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8년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 전망[국내 10대 전망 & 세계 7대 전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변미영
참여연구자 김원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75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인간의 오감을 콘텐츠 기술에 접목한 감성기반(human-emotion) 콘텐츠의 확산 기대
○ '쉽고 간단한' 콘텐츠를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인 소위 '느림'의 소비와 대중문화계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30·40세대의 파워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측됨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전체목차 ...2
  • [1부] 국내 10대 전망 ...3
  • 목차 ...4
  • 요약 ...6
  • 1. 인간, 건강, 환경 키워드 기반 HE2[Human, Experience, Health & Environment] 콘텐츠 만개 ...16
  • 1. 인간을 위한 문화콘텐츠 활성화 : Human-oriented 콘텐츠 ...17
  • 2. 체험기반 엑스퍼테인먼트 일상화 ...22
  • 3. 건강/휴식 형 문화콘텐츠 부상 : Health-up 콘텐츠 확산 ...26
  • 4. 문화공간 혁신을 위한 공공디자인과 도시디자인 개선 활성화 ...31
  • 2. 아시아를 넘어 세계시장으로, 한류 2기 개막 ...33
  • 1. 신(新) 실크로드, 아시아문화벨트 구축 ...34
  • 2. 문화콘텐츠 장르의 다양화로 제2의 한류시대 개막 ...38
  • 3. 영상콘텐츠 진화를 통한 한류의 재도약 ...41
  • 3. 융합미디어 플랫폼 기반 서비스 활성화 및 콘텐츠 시장 재편 ...45
  • 1. 융합미디어 플랫폼 기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의 변화 가속화 ...46
  • 2. 콘텐츠 기업의 양극화 심화 ...51
  • 3. 콘텐츠 어그리게이터(aggregator)의 부상에 따른 구도재편 ...53
  • 4. 문화와 비즈니스 혁신을 추동하는 UCC의 진화, Neo-UCC ...58
  • 1. 1% & 10% 규칙 확산 ...59
  • 2. UCC의 성공적 진화 VS. 판도라의 상자로서의 UCC ...61
  • 3. Neo-UCC 컨셉의 지속적 등장 : SCC/YCC 등 파생 UCC 군의 성장 ...65
  • 4. 3F촉진과 구전마케팅을 통한 UCC문화마케팅 변화 가속화 ...69
  • 5. 수용자 파워강화, Contents-for-All ...73
  • 1. 문화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문화도시 시대 진입 ...74
  • 2. 문화콘텐츠산업의 거점으로 부상한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77
  • 3. 소비자 파워 강화 ...80
  • 4. 주류화 되고 있는 컨슈뮤턴트(consumutant) ...83
  • 6. 방통융합 환경에 따른 법.제도 정비 ...86
  • 1. 문화콘텐츠산업의 도약을 위한 산업분류 체계의 중요성 대두 ...87
  • 2.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개정을 통한 문화콘텐츠산업 혁신도약 기반구축 기대 ...89
  • 3. FTA체결 이후 저작권법 개정을 통한 저작권법 강화 ...91
  • 4. 방송과 통신/온.오프라인 간 갈등을 봉합할 지원제도 활성화 ...96
  • 7. 문화원형 활동 콘텐츠상품의 가치 확대 및 관광벨트 조성 ...99
  • 1. 문화원형 원천소스를 활용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성화 ...100
  • 2. 영상콘텐츠 외의 다양한 분야로의 문화원형 활용도 증가 ...104
  • 3. 문화원형을 활용한 테마관광지 조성 붐(문화관광벨트) ...108
  • 8. 문화기술(CT) 고도화 및 문화산업적 성과 견인 ...113
  • 1. 애니메트로닉스/디지털 시네마 등 CT기술의 일상성 증대 ...114
  • 2. 감성과 페미니즘을 지향하는 CT기술 개발 본격화 ...118
  • 3. 새로운 테크(Tech)한류를 선도하는 CT기술의 만개 ...121
  • 9. 휴대용 기기 활용(movable)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고공성장 ...125
  • 1.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고공비행 : 수출 및 내수 확대 ...126
  • 2. 생활밀착형 휴대용 기기 활용(movable) 콘텐츠 시장 개화 ...132
  • 3. 텍스트 기반 올드미디어의 휴대기기로의 수렴 가속화 ...135
  • 10. 콘텐츠 진화의 복합화, 분리(decoupling)와 융합(convergence) 공존 ...138
  • 1. 콘텐츠 미니멀리즘 시대의 도래 ...139
  • 2. 기존 미디어와 콘텐츠 분리의 가속화 ...142
  • 3. 콘텐츠의 융.복합화와 재사용 추이 확대 ...144
  • [2부] 세계 7대 전망 ...149
  • 목차 ...150
  • 1. 콘텐츠 패권을 잡기 위한 각국의 콘텐츠 진흥 경쟁 심화 ...152
  • 1. 선진국의 수성 對 후발 신흥 강대국의 도전 ...153
  • 2. 베이징 올림픽 기점으로 중국 문화콘텐츠의 세계시장 침공 본격화 ...157
  • 3. 글로벌 미디어기업들의 콘텐츠 확보 경쟁 격화 ...160
  • 2. 컴퓨터,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시장의 진화와 수용자 세분화 ...162
  • 1. 비(非)휴대폰 업체의 모바일시장 진출 본격화 ...163
  • 2. 모바일콘텐츠별 수용자의 세분화(segmentation) ...165
  • 3. UMPC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붐 ...167
  • 3. 라이프케어 & 그린 콘텐츠 개발 붐 ...170
  • 1. 휴대용 기기 활용(movable) 플랫폼에서의 LBS, 금융, 쇼핑 등 라이프콘텐츠의 활성화 ...171
  • 2. 인티머시(intimacy) 로봇서비스 시장의 성장 ...173
  • 3. 환경보호를 위한 새로운 화두, 그린(green) 콘텐츠의 부상 ...174
  • 4. 가상세계/SNS/UCC 기업들의 글로벌 활동 및 사업다각화 ...177
  • 1. 세컨드라이프의 고속성장과 유사 서비스들의 지속 등장 ...178
  • 2. 글로벌콘텐츠 기업들과 제휴로 SNS 시장의 외연확장 ...179
  • 3. 권좌를 지키려는 유튜브와 UCC 대항마들과의 격돌 가속화 ...181
  • 5. 콘텐츠시장의 새로운 화두, 프리코노믹스 패러다임 ...184
  • 1. 콘텐츠 프리코노믹스 트렌드의 본격적인 도입 ...185
  • 2. 플랫폼과 서비스 간 경계를 허무는 개방형 DRM도입 확산 ...187
  • 3. 수용자 중심의 콘텐츠 수용모델 정착 : A la carte와 직거래의 활성화 ...189
  • 6. 체험문화 및 체험콘텐츠 확산 ...191
  • 1. 엑스퍼테인먼트(Expertainment)의 적용분야 확산 ...192
  • 2. 체험이 가미된 복합문화 공간의 확산 ...193
  • 3. 감성기반 콘텐츠의 적용분야 확대 ...195
  • 7. 저작권법 강화로 각국의 문화 콘텐츠 보호 및 육성 노력 강화 ...197
  • 1. FTA의 주요 쟁점으로 지적재산권 부각 ...198
  • 2. 불법복제 및 유통 방지 시스템 확산 ...199
  • 3. 외국 콘텐츠에 대한 쿼터제 강화 및 견제 심화 ...20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