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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산업의 창의인력육성과 일자리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88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창의성과 창의인력의 이해
○ 심리학적 관점에서 창의성은 ‘참신성’과 ‘유용성’을 갖는 어떤 것을 생산하는 개인적 능력으로 이해.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개인적인 수준이 아니라 영역, 분야 그리고 개인으로 구성된 체계적 관점에서 접근. 이는 창의성의 소재(所在)에 대한 접근으로서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 창의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임.
- 창의성의 체계 중 영역(domains)은 문화, 전통, 지식 체계 등으로 창의성의전승이나 진화의 기능을 담당. 분야(fields)는 창의성에 대한 사회적 승인 기제로서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여연구진 ... 5
  • 목차 ... 7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요약문 ... 16
  • I. 서론 ... 41
  • 1. 연구의 목적 ... 41
  • 1) 콘텐츠 산업의 창의 인력 육성 ... 41
  • 2) 콘텐츠 산업의 고용 전략 ... 44
  • 2. 연구 조사 방법 ... 45
  • 3. 보고서의 구성 ... 46
  • II. 콘텐츠 산업의 창의성과 창의 인력 ... 53
  • 1. 창의성과 창의 인력의 이해 ... 53
  • 1) 창의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 접근: 체계 모형의 적용 ... 53
  • 2) 창의 산업에서의 창의성의 특징 ... 58
  • 3) 창의 인력의 범위와 특성 ... 65
  • 2. 국내 콘텐츠 산업의 창의 인력과 창의성에 대한 심층 분석 ... 70
  • 1) 창의성이란? ... 71
  • 2) 창의적 과정에서의 영역의 역할 ... 72
  • 3) 창의적 과정에서 분야의 역할 ... 74
  • 4) 개인의 역할 ... 78
  • III. 콘텐츠 산업의 창의 인력의 일과 환경 ... 81
  • 1. 콘텐츠 창의 인력의 직무와 직무 환경에 대한 심층 분석 ... 81
  • 1) 방송 창의 인력의 업무와 필요 역량 ... 81
  • 2) 게임 창의 인력의 업무와 필요 역량 ... 95
  • 3) 입체 3D 분야의 직무 및 필요 역량 분석 ... 109
  • 2. 콘텐츠 산업의 근조 조건 ... 112
  • 1) 방송 산업 ... 112
  • 2) 게임 산업 ... 122
  • 3) 입체 3D 영상산업: 입체 3D 기술 감독 ... 128
  • IV. 창의 인력의 육성 현황과 육성 방안 ... 133
  • 1. 창의 인력 육성 방안에 관한 일반적 논의 ... 133
  • 2. 창의 인력 육성 정책 및 전략: 해외 사례의 시사점 ... 138
  • 1) 미국 ... 138
  • 2) 일본 ... 142
  • 3) 영국 ... 144
  • 4) 독일 ... 145
  • 5) 프랑스 ... 147
  • 6) 결론 및 논의 ... 149
  • 3. 국내 창의 인력 육성 현황과 문제점 ... 151
  • 1) 국내 콘텐츠 산업 인력 육성 체계 ... 151
  • 2) 콘텐츠 산업 창의인력 육성현황과 문제점: 주요 부문 사례조사 ... 153
  • 4. 창의 인력 육성의 발전적 방안 제안 ... 161
  • 1) 조기 교육과 평생 교육 강화 ... 161
  • 2) 전문 인력 양성 체계 확충 및 현장 연계성 강화 ... 161
  • 3) 창의 인력 보호 정책 시행 ... 162
  • 4) 기부금제도 개선 및 관련 기금 확충 ... 162
  • V. 콘텐츠 산업의 고용 현황 ... 167
  • 1. 콘텐츠 산업의 고용 규모 ... 167
  • 1) 창의 인력 추정 방법 ... 168
  • 2) 국내의 콘텐츠 산업 인력 규모 추정 ... 171
  • 2. 콘텐츠 산업의 인력 실태 ... 191
  • 1) 조사 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징 ... 191
  • 2) 인력 현황 ... 193
  • 3) 이직과 입직 현황 ... 205
  • 4) 2010년 상반기 채용 현황과 하반기 고용 계획 ... 210
  • 5) 콘텐츠 산업의 인력부족률 분석 ... 216
  • 6) 신규인력에 대한 평가, 채용 방식 및 전략 ... 219
  • 7) 인력교육훈련 ... 227
  • 3. 콘텐츠 산업 인력수급의 문제점 ... 230
  • 1) 공급 부문의 문제점 ... 231
  • 2) 수요 부문의 문제점 ... 233
  • 3) 수요와 공급을 잇는 연계기능의 미발달 ... 234
  • 4. 콘텐츠 산업의 고용 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 ... 236
  • 1) 고용 지원 사업에 대한 활용도 및 평가 ... 236
  • 2) 콘텐츠 산업의 고용 정책에 대한 평가 ... 248
  • VI. 콘텐츠 산업의 일자리 창출 전략 방안 ... 255
  • 1. 우리나라의 고용 문제와 콘텐츠 산업의 역할 ... 255
  • 2. 콘텐츠 산업의 고용 현황과 고용 전략 ... 257
  • 1) 고용 현황과 문제점 ... 257
  • 2) 고용 전략 ... 258
  • 3. 콘텐츠 산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방안의 제안 ... 262
  • 1)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의 목표 ... 262
  • 2) 기업의 고용 역량 강화 ... 263
  • 3) 연계: 원활한 노동 이행의 지원 ... 265
  • 4) 교육 체계: 현장 중심의 교육 ... 266
  • 5) 정책 개선방안: 콘텐츠 산업의 특수성과 고용 연계성의 강화 ... 270
  • 참고문헌 ... 273
  • [부록 1] 심층인터뷰 조사방법 ... 278
  • [부록 2] 콘텐츠 산업 특수 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대응표 ... 282
  • [부록 3] 중분류상의 콘텐츠 산업의 항목 ... 286
  • [부록 4] 서비스 산업의 분류 (산업연구원 ISTAN) ... 287
  • [부록 5] 콘텐츠 산업 인력 실태 및 고용정책평가 설문조사 조사표 ... 288
  • 끝페이지 ... 3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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