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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 기업가치평가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술거래소
연구책임자 김동섭
참여연구자 이근임 , 황정원 , 최한준 , 이구욱 , 윤성근 , 전형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4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7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개요
●게임산업은 기술력 발달과 함께 파급효과가 큰 분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심이며 고성장 및 고부가가치산업임. 최근 게임기업의 M&A가 증가추세이지만 인수자와 피인수자의 기업가치평가의 기준이 다르고 결과 차이가 커서 M&A 활성화에
장애가 될 수 있음.
●인적자산 및 무형자산 중심의 게임산업 특성을 반영한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게임기업의 가치향상 및 M&A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임.
연구범위
●게임산업에 대한 문헌조사와 분석을 통해 게임산업ㆍ기업의 특성을 알아보고, 기존 기업가치평가모형

목차 Contents

  • 표 지 ...1
  • 제출문 ...2
  • 요 약 ...3
  • 목 차 ...8
  • 표 차례 ...12
  • 그림 차례 ...14
  • 제1장 서론 ...16
  • 제1절 연구의 개요 ...16
  • 제2절 연구의 범위 ...17
  • 1. 게임산업ㆍ기업의 특성 연구 ...17
  • 2. 기업가치평가법의 분석 ...18
  • 3.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 ...19
  • 가. 게임기업 가치평가 요소 분석 ...19
  • 나. 게임기업 가치평가의 변수 추정 ...20
  • 다.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 ...22
  • 제3절 연구의 방법론 ...23
  • 제2장 게임산업 및 기업의 특성 ...25
  • 제1절 게임산업의 현황 ...25
  • 1. 개요 ...25
  • 2. 게임산업의 현황 및 전망 ...25
  • 3. 경쟁상황 ...31
  • 제2절 게임산업의 특징 및 동향 ...32
  • 1. 게임산업의 특징 ...32
  • 가. 재무회계적 측면 ...33
  • 나. 마케팅적 측면 ...34
  • 다. 조직적 특징 ...36
  • 2. 가치사슬의 분화 ...37
  • 3. 온라인게임산업의 동향 ...38
  • 가. 국제화 ...38
  • 나. 대규모 투자 및 인수합병 ...39
  • 다. 게임개발 트렌드 ...41
  • 제3절 대표적 온라인게임기업의 동향 ...43
  • 1. CJ인터넷 (게임배급사로서 성장한 업체) ...43
  • 가. CJ인터넷의 성장 경로 ...43
  • 나. CJ인터넷의 비즈니스모델 ...44
  • 다. 경영현황 및 주요게임 ...46
  • 라. CJ인터넷의 M&A 및 지분투자 사례 ...47
  • 2. 엔씨소프트 (게임개발에서 성장한 업체) ...48
  • 가. 엔씨소프트 성장 경로 ...48
  • 나. 엔씨소프트의 비즈니스모델 ...50
  • 다. 경영현황 및 주요게임 ...51
  • 라. 엔씨소프트의 M&A 사례 ...54
  • 제3장 기업가치평가법의 분석 ...57
  • 제1절 현금흐름할인모형 ...59
  • 1. 개요 ...59
  • 2. 현금흐름할인모형의 한계 ...60
  • 제2절 EVA/MVA 모형 ...60
  • 1. 개요 ...61
  • 2. EVA/MVA 모형의 한계 ...63
  • 제3절 주가배수모형 ...63
  • 1. 개요 ...63
  • 2. 주가배수모형의 한계 ...65
  • 제4절 옵션모형 ...66
  • 1. 개요 ...66
  • 2. 옵션모형의 한계 ...66
  • 제5절 게임기업 가치평가에의 적용 가능성 ...67
  • 제4장 게임기업 가치평가방법론 ...70
  • 제1절 게임기업 가치평가요소 분석 ...71
  • 1. 현금흐름할인법 기업가치평가 요소 ...71
  • 2. 게임기업 가치평가요소 분석 ...72
  • 가. 정성적 요소 ...73
  • 나. 정량적 요소 ...78
  • 제2절 게임기업 가치평가변수 추정방법 ...87
  • 1. 매출액 ...87
  • 2. 비용 ...89
  • 가. 전문가 자문 ...89
  • 나. 유사기업 분석 ...90
  • 3. 할인율 ...100
  • 가. 전문가 자문 ...100
  • 나. 유사기업 분석 ...100
  • 4. 잔존가치 ...105
  • 제3절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 ...106
  • 1. 제안 평가모형 ...106
  • 2. 모형의 세부구성 ...108
  • 가. 매출액 ...108
  • 나. 비용 ...110
  • 다. 할인율 ...112
  • 제4절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 활용방안 ...113
  • 1.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 활용방법 ...113
  • 가. 매출액 추정 ...114
  • 나. 비용 및 할인율 추정 ...118
  • 다. 기업가치 추정 ...121
  • 2. 게임기업 가치평가모형 활용시 유의사항 ...121
  • 제5장 결론 ...124
  • <용어정리> ...126
  • <참고문헌> ...12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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