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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게임개발사 특성을 고려한 가치평가 모형 연구
A Modified Real Options Valuation Model for Early Stage Start-Ups in the Gam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3, 2013년, pp.69 - 76  

유창석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부백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초록

초기 온라인 게임 개발사의 기업가치는 재무적인 요인보다 비재무적인 요인이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나, 이러한 요소들은 전문가의 경험에 기반하여 간접적으로 모형에 반영되어 초기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본 모형에서는 가치평가 모형의 특성들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비재무적인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는 기준 가치평가 모형을 제안 하였으며, 여기에 비재무적인 요인들을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정량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ancial value of early stage start-up has a tendency to depend more on the non-financial factors, but these are not efficiently reflected in the traditional valuation models. Therefore, most of valuation practices for early stage start-ups heavily relied on the guts of experts. To remedy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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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물옵션에 비재무적인 요인을 추가한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개발 단계별로 가치가 크게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MAD 모형을 통해 가치를 조정하는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도식적으로 표현하면 [Fig.
  •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및 모형의 이론적 특성에 기반하여 이러한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가치평가 모형 내에 삽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제안은 가치평가 모형의 특성에 기반한 이론적인 제안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증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실증 연구가 필요하다.
  • 이 요인에 각각에 대해 초기게임개발사 사용에 적합하다고 알려진 가치평가 모형인 시장접근법, 수익접근법 및 실물옵션 모형 중 Black Sholes 모형과 MAD(Marketed Asset Disclaimer) 모형의 비재무정보 구조 수용도에 대해 검토해보았다. 이 검토 결과는 [Table 2]에 요약하였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기 온라인 게임 개발사의 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핵심 요인들을 가치평가 모형에 추가하여 평가의 주요 요인들을 계량화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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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C NPV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벤처캐피털리스트는 DCF(Discounted Casfh Flow)2)를 변형한 VC NPV(Venture Capitalists’ Net Present Value)를 활용하여 초기 벤처기업을 평가하는 데 적용하였다. VC NPV는 DCF 모형을 기반으로 IPO 단계에서 기업의 가치를 추정하고, IPO까지 가는 기간 동안에 대해서는 그 회사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을 반영하여 높은 수준의 할인율을 적용하는 모형이다. 이 때 초기 벤처기업의 경우, 이런 할인율 수준은 매우 높아서 20%에서 100%까지 이르는 경우도 있다.
초기단계 게임개발사는 높은 실패 확률을 내재하고 있으나, 성공적으로 상업화 시 높은 이득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초기단계 게임개발사는 기술 및 시장 불확실성이 높은 하이테크 산업이기 때문에, 높은 실패 확률을 내재하고 있으나, 성공적으로 상업화 시 높은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때 기업가는 사업의 기회를 높게 평가하고 위험요인은 평가절하하는 반면에, 투자자는 사업 기회를 평가절하하고 위험요인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존재한다[2].
본 논문에서 실물옵션에 비재무적인 요인을 추가한 모형을 제안하는 이유는 기존 연구의 어떠한 문제점 때문인가? 하지만, 기존 재무관점에서 연구는 개발사의 가치에 있어서 재무적인 요인만 고려하고 있어서, 개발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 요인들을 포괄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콘텐츠 관점에서 연구는 개발사에 있어서 기술적 역량 관점에서만 접근하고 있어서 재무적인 가치와 연결에 한계가 존재하였다[7,8]. 이에 따라, 실물옵션으로 도출한 가치와 실제 가치간에 차이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격을 해소하려는 노력은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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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Oh, and W.Kim, "Valuation of online companies: current status and further development",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Seoul, Korea, 2001. 

  2. C.Yoo, "Valuation of Early Stage Ventures in the High-Tech Industry," Doctori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1. 

  3. E.Heo, "Recent Developments on Economic Valuation Method -CVM, MAUA and Real Option Pricing",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3, 1, pp.37-54, 2000. 

  4. S.Seo, and C.Yoo, "Real Options for Practitioners on the Valuation of Technology and Investment",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5, 1, pp.44-58, 2002. 

  5. C.Yoo, E.Heo, and M.Kim, "Valuation of Online Game Developers Using Real Options Analysis: the Case of Korea",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1, 5, pp.31-41, 2011. 

  6. C.Yoo, H.Kim, and E.Heo, "The Economic Value of Online Game Developers in Early Stages", Journal of Future Game Technology, 1, 1, pp.21-34, 2011. 

  7. B.Ko, "A Sy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Game Prototyp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3, 2, pp.71-78, 2003. 

  8. K.Kang, H.Choi, C.Jung, and S.Hong,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On-line Game Characteristic Evaluation System by a Heuristic Evaluation Ite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9, 1, pp.63-74, 2009 

  9. D.Aboody, and B.Lev, "The value relevance of intangibles: The case of software capitalization",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36, pp.161-191, 1998. 

  10. N.Beaton, "Valuing early stage and venture-backed companies", John Wiley & Sons, Hoboken, New Jersey, 2010. 

  11. A.Damodarn, "The dark side of valuation: Valuing old tech, new tech, and new economy companies," Prentice Hall, 2001 

  12. L.Trigeorgis, "Real options: A primer",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ton, 1999 

  13. V.Fried, and R.Hisrich, "Toward a model of venture capital investment decision making", Financial Management, 23, pp.28-37, 1994. 

  14. C.Yoo, D.Yang, H.Kim, E.Heo, "Key Value Drivers of Startup Companies in the New Media Industry-The Case of Online Games in Korea", Journal of Media Economics, 25, 4, pp.244-260, 2013 

  15. J.Cox, S.Ross, and M.Rubinstein, "Option pricing: a simplified approach",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7, pp.229-263,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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