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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음 타이어 설계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순천제일대학교
연구책임자 김병삼
참여연구자 김영완 , 장일도 , 김대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7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환경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198
과제고유번호 1480001692
사업명 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자동차 타이어의 직진 주행 소음은 타이어 주행방향에 배열되어 있는 트레드 피치수와 타이어 회전수 곱의 정수배로 주파수의 피크를 갖고 있다. 특히, 소음이 큰 타이어는 이 주파수에서의 음압레벨이 타이어 전체의 소음레벨을 지배한다. 이 특정 주파수의 음을 피치소음(pitch noise)이라 부른다. 타이어 트레드 평면은 트레드 패턴이라고 부르는 규칙적인 무늬 형상으로 조각되어 있기 때문에 타이어가 주행할 때, 이트레드 패턴 그루브에 포함된 공기가 접지면 내에서 압축되어 접지면으로 부터 떨어지는 순간 방출하게 된다.
타이어 소음의

Abstract

Among various environmental pollution problem by automobile increase, damage by automobile noise is increasing.
automobile noise is engine, Inhalation·exhaust system, gearbox, various noise source with tire, this study wished to develop a design technology to reduce noise of tire.
Developed ti

목차 Contents

  • 제출문 ...1
  • 요약문 ...2
  • SUMMARY ...8
  • CONTENTS ...10
  • 목 차 ...12
  • 제1장 서론 ...14
  • 제1절 연구의 중요성(필요성) ...14
  • 제2절 연구의 목적 ...15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8
  • 제1절 타이어 소음의 발생기구 ...18
  • 제2절 종래의 연구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 ...19
  • 제3장 피치/패턴 소음 ...29
  • 제1절 피치소음 발생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29
  • 제2절 피치소음 시뮬레이션 ...32
  • 제3절 패턴 소음 발생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37
  • 제4절 피치/패턴소음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실행 결과 및 고찰 ...46
  • 제5절 피치/패턴소음에 관한 실차 실험 ...57
  • 제4장 도로소음 ...71
  • 제1절 자동차 타이어의 모드 해석 ...76
  • 1. 이론적 배경 ...76
  • 2. 시뮬레이션 ...85
  • 3. 진동실험 및 분석 ...87
  • 4. 실험결과 고찰 ...99
  • 제2절 자동차 타이어 구조진동 음향기구 해석 ...109
  • 1. 타이어를 보로 모델링한 경우 ...109
  • 2. 타이어를 링으로 모델링한 경우 ...118
  • 제3절 자동차 타이어 도로소음 실험 ...122
  • 1. 자동차 타이어 축의 진동 및 실내소음 시험법 모색 ...122
  • 2. 도로소음과 타이어 ...126
  • 3. 도로소음에 관한 실험결과 ...128
  • 4. 자동차 도로소음과 타이어 설계인자 ...129
  • 5. 자동차 도로소음(구조진동음) 개선을 위한 타이어 설계지침 ...137
  • 제4 절 진동음향방사 예측시뮬레이션 프로그램 ...140
  • 1.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구성 ...140
  • 2. 적용사례 ...144
  • 제5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149
  • 제6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 계획 ...150
  • 1. 자동차 실차 주행평가에 의한 신제품 개발 ...150
  • 2. 자동차 타행 실차시험 평가에 의한 신제품 개발 ...152
  • 3. 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 휠과 도로소음과의 관계규명 ...154
  • 4. 진동음향방사 예측시뮬레이션 프로그램 ...156
  • 제7장 참고문헌 ...16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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