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융합에 따른 콘텐츠산업 분석 및 공공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76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지상파방송과 주요 일간지 등 소수 매스미디어만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면서 매체 수가 크게 증가하고 여러 매체에 재활용될 수 있는 OSMU(One-Source Multi-Use) 콘텐츠가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하고 광대역 통신망을 활용한 거대 통신업체들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이제 방송통신시장은 ‘미디어 융합’과 ‘규모의 경제’라는 치열한 생존경쟁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처럼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환경에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콘텐츠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 목차 ... 7
  • 그림 목차 ... 9
  • 제1장 서론 ... 10
  • 1. 논의 배경 ... 10
  • 2. 보고서의 구성 ... 11
  • 제2장 미디어 융합과 콘텐츠산업의 가치 분석 ... 14
  • 1.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 14
  • 1) 세계 미디어 콘텐츠시장의 변화 추이 및 향후 전망 ... 14
  • 2) 국내 미디어 콘텐츠시장의 변화 추이 및 향후 전망 ... 17
  • 3)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 콘텐츠산업의 변화 분석 ... 19
  • 2. 디지털 콘텐츠의 확산과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 22
  • 1) 미디어 2.0시대의 네트워크형 사회구조 ... 22
  • 2) 콘텐츠 이용방식의 변화와 시공간의 재구성 ... 24
  • 3) 생산적 콘텐츠 문화의 대두와 가치사슬의 변화 ... 29
  • 3. 산업적 관점에서 본 방송영상콘텐츠의 미래 ... 32
  • 1) 콘텐츠산업의 개념과 범위 ... 32
  • 2) 신규 콘텐츠시장의 성장과 글로벌 유통의 확대 ... 35
  • 3) 한미 FTA 체결 의미와 국내 방송콘텐츠산업의 미래 전략 ... 37
  • 4) 세계 주요 국가의 콘텐츠산업 육성 전략 ... 42
  • 제3장 공공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중요성 ... 45
  • 1. 공공 문화콘텐츠의 배경과 범위 ... 45
  • 1) 공공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지원 필요성 ... 45
  • 2) 공공 문화콘텐츠 중요성 증대의 배경 ... 46
  • 2. 공공 문화콘텐츠의 사회적.산업적 중요성 ... 50
  • 3. 공공 문화콘텐츠 이용 및 정부 지원정책 현황 ... 53
  • 1) 문화 소비 실태 ... 53
  • 2) 2000년대 공공 문화콘텐츠 지원 및 정책 현황 ... 57
  • 4. 공공 문화콘텐츠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61
  • 1) 공공 문화콘텐츠에 대한 규범적 인식 개선 ... 61
  • 2) 문화 생산과 향유 현장의 연결성 부족 ... 62
  • 3) 문화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마련 ... 62
  • 4) 문화콘텐츠의 다양성 확대를 위한 노력 필요 ... 63
  • 5) 중앙 중심의 공공 문화콘텐츠 향유 구조 개선 ... 63
  • 5. 공공콘텐츠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외국사례 분석 ... 64
  • 1) 공공콘텐츠 또는 공공정보의 개념 및 중요성 ... 64
  • 2) 공공콘텐츠 활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65
  • 제4장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활성화 전략 ... 69
  • 1. 논의 배경 ... 69
  • 2. 역사적 관점에서 본 스토리텔링의 개념 변천사 ... 70
  • 3.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 ... 73
  • 4.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창작과정과 인력양성 전략 ... 76
  • 5.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구체적인 실험 사례 ... 82
  • 6.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85
  • 1) 미국 사례:PBS와 CBS를 중심으로 ... 86
  • 2) 영국 사례:BBC를 중심으로 ... 88
  • 3) 국내 TV 프로그램과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90
  • 7. 디지털 스토리텔링 제작 활성화를 위한 성공 조건 ... 93
  • 1)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 전공교육의 지향점 ... 95
  • 2) 아마추어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과 지역의 문화 원형 개발 연계 ... 96
  • 3) 산업적 지원을 위한 문화산업단지 육성 ... 96
  • 4) 유통 다각화와 실험적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방송사의 역할 ... 97
  • 제5장 공공 방송콘텐츠 제작을 위한 PSP 모델 논의 ... 98
  •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PSP의 필요성 부각 ... 98
  • 2. PSP 콘텐츠의 특성과 주요 사례 ... 103
  • 3. PSP의 운영모델과 적용 가능성 ... 105
  • 제6장 공공 문화콘텐츠 활용 현황과 이용자 의식조사 ... 109
  • 1. 조사방법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 ... 109
  • 2.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미디어 상업성 평가 ... 111
  • 3. 공공 문화콘텐츠 이용 현황 ... 113
  • 1) 공공 문화콘텐츠 분야 TV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113
  • 2) 공공 문화콘텐츠 분야 전시/공연 콘텐츠에 대한 평가 ... 117
  • 4. 인터넷을 활용한 공공 문화콘텐츠 제공에 대한 수요 ... 120
  • 1) 텔레비전 방송 부문 ... 120
  • 2) 인터넷 ... 122
  • 5. 기존 인터넷 활용 공공 문화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평가 ... 124
  • 제7장 공공 문화콘텐츠 지원 활성화 위한 정책방안 ... 129
  • 1. 전문가 자문조사 실시 ... 129
  • 2. 공공 문화콘텐츠 지원 정책의 문제점 ... 130
  • 1) 상업적 문화콘텐츠에 밀린 공공 문화콘텐츠 ... 130
  • 2) 공공 문화콘텐츠의 활성화 부진의 이유 ... 131
  • 3) 제도적 지원이 시급한 공공 문화콘텐츠 분야 ... 135
  • 3. 공공 문화콘텐츠 지원 정책의 개선방향 ... 137
  • 1) 공공 문화콘텐츠 관련 제도적 지원 방향 ... 137
  • 2) 공공 문화콘텐츠 지원 정책의 방향 ... 139
  • 3) 인터넷을 활용한 공공 문화콘텐츠 향유 시스템의 개발 ... 141
  • 4) 인터넷을 활용한 공공 문화콘텐츠 지원 분야 ... 142
  • 제8장 결론 ... 145
  • 1. 논의결과 요약 ... 145
  • 1) 콘텐츠산업의 변화와 공공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 145
  • 2) 공공 문화콘텐츠 이용자 의식조사와 전문가 진단 ... 147
  • 2. 공공 문화콘텐츠 창작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 149
  • 1) 공공 문화콘텐츠에 대한 규범적 접근의 전환 ... 149
  • 2) 생산현장과 향유현장의 유기적인 연결 지원 ... 150
  • 3) 공공 문화콘텐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 ... 150
  • 4) 공공 문화콘텐츠 향유 채널로서 인터넷 미디어의 적극 활용 ... 151
  • 참고문헌 ... 152
  • <부록 1> 영국 Ofcom 2007년 보고서 ... 155
  • <부록 2> 미국의 공공정보 관리 지침 ... 194
  • <부록 3> 영국의 공공정보 재사용 관련 법규 ... 222
  • <부록 4> EU의 공공정보 재사용 관련 법규 ... 238
  • <부록 5> 프랑스의 공공정보 재사용 관련 행정명령 ... 252
  • <부록 6> 한국의 공공정보 공개에 관한 법률 ... 264
  • <부록 7> 공공 문화콘텐츠 이용실태 관련 응답 세부자료 ... 27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