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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텐츠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책임자 석승혜
참여연구자 최샛별 , 이지영 , 최민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5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게임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6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에서 매체는 다양한 경험의 주요한 근원이 되며, 대다수는 매체를 통해서 지각하고 경험하고 있다. 이때 매체는 어떠한 내용을 표현하거나 그것을 소통하는 방법을 통칭하는 것으로, 과거 문자시대로부터 영상시대에 이르기까지 일반인에게 다양한 지각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인간의 지각 방식 및 인지 구조, 경험 세계를 변형하고 재구성하고 있다.
오늘날 매체는 문자적인 성격보다는 시각적인 성격이 더 강해졌으며, 복합매체(Multimedia)적 성격을 가짐으로 인하여 다양한 지각체험이 가능해졌다. 다시 말해 전통적 매체가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목차 ...5
  • 그림차례 ...9
  • 표차례 ...11
  • 요약본 ...13
  • I. 연구 개요 ...35
  • 제1장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5
  • 제2장 연구 방법론 ...36
  • 1. 연구 범위 ...36
  • 2. 연구 방법 및 절차 ...37
  • II. 이론적 배경 ...40
  • 제1장 컴퓨터 게임과 놀이 ...40
  • 1. 놀이의 개념 ...41
  • 2. 디지털화된 놀이로서 컴퓨터 게임 ...43
  • 1) 매체 내 컴퓨터 게임의 장르적 위치 : 재현(representation)/구조(structure) ...44
  • 2) 내러티브 매체와 컴퓨터 게임 : 게임과 스토리(Story) ...46
  • 제2장 컴퓨터 게임과 라이프스타일(Life-style) ...49
  • 1. 놀이 개념의 확장 ...49
  • 1) 여가 패러다임의 변화 : 노동의 유희화 ...50
  • 2) 삶의 변화와 놀이성의 증대 ...52
  • 2. 놀이의 재목적화 : 학습과 재미 ...54
  • 1) 놀이의 진화 ...54
  • 2) 놀이의 재미 : 플로우(Flow) ...56
  • 3) 게임과 인간 욕구 체계 : 게임의 재미 요소 ...57
  • 3. 컴퓨터 게임과 스토리텔링(Storytelling) ...60
  • III. 게임 스토리텔링과 기호학적 접근 ...65
  • 제1장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분석 방법 ...66
  • 1. 기호학적 분석 방법의 적용 : 그레마스 기호학 ...67
  • 1) 그레마스 기호학의 대상 및 목적 ...68
  • 2) 설화 구조(표층 영역) : 텍스트의 방향성 ...70
  • 3) 기호 사각형(심층 영역) : 텍스트의 의미 발생 구조 ...74
  • 2. 게임 콘텐츠의 분류 및 분석 단위 ...76
  • 1) 게임 텍스트의 분류 : 동적 영상물/정적 영상물 ...76
  • 2) 게임텍스트의 분석 단위 : 퀘스트(Quest) 중심 ...79
  • 3) 게임텍스트의 세부 분류와 절차 ...81
  • 3. 게임텍스트의 의미 생성 구조 ...82
  • 1) 게임의 설화 구조 ...82
  • 2) 게임의 심층 구조 : 퀘스트의 연결성 ...84
  • 제2장 사례 연구(Case Study) ...87
  • 1. 개요 ...87
  • 2. 분석 대상 : 퀘스트의 구성 및 특징 ...89
  • 3. 퀘스트 분석 : 텍스트 분절과 기호사각형(심층 구조) ...92
  • 1) 퀘스트 1 : 각성의 시간 ...93
  • 2) 퀘스트 2 : 넋나간 좀비 ...96
  • 3) 퀘스트 3 : 덜그럭 거리는 해골 처치 ...97
  • 4. 사례 분석 결과 : 퀘스트의 연결성에 따른 기호학적 분석 ...98
  • 제3장 소결 ...101
  • IV. 게임콘텐츠 구조 분석 방법 : 「게임 요소 분석」...105
  • 제1장 게임 요소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 ...105
  • 1. HCI관점에서 게임 분석 : 인지적 과정으로써 재미 요소 분석 ...105
  • 2. 게임 제작 관점에서의 분석 ...108
  • 1) 게임 디자인 패턴 분석 ...108
  • 2) 게임 기획서 및 평가 메뉴얼 분석 ...110
  • 3. 게임플레이(Game Play) 디자인 단계 분석 ...113
  • 제2장 게임 요소 분석 방법론 ...117
  • 1. 분석 절차 ...117
  • 1) 1단계 : 게임의 세부 요소 추출 ...117
  • 2) 2단계 : 게임의 세부 요소의 유목화 ...118
  • 3) 3단계 : 게임 관련 전문가 의견 검토 ...121
  • 2. 게임 요소 분석의 분석틀 및 개념 정의 ...124
  • 1) 게임 디자인 선행 연구(Taje 분석틀)와 전문가 의견 결과 종합 ...124
  • 2) 게임 요소 분석의 ...127
  • 3) 게임 요소 분석의 ...131
  • 제3장 사례연구(Case Study) ...133
  • 1. 개요 ...133
  • 2. 리듬 액션 게임 : 클럽 오디션의 요소 분석 ...134
  • 1) 클럽 오디션 요소 분석틀 분석 ...134
  • 2) 클럽 오디션의 요소 분석 결과 ...141
  • 3. 롤플레잉게임(RPG)) : World of Warcraft(이하 WOW) 요소 분석 ...142
  • 1) WOW 요소 분석틀 ...142
  • 2) WOW 분석 결과 ...151
  • 4. FPS 게임 : 서든 어택(Sudden Attack) 요소 분석 ...152
  • 1) 서든 어택(Sudden Attack) 요소 분석틀 ...152
  • 2) 서든 어택의 요소 분석 결과 ...157
  • 5.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RTS) :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요소 분석 ...160
  • 1) 스타크래프트 요소 분석틀 분석 ...160
  • 2) 스타크래프트의 요소 분석 결과 ...165
  • 제4장 소결 ...166
  • V. 결론 및 제언 ...168
  • 참고문헌 ...17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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