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비쿼터스와 방송의 미래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이기현
참여연구자 김자영 , 김경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87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대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인류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몇가지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기술은 효율성 증대와 실용화의 문제를 넘어서서, 인간에게 근본적으로 주어진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도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시공간의 극복이 현실적으로 매우 제한된 영역에서 제한된 방식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미래에 대해서는 아무도 단정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현대적 개념에서 시간과 공간은 분리 할 수 없는 개념이고, 따라서 그 하나를 극복하는 것은 또 다른 하나의 극복을 의미하기도 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1
  • 차례...3
  • 표차례...6
  • 그림차례...7
  • I. 서론...9
  • II. 유비쿼터스의 이론적 논의와 배경...15
  • 1. 유비쿼터스와 정보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15
  • 2. 유비쿼터스와 공간의 구조 변화...20
  • 1) 물리 공간과 전자 공간...21
  • 2) 유비쿼터스와 공간 혁명...22
  • 3) 유비쿼터스 공간의 구성 요소 및 원칙...24
  • 3. 유비쿼터스 컴퓨팅...27
  • 1) 유비쿼터스의 태동...27
  • 2) 유비쿼터스 컴퓨팅 구현...30
  • 4.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32
  • 1) 브로드밴드+상시 접속+모바일 ...33
  • 2) 보다 용이한 접속...35
  • 3)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IPv6...36
  • 4)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발전 방향...37
  • 5. 유비쿼터스와 미디어...38
  • III. 유비쿼터스와 방송 서비스의 변화...41
  • 1. 방송과 통신의 융합...41
  • 2. 유비쿼터스와 방송 개념의 변화...46
  • 3.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방송 서비스...50
  • 1) 새로운 방송 서비스의 등장과 변화...51
  • 2) 방송 수신 방식의 변화...62
  • IV. 국내의 유비쿼터스 논의 현황...67
  • 1. 유비쿼터스 관련 일반 논의...67
  • 1) 정부정책:u-Korea...67
  • 2) 국내 대학 및 기업의 연구 현황...70
  • 2. 유비쿼터스와 방송의 연계에 관한 논의...74
  • 1) 휴대 수신 방송...74
  • 2) 텔레매틱스:차량 수신 방송...78
  • V. 미국.유럽의 유비쿼터스 논의 현황...81
  • 1. 미국...84
  • 1) 유비쿼터스 관련 일반 논의...84
  • 2) 유비쿼터스와 방송에 관한 논의...89
  • 2. 유럽...91
  • 1) 유비쿼터스 관련 일반 논의...91
  • 2) 유비쿼터스와 방송에 관한 논의...94
  • VI. 일본의 유비쿼터스 논의 현황...98
  • 1. 일본의 신 IT 사회 논의와 유비쿼터스...98
  • 1) IT 정책 추진의 사회적 배경...98
  •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 실현의 의의...100
  • 3) 일본의 유비쿼터스 사회 이미지...102
  • 2. 일본 정부의 유비쿼터스 정책 ...105
  • 1) IT기본법...105
  • 2) 일본 정부의 유비쿼터스 정책...106
  • 3)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한 일본 정부의 지원...110
  • 3. 일본의 유비쿼터스 논의 현황...112
  • 1) 일본의 IT 현황...112
  • 2) 유비쿼터스 산업 현황...118
  • 3)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의 동향...122
  • 4.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서비스...126
  • 1) 유비쿼터스의 서비스 이미지...126
  • 2) 유비쿼터스 시대의 방송 서비스...131
  • 3)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서비스의 문제점 및 과제...136
  • 5. 결론...138
  • 참고문헌...14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