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SP를 이용한 소기업 정보화 전략 개발
A Study on building information strategies for a small compan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서의호
참여연구자 류광택 , 정병주 , 유기동 , 임승재 , 정태수 , 문소영 , 홍종의 , 김지윤 , 박경호 , 홍대근 , 김수연 , 이승준 , 황현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전산원
National Computeriza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10000515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의 전체 내용 및 범위는 <그림 1>과 같다. 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의 현황 및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해 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시사하는 항목들을 도출하고, 이들을 근간으로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측정지표를 개발한다. 측정지표의 개발은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의 네 관점을 균형적으로 반영하여 사업의 향후 전략을 효과적으로 분석, 도출할 수 있는 BSC(Balanced Scorecard) 기법을 이용한다. 또한, 도출된 지표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하여 향후 중요 전략도출에 반

Abstract

ASP particularly targets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by providing applications to which firms could not normally afford.
In this research, we aim to develop appropriate informatization strategies for Korea government, NCA and companies of consortiums to effectively conduct the Informatizat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14
  • CONTENTS ...15
  • 목차 ...16
  • 표목차 ...23
  • 그림목차 ...25
  • 제1장 현황 분석 ...27
  • 제1절 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 ...27
  • 1. 사업개요 및 특징 ...27
  • 가. 사업 개요 ...27
  • 나. 사업 특징 ...30
  • 2. 사업 경과 및 중점 사항 ...31
  • 가. 사업 경과 ...31
  • 나. 중점 사항 ...34
  • 3. 강점, 약점과 기회요소, 위협요소 및 시사점 ...35
  • 가. 강점(S) ...35
  • 나. 약점(W) ...37
  • 다. 기회요소(O) ...39
  • 라. 위협요소(T) ...40
  • 마. 시사점 ...41
  • 제2장 사례 분석 ...45
  • 제1절 미국 중소기업청(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SBA)의 소기업 네트워크화 지원 사례 ...45
  • 1. 사업 개요 및 특징 ...45
  • 2. 소기업 네트워크화 지원 사업 ...46
  • 가. 추진체계 ...46
  • 나. 세부내용 ...47
  • 3. 시사점 ...51
  • 가. 소기업간 정보공유를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51
  • 나. 인터넷을 통한 정보제공으로 네트워크 활성화 유도 ...52
  • 제2절 영국의 전자상거래 지원 사례 ...53
  • 1. 사업 개요 및 특징 ...53
  • 2. 추진체계 및 세부내용 ...55
  • 가. 추진체계 ...55
  • 나. 세부내용 ...55
  • 3. 시사점 ...57
  • 가. 자문기관을 이용한 소기업 지원 ...57
  • 나. 구체적인 실행 정보 제공 ...58
  • 제3절 오스트리아의 정보화 지원 사례 ...60
  • 1. 사업 개요 및 특징 ...60
  • 2. 추진체계 및 세부내용 ...61
  • 가. 추진체계 ...61
  • 나. 세부내용 ...62
  • 3. 시사점 ...65
  • 가. 공영 및 지역 방송 매체를 활용한 홍보 ...65
  • 나. 다양한 정보화 펀드(Fund) 조성 및 활용 ...65
  • 제4절 네덜란드 중소기업 정보화 정책 사례 ...67
  • 1. 사업 개요 및 특징 ...67
  • 2. 추진체계 및 세부내용 ...68
  • 가. 추진체계 ...68
  • 나. 네덜란드 디지털 델타(The Dutch Digital Delta) ...70
  • 다. 네덜란드 디지털화(Netherlands Go Digital) ...72
  • 3. 시사점 ...73
  • 가. 단일 기관이 소기업 정보화 사업을 담당하여 추진 ...73
  • 나. 정기적인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 ...74
  • 제5절 싱가포르 중소기업 정보화 정책 사례 ...75
  • 1. 사업 개요 및 특징 ...75
  • 2. 추진체계 및 세부내용 ...76
  • 가. 추진체계 ...76
  • 나. 세부내용 ...77
  • 3. 시사점 ...80
  • 가. 중소기업의 성장 및 이익 증대를 위한 정보화 정책 추진 ...80
  • 나. 정보화를 위한 자문 및 중개역할 수행 ...80
  • 제6절 Edwards Lifesciences사 - ASP 서비스 도입 사례 ...82
  • 1. 도입사례 ...82
  • 가. 회사개요 ...82
  • 나. 도입배경 ...82
  • 다. 프로젝트 기간 ...83
  • 라. 추진체제 ...84
  • 마. 도입효과 ...86
  • 2. 시사점 ...88
  • 가. 고객의 요구에 맞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제공 ...88
  • 나. 체계적인 고객관리 ...89
  • 제7절 Hitachi America 사 - ASP 서비스 도입 사례 ...90
  • 1. 도입사례 ...90
  • 가. 회사개요 ...90
  • 나. 도입배경 ...90
  • 다. 프로젝트 기간 ...91
  • 라. 추진체제 ...91
  • 마. 도입효과 ...93
  • 2. 시사점 ...95
  • 가.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필요 ...95
  • 나. 소기업 별 컨설팅 기관 필요 ...96
  • 제8절 해외 사례와 국내 현황 비교 ...97
  • 제3장 측정지표 개발 및 성과측정 ...100
  • 제1절 BSC와 AHP 도입 필요성 및 도입절차 ...100
  • 1. 도입 필요성 ...100
  • 가. BSC(Balanced Scorecard) 도입 필요성 ...100
  • 나. AHP 도입 필요성 ...101
  • 2. 도입절차 ...102
  • 가. 측정지표 결정 ...103
  • 나. 상대적 중요도 산출 ...105
  • 제2절 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 평가를 위한 BSC 모형 ...106
  • 1. BSC 기본 모형 ...106
  • 2. 재무적 관점 ...111
  • 3. 고객 관점 ...112
  • 4. 내부 프로세스 관점 ...113
  • 5. 학습 및 성장 관점 ...115
  • 제3절 상대적 중요도 산출 ...117
  • 1. 상대적 중요도 산출 결과 ...117
  • 제4절 평가지표 측정 및 결과분석 ...121
  • 1. 재무 관점의 측정 결과분석 ...121
  • 2. 재무 관점의 시사점 ...124
  • 가. 홍보를 통한 소기업 의식 개선 ...124
  • 나. 제도적 혜택 부여를 통한 ASP 시장 확대 필요 ...125
  • 3. 고객 관점의 측정 결과 분석 ...125
  • 4. 고객 관점의 시사점 ...134
  • 가. ASP 서비스 이용 소기업의 체계적 관리 ...134
  • 나. 소기업 잠재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135
  • 5.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측정 결과분석 ...135
  • 6.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시사점 ...137
  • 가. 중소기업 정보화 사업 담당기관의 단일화 ...137
  • 나. 소기업 간 연계 지원 및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138
  • 7.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측정 결과분석 ...138
  • 8.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시사점 ...145
  • 가. 교육을 원하는 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실시 ...145
  • 나. 소기업의 효율적인 ASP 도입 및 활용을 위한 경영자문 기관 필요 ...145
  • 다. 소기업의 IT 인프라 구축지원을 위한 정부정책 필요 ...146
  • 라. 비효율적 홍보 전략을 개선한 새로운 홍보전략 ...146
  • 제4장 도입 및 활성화 전략 ...149
  • 제1절 도출 방법론 및 전략 ...149
  • 1. 전략 도출 방법론 ...149
  • 2.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151
  • 가. 전략 도출근거와 세부 내용 ...154
  • 3. 설문조사 결과분석을 통한 전략 ...162
  • 가. 소기업의 낮은 ASP인지도 향상을 위한 소기업에게 적합한 효과적인 홍보전략 ...162
  • 나. 다양한 소기업 요구사항을 ASP설계와 개발단계에서부터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ASP개발 프로세스 ...164
  • 4. 사례연구 결과분석을 통한 전략 ...166
  • 가. 미국의 통합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한 소기업간 마켓플레이스 구축 ...166
  • 나. 영국의 소기업 정보화 전문 자문기관과 유사한 성격의 전담조직 구성 ...166
  • 다. 오스트리아의 방송매체를 활용한 소기업 정보화 홍보정책과 유사한 효과적인 홍보전략 ...167
  • 라. ASP도입 사례의 시사점인 고객요구를 반영한 서비스구성과 유사한 전략인 소기업 요구사항을 반영한 ASP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168
  • 제2절 소기업네트워크화 사업 활성화 전략 ...169
  • 1. 정부 주도 전략 ...174
  • 가. 단기 전략 ...175
  • 나. 중기 전략 ...176
  • 다. 장기 전략 ...179
  • 2. 한국전산원 주도 전략 ...181
  • 가. 단기 전략 ...182
  • 나. 장기 전략 ...186
  • 3. 컨소시엄 주도 전략 ...188
  • 가. 단기 전략 ...188
  • 제3절 전략 로드맵 ...193
  • 1. ASP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로드맵 ...193
  • 제5장 결 론 ...201
  • 참고문헌 ...204
  • Appendix ...21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