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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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01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000017342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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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수도권,대학 특성화,평가Capital Region,University Specialization,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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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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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업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된 연구방법은 사업의 제도 평가와 지원현황 분석, 연구계획서 및 성과보고서에 나타난 사업의 내용분석, 사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이 이루어졌다. 평가를 위해 적용된 사업성과평가 모형은 효율성, 효과성, 적설성 등 3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보면,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의 대학특성화방향 및 다각적인 정책수단을 분석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즉 본 사업자체의 타당성 분석에서는 대학의 특성화에 관한 구체적인 측면과 본 사업의 제도적인 수단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 분
본 사업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된 연구방법은 사업의 제도 평가와 지원현황 분석, 연구계획서 및 성과보고서에 나타난 사업의 내용분석, 사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이 이루어졌다. 평가를 위해 적용된 사업성과평가 모형은 효율성, 효과성, 적설성 등 3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보면,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의 대학특성화방향 및 다각적인 정책수단을 분석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즉 본 사업자체의 타당성 분석에서는 대학의 특성화에 관한 구체적인 측면과 본 사업의 제도적인 수단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 분석이 이루어졌다. 사업신청서 및 성과보고서의 내용분석은 특성화 사업의 사업계획서와 성과보고서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교육여건 개선, 학생지원, 연구역량 제고, 국제협력, 산학협력, 사업홍보, 취업률 및 진학률 등의 달성여부를 비교하였다. 사업계획서에는 어떤 사업추진체계와 방볍을 실시할 계획인지 밝히고, 성과보고서에는 그러한 계획이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우선 사업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참여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본 사업에 대한 인식' '세부사업에 대한 인식 및 타당성', '세부사업유형별 달성 가능성', '연구결과의 활용 상태','수도권대학특성화사업의 효과성', '사업의 개선 방안'등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의 확인 및 향후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사업의 종합 및 정책적 함의에서는 사업평가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기초하여 향후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며, 특히 누리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과 사업의 성과분석에서 나타난 사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사업수행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인 제안을 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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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focused on evaluation of the supporting program for university specialization in Capital region throug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evaluation methods in order to measure comprehensive products, policy effectiveness, policy efficiency, and upgrade the level of university education. Th
This research focused on evaluation of the supporting program for university specialization in Capital region throug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evaluation methods in order to measure comprehensive products, policy effectiveness, policy efficiency, and upgrade the level of university education. The methods used for measurement were institutional evaluation of the supporting program and analysis of supporting conditions, contents analysis as contrasting to research plan vs. products report, survey for measuring perception of researchers who are participated in each supporting program, etc.
The model for evaluation is consisted with three dimensions such as efficiency, effectiveness, and appropriateness.
In results, this supporting program has substantive perfonnances such as professors-acquiring rate, student~reserves rate, employment rate, etc., which are basic requirements for university specialization.
There are some implications for sustainable specialization of universities from now on. First, there is necessity of sustainable supports of government for supporting program of university specialization.
Second, there is requirement of intensive supports in parts of less interest and less resource allocation with more social demand and more necessity like the reserved research subjects.
Third, there has to be consideration in parts of scarcity of resources and infrastructure for propelling small-medium university specialization.
Fourth, the supporting program for university specialization must consider specialization fields and their types when leading to university specialization
Fifth. managing evaluation and supports of indirect performances is to be more focused on rather than that of indirect performanc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수도권대학특성화 지원사업 평가 ... 2
- 제출문 ... 4
- 최종보고서 초록 ... 6
- 요약문 ... 8
- SUMMARY ... 12
- CONTENTS ... 14
- 목차 ... 16
- 제1장 서론 ... 30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0
-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32
- 제2장 연구개발사업가의 개념과 분석모형 ... 35
- 제1절 연구개발사업평가의 개념과 구성요소 ... 35
- 1. 정부연구개발사업 평가의 특성 ... 35
- 2. 연구개발사업 평가의 유형과 종류 ... 38
- 3. 연구개발사업 평가시스템 구조 ... 42
- 4. 연구개발사업 평가의 기준 및 방법 ... 47
- 제2절 수도권대학특성화 지원사업 평가를 위한 연구모형 ... 53
- 1. 연구모형의 기준 설정 ... 53
- 2. 수도권대학특성화지원 사업의 평가 및 분석 모형 ... 57
- 제3장 수도권대학 특정화사업의 제도 및 내용분석과 적절성 분석 ... 62
-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내용 ... 62
- 1. 사업 배경 ... 62
- 2. 사업 내용 ... 63
- 3. 세부지원 분야와 내용 ... 65
- 제2절 사업관리 현황 ... 69
- 1. 사업 신청 과정 ... 69
- 2. 평가 및 선정과정 ... 71
- 제3절 사업의 계획과 성과의 내용분석 ... 78
- 1. 분석모형 및 방법 ... 78
- 2.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 80
- 3. 사업추진 체계 및 방법 ... 83
- 4. 주요 세부사업내용 ... 85
- 5. 자체평가 및 향후계획 ... 98
- 제4절 수도권 대학특성화사업의 필요성 및 적절성 분석 ... 102
- 1. 대학특성화의 필요성과 정부 역할 ... 102
- 2. 사업목적에 따른 지원 및 내용의 타당성 ... 104
- 제4장 수도권 대학 특정화사업의 성과 및 효과성 분석 ... 110
- 제1절 기초자료 분석 개요 ... 110
- 1. 기초자료 분석 개요 ... 110
- 2. 응답 사업단 특성화분야 현황 ... 111
- 3. 사업참여 대학 및 사업과제 ... 112
- 제2절 대학역량강화 성과 분석 ... 113
- 1. 대학교육 여건 ... 114
- 2. 대학 학생 충원률 ... 131
- 3. 연구비 투자 ... 140
- 제3절 구조개혁 성과분석 ... 146
- 1. 특성화분야로의 구조개혁 ... 146
- 2. 특성화분야로의 자원배분 ... 151
- 제4절 특성화 사업 성과분석 ... 157
- 1. 교육여건 개선 ... 157
- 2. 학생지원 ... 179
- 3. 연구역량 제고 ... 190
- 4. 국제협력 ... 202
- 5. 산학협력 ... 222
- 6. 사업홍보 ... 233
- 7. 취업률 및 진학률 ... 239
- 제5장 수도권 대학특성화 사업의 참여자 인식분석 ... 246
- 제1절 사업참여자 인식분석 개요 ... 246
- 1. 조사 개요 ... 246
- 2. 설문 내용 ... 246
- 3. 설문조사 결과 분석방법 및 응답자 특성 ... 248
- 제2절 참여자 인식조사 분석 결과 ... 250
- 1. 사업과 대학 특성화 전략과의 연관성 ... 250
- 2. 대학교육과 특성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 252
- 3. 특성화 사업 목적과의 부합성 정도 인식 ... 254
- 4. 특성화 사업 결과물 유무 및 활용 ... 256
- 5. 대학 특성화 사업 효과성 ... 259
- 6. 대학별 특성화 사업 개선사항 ... 264
- 제3절 사업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분석 ... 265
- 1. 대학교육과 특성화에 대한 전반적 인식 차이분석 ... 265
- 2. 대학별 특성화 사업의 현실적 가치와 타당성 인식 차이 분석 ... 268
- 3. 특성화 사업 목적 부합성 인식차이 분석 ... 269
- 4. 대학 특성화 사업 부분별 효과성 인식차이분석 ... 270
- 5.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 272
- 제6장 수도권대학 특정화사업 평가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 273
- 제1절 사업의 내용 및 타당성 분석과 정책적 합의 ... 273
- 1. 대학 특성화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 분석 ... 273
- 2. 대학특성화를 위한 정책적 합의 ... 274
- 3. 사업 내용분석을 통한 시사점과 함의 ... 276
- 제2절 사업의 성과 분석과 정책적 합의 ... 278
- 1. 간접성과-정책유도 영역 ... 278
- 2. 직접성과-7개 사업영역 ... 281
- 3. 특성화 사업의 성과 분석에 나타난 정책적 합의 ... 285
- 제3절 본 사업 참여 및 미참여 대학의 주요 성과지표 비교 ... 286
- 1. 재학생 충원율 ... 287
- 2. 교육연구성과 ... 287
- 3. 대학재정교육비 ... 290
- 4. 교육여건 ... 291
- 5. 참여 및 미참여 대학성과비교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 292
- 제4절 본 사업 선행평가결과 종합 및 비교 ... 293
- 1. 선행연구 개요 ... 293
- 2. 연구방법 및 범위, 평가기준 비교분석 ... 294
- 3. 연구결과 및 시사점 비교분석 ... 296
- 4. 선행연구와의 비교분석 결과 및 시사점 ... 301
- 제5절 주요국 대학특성화 경향 및 누리사업과의 비교 ... 302
- 1. 주요국의 고등교육개혁 및 대학 특성화 경향 ... 302
- 2. 누리사업과의 비교 ... 306
- 제6절 후속사업을 위한 사업의 제도적 개선 및 제안사항 ... 308
- 1. 외부 환경에 대한 인식 ... 309
- 2. 사업관리제도 ... 309
- 3. 네트워크 구축 ... 310
- 4. 홍보 ... 311
- 5. 다양한 체계적인 평가 ... 312
- 6. 선택과 집중 ... 312
- 7. 사다리 놓기 ... 312
- 8. 장기(지속적) 지원 ... 313
- 제7장 결론 ... 314
- 참고문헌 ... 316
- 끝페이지 ...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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