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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캐릭터)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연철
참여연구자 이상오 , 최수진 , 김동진 , 안병욱 , 전창의 , 권성미 , 허윤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90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이번 조사연구에서는 세계 및 권역별 시장규모와 성장 추이, 시장 트렌드 및 주요 이슈를 연구조사의 범위로 하고 있다. 다만 세계 및 권역별 시장규모 산출에서는 일반적으로 캐릭터 상품 소매가격을 합산하여 산출하는 머천다이징 시장 규모를 제외하고 미니멈 개런티와 러닝로열티로 구성되는 라이센싱 매출만을 집계하였다. 다만 전 세계 각 권역별로 캐릭터 시장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주요 트렌드 및 이슈 분석에서는 라이센싱 시장은 물론 머천다이징 시장 동향도 포함시켰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캐릭터편 목차 ...4
  • 캐릭터편 표목차 ...8
  • 캐릭터편 그림 목차 ...10
  • 제1장 캐릭터 시장 개요 ...12
  • 제1절 캐릭터 시장의 정의와 특성 ...12
  • 1. 캐릭터와 캐릭터 산업의 정의 ...12
  • 가. 캐릭터의 정의 ...12
  • 나. 캐릭터 산업의 정의 ...13
  • 2. 캐릭터의 종류 및 구분 ...14
  • 3. 캐릭터 산업의 특징 ...15
  • 제2절 캐릭터 산업의 분류 체계와 조사 방법론 ...17
  • 1. 캐릭터 산업의 분류체계 ...17
  • 2. 조사 방법론 ...17
  • 제2장 세계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21
  • 제1절 세계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21
  • 제2절 세계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24
  • 제3절 세계 캐릭터 시장의 주요 트렌드 ...25
  • 1. 캐릭터 업계, 양극화 현상 가중 ...25
  • 2. “여성”을 타깃으로 한 캐릭터 비즈니스의 다양화 ...27
  • 3. 온라인, 캐릭터 노출의 주요수단으로 부상 ...30
  • 4. 제휴(Collaboration) 및 기념일(Anniversary) 마케팅의 확산 ...32
  • 제3장 권역별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35
  • 제1절 북미권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35
  • 1. 북미권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35
  • 2. 북미권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36
  • 3. 북미권 캐릭터 시장의 이슈 및 트렌드 ...37
  • 가. 완구 사업자, 콘텐츠 사업으로 캐릭터 머천다이징 매출 극대화 ...37
  • 나.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인기급등 ...38
  • 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캐릭터 개발 ...39
  • 제2절 유럽권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44
  • 1. 유럽권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44
  • 2. 유럽권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45
  • 3. 유럽권 캐릭터 시장의 이슈 및 트렌드 ...47
  • 가. TV를 벗어난 새로운 캐릭터 노출 방안의 모색 ...47
  • 나. 유럽 캐릭터 머천다이징 시장, 차별화와 고급화로 승부 ...47
  • 다. 유럽 주요 국가별 캐릭터 라이센싱 트렌드 ...49
  • 제3절 일본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52
  • 1. 일본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52
  • 2. 일본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55
  • 가. 일본 소비자의 캐릭터 선호도 동향 ...55
  • 나. 일본 0~14세 이하 캐릭터 이용자 규모 ...58
  • 3. 일본 캐릭터 시장의 이슈 및 트렌드 ...58
  • 가. 성인층, 일본 캐릭터 시장의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상 ...59
  • 나. 이용자가 만들어 내는 User-Creative 캐릭터의 확산 ...66
  • 다. 일본 캐릭터 사업자들의 아시아 캐릭터 시장 진출 확대 ...70
  • 제4절 중국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71
  • 1. 중국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71
  • 2. 중국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71
  • 3. 중국 캐릭터 시장의 이슈 및 트렌드 ...73
  • 가. 캐릭터 상품 제조업체의 중국 이탈 가속화 ...73
  • 나. 중국 정부, 국산 애니메이션 보호에서 관련 산업 육성으로 정책방향 전환 ...74
  • 다. 홍콩 콘텐츠 사업자의 중국 시장진출 활기 ...76
  • 라.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테마파크 건설 러시 ...77
  • 제5절  아시아.태평양권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81
  • 1. 아태권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81
  • 2. 아태권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81
  • 3. 아태권 캐릭터 시장의 이슈 및 트렌드 ...82
  • 가. 필리핀, 로컬 사업자들의 자국 내 캐릭터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 ...82
  • 나. 호주 & 뉴질랜드, ‘Dora the Explorer’와 ‘Go Diego Go!’가 최대 인기 캐릭터로 선정 ...83
  • 제6절 남미권 캐릭터 시장 동향 및 전망 ...85
  • 1. 남미권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85
  • 2. 남미권 캐릭터 시장의 사용자 규모 ...85
  • 3. 남미권 캐릭터 시장의 이슈 및 트렌드 ...86
  • 가. 브라질, 캐릭터 라이센시가 자체 캐릭터 브랜드 제작에 진출 ...86
  • 나. 콜롬비아, 캐릭터 머천다이징 시장 성장 위한 ‘로컬 에이전시’ 필요성 강조 ...87
  • 다. 칠레, 새로운 캐릭터 라이센싱 비즈모델 "Licenstainment" 서비스 ...87
  • 제4장 캐릭터 시장 주요 기업 동향 ...88
  • 제1절 Hasbro Inc. ...88
  • 1. Company Profile ...88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89
  • 3. 최근 Company 이슈 ...91
  • 가. 실적 분석 ...91
  • 나. 최근 Company 이슈 ...92
  • 제2절 Walt Disney Company 산하-Disney Comsumer Products ...94
  • 1. Company Profile ...94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94
  • 가. 사업 부문 ...94
  • 나. 사업전략과 수익구조 ...98
  • 3. 최근 Company 이슈 ...100
  • 가. 실적 분석 ...100
  • 나. 최근 Company 이슈 ...101
  • 제3절 Mattel Inc. ...104
  • 1. Company Profile ...104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105
  • 3. 최근 Company 이슈 ...105
  • 제4절 Time Warner 산하 -Warner Bros. ...107
  • 1. Company Profile ...107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07
  • 가. 기업 구조 및 특징 ...107
  • 나. Time Warner의 사업전략 및 주요활동 ...110
  • 3. 최근 Company 이슈 ...112
  • 제5절 HiT Entertainment Limited ...113
  • 1. Company Profile ...113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13
  • 3. 최근 Company 이슈 ...114
  • 제6절 Toei Animation Co., Ltd ...116
  • 1. Company Profile ...11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16
  • 3. 최근 Company 이슈 ...117
  • 제7절 Sanrio Inc. ...119
  • 1. Company Profile ...119
  • 2. 기업특징 및 경쟁력 분석 ...120
  • 3. 최근 Company 이슈 ...120
  • 가. 실적 분석 ...120
  • 나. 최근 Company 이슈 ...121
  • 제8절 Shogakukan Shueisha Productions Co., Ltd ...123
  • 1. Company Profile ...123
  • 2. 기업특징 및 경쟁력 분석 ...123
  • 3. 최근 Company 이슈 ...125
  • 제5장 해외 주요 컨퍼런스 및 전시회 현황 ...127
  • 제1절 Licensing International Expo 2009 ...127
  • 1. 개요 ...127
  • 2. 2009년 행사 내용 ...127
  • 제2절 Licensing Asia 2009 ...130
  • 1. 개요 ...130
  • 2. 2009년 행사 내용 ...130
  • 제3절 Brand Licensing Europe 2009 ...132
  • 1. 개요 ...132
  • 2. 2009년 행사 내용 ...132
  • 참고자료 ...1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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