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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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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민규 |
참여연구자 | 최인길 , 서정문 , 전영선 , 한상훈 , 박진희 , 김도연 , 함대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12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소방방재청 |
사업 관리 기관 | 소방방재청 |
등록번호 | TRKO201100000612 |
과제고유번호 | 1665005418 |
사업명 | 방재기술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철도시설물.지진취약도 함수.지진피해 추정.선로/노반.철도교량.철도전기시설.손상상태.Railway System.Seismic Fragility Function.rail/roadbed.railway bridgem.railway substation.Damage State. |
1. 철도시설물의 지진피해 사례
1990년 이후 발생한 해외 주요 지진시의 피해사례를 정리하여 철도시설물에 발생하는 피해형태와 파괴모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과거의 지진시 철도시설물에 발생한 피해는 타 시설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지반 변형에 의한 선로의 피해, 교량의 피해 등이 주된 파괴형태인 것을 알 수 있었다.
2. 철도시설물의 지진손상 평가
미국 FEMA의 자연재해 손상프로그램인 HAZUS에서 철도시설물에 대한 지진취약도함수 개발현황을 분석하였다. HAZUS에서는 철도시설을 선로/노반, 교량, 터
1. Seismic hazard of railway systems during previous earthquakes
The seismic hazard of railway systems during earthquake summarized after 1990, and the major failure status and modes were determined. Through these investigations, There were not much damages compare to that of other building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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