경향 ... 302
  • 2. 누리사업과의 비교 ... 306
  • 제6절 후속사업을 위한 사업의 제도적 개선 및 제안사항 ... 308
  • 1. 외부 환경에 대한 인식 ... 309
  • 2. 사업관리제도 ... 309
  • 3. 네트워크 구축 ... 310
  • 4. 홍보 ... 311
  • 5. 다양한 체계적인 평가 ... 312
  • 6. 선택과 집중 ... 312
  • 7. 사다리 놓기 ... 312
  • 8. 장기(지속적) 지원 ... 313
  • 제7장 결론 ... 314
  • 참고문헌 ... 316
  • 끝페이지 ... 31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