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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중심 교통체계로의 개편을 위한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NxTIS to Implement Railway Oriented Public Transportation Framewor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산업기술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100004220
과제고유번호 141511486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통행사슬 분석,연계최적화,복합 대중교통망 통행배정,세부대중교통시장NxTIS,Trip-Chain Analysis,Optimization of Intermodal,Combined Transit Assignment,DT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100004220

초록

본 연구는 철도물류 및 운영효율화 연구의 일환으로 교통카드 자료의 실용적인 활용방안,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과학적 대중교통망 분석체계, 통행사슬 기반의 분석체계 장점을 확보하기 위해 교통카드 자료 기반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은 교통카드 자료 기반 고등 통행분석 프로그램, 열차스케줄 탑승분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복합 대중교통망 통행배정 프로그램, 데이터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1차년도 연구를 통해 교통카드 자료 기반 REAL OD PILOT Database를 구축하고,

Abstract

○ The goal of 1st year R&D : the basic design of NeXt generation Transportation Information System (NxTIS)
○ The contents and scope of 1st year R&D
- Develop the public transportation information DB based on REAL OD
· Design the basic structure of REAL OD DB system and construct pi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보고서 요약서 ... 8
  • 요약문 ... 9
  • SUMMARY ... 13
  • Contents ... 18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30
  •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 46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48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55
  • 제3절 연구개발 추진전략 ... 63
  • 제2장 국내외 관련기술 및 개발동향 ... 66
  • 제1절 국내기술 및 산업동향 ... 68
  • 제2절 국외기술 및 산업동향 ... 73
  • 제3절 관련기술 예측 및 가능성 ... 87
  • 제4절 연구개발 현황 분석 ... 89
  • 제3장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기본설계 ... 108
  • 제1절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개요 ... 110
  • 제2절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조사 ... 113
  • 제3절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아키텍처 및 기본설계 ... 114
  • 제4절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기능정의 및 주요 결과화면 디자인 ... 121
  • 제4장 REAL OD DB 개발 및 고등 통행분석 기술 개발 ... 140
  • 제1절 국내 교통카드 시스템 분석 및 시사점 ... 142
  • 제2절 REAL OD DB 기반 DTM 정의 및 분석 ... 159
  • 제3절 REAL OD DB 설계 및 PILOT DB 개발 ... 189
  • 제4절 REAL OD 기반의 GIS 네트워크 기본 설계 ... 228
  • 제5절 철도수요분석 고도화 기술개발 ... 257
  • 제5장 대중교통 연계서비스 최적화 모형 개발 ... 362
  • 제1절 교통카드 자료 특성과 대중교통 이용현황 및 패턴 분석 ... 364
  • 제2절 가구통행실태설문조사를 이용한 교통수단 선택 행태 및 요인 분석 ... 386
  • 제3절 복합 대중교통 노선배정 모형 ... 404
  • 제4절 통합 대중교통망의 연계서비스 최적화 모형 개발 ... 450
  • 제5절 통합연계 시뮬레이션 ... 497
  • 제6장 REAL OD 기반 데이터서비스 기술개발 ... 566
  • 제1절 연구개발 과제 개요 ... 566
  • 제2절 TPEG의 프로토콜 ... 569
  • 제3절 실시간 정보시스템 ... 583
  • 제4절 관련사례 분석 및 시사점 ... 601
  • 제5절 모바일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 603
  • 제6절 모바일 대중교통서비스 ... 625
  • 제7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640
  • 제1절 세부과제별 목표 달성도 ... 642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652
  • 제8장 연구결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654
  • 제1절 연구결과 활용 및 확산 계획 ... 656
  • 제2절 연구결과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 658
  • 제9장 연구개발과정에서 발생 및 수집한 기술정보 ... 662
  • 제10장 결론 및 향후 연구진행 방향 ... 666
  • 제1절 1차년도 결과 ... 668
  • 제2절 향후 연구방향 ... 670
  • 참고문헌 ... 672
  • 부록 1 REAL OD DB PILOT Program 관련 Table (최종파일 : 2011. 1. 26) ... 680
  • 부록 2 온실가스 배출원별 배출계수 ... 690
  • 부록 3 이동거리 산정표 ... 692
  • 부록 4 공간상관성 조사 코드 ... 694
  • 부록 5 CUBE에 반영 가능한 대중교통 관련 요소 ... 706
  • 부록 6 IVE의 ANPLA 결과 (수신 : 2011. 01. 24) ... 708
  • 끝페이지 ... 7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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