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노인의 정보통신 이용실태 및 수요조사
A Study on Policy for the Disabled and Elderly in the Infonnation Society: Survey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정보문화센터
연구책임자 손연기
참여연구자 김강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8-0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부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535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복지정보통신 정책 및 사업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장애인·노인의 정보통신 이용 실태 및 수요조사','복지정보통신 연구개발방향에 관한 연구'의 세 가지 하위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별도의 보고서로 발간되었다.
본 연구의 중심적인 관심영역은 '장애인·노인과 정보통신'에 관한 문제이며, 정보통신환경이 장애인과 노인에 대해 초래하는 문제점을 '정보통신 접근 장벽'으로 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과 정책적인 과제를 '복지정보통신'이라는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장애인과 노인에 대한 직접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formation on their condition in use, their cognition, other demands which the disabled and elderly have had in the field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Und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e conducted two survey with separately designed questionnaire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8
  • CONTENTS ...10
  • 목차 ...11
  • 표목차 ...14
  • 그림목차 ...20
  • 제I장 조사의 개요 ...21
  • 1. 조사의 목적 ...21
  • 2. 조사 개요 ...21
  • 3. 조사 방법 ...23
  • 4. 표본의 특성 ...24
  • 5. 분석방법 ...31
  • 제II장 조사결과 분석 ...33
  • 1. 장애인.노인의 정보화 의식 및 정보생활 실태 ...33
  • 가. 정보화 의식 ...33
  • 1) 정보화에 대한 인지 ...33
  • 2) 정보화에 대한 이미지 ...41
  • 3) 정보화의 영향에 대한 평가 ...42
  • 나. 정보생활 실태 ...44
  • 1) 원격 통신수단 ...44
  • 2) 긴급시의 통신수단 ...46
  • 3) 외출시의 통신수단 ...48
  • 4) 가장 중요한 통신수단 ...49
  • 5) 정보 및 매체 이용 ...49
  • 2. 정보통신기기.서비스별 세부 이용실태 및 불편.요구사항 ...54
  • 가. 가정용 전화 ...54
  • 1) 이용여부 ...54
  • 2) 이용실태 ...59
  • 3) 불편사항 및 평가 ...60
  • 4) 요구사항 ...66
  • 나. 공중전화 ...69
  • 1) 이용여부 ...69
  • 2) 불편사항 및 평가 ...72
  • 3) 요구사항 ...74
  • 다. 휴대전화 ...78
  • 1) 이용여부 ...78
  • 2) 이용실태 ...86
  • 3) 불편사항 및 평가 ...87
  • 4) 요구사항 ...88
  • 라. 무선호출기 ...91
  • 1) 이용여부 ...91
  • 2) 이용실태 ...103
  • 3) 불편사항 및 평가 ...104
  • 4) 요구사항 ...105
  • 마. 팩스 ...107
  • 1) 이용여부 ...107
  • 2) 불편사항 및 평가...121
  • 3) 요구사항 ...123
  • 바. 컴퓨터 ...125
  • 1) 이용여부 ...125
  • 2) 이용실태 ...138
  • 3) 불편사항 및 평가 ...143
  • 4) 요구사항 및 의견 ...146
  • 사. 컴퓨터통신 ...149
  • 1) 이용여부 ...149
  • 2) 이용실태 ...151
  • 3) 불편사항 및 평가 ...155
  • 4) 요구사항 ...158
  • 아. 인터넷 ...158
  • 1) 이용여부 ...158
  • 2) 이용실태 ...166
  • 3) 불편사항 및 평가 ...170
  • 4) 요구사항 및 의견 ...171
  • 자.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장애유형별 중요성 및 접근성 평가의 차이 ...172
  • 3. 정보통신 교육 실태 및 수요 ...177
  • 가. 교육 경험 ...177
  • 나. 교육 장소 ...184
  • 다. 교육의 문제점 ...185
  • 라. 교육희망여부 ...186
  • 마. 희망 교육장소 ...187
  • 바. 희망 교육내용 ...188
  • 사. 희망 교육수준 ...189
  • 4. 보조기기에 관한 의견 및 수요 ...190
  • 가. 보조기기 이용실태 ...190
  • 나. 보조기기/시스템에 대한 수요 ...191
  • 다. 기기보급방식 ...196
  • 5. 기타 의견 및 수요 ...197
  • 가. 상담창구의 필요성 ...197
  • 나. 공동이용장소의 필요성 ...198
  • 다. 요금할인제도에 대한 의견 ...198
  • 라. 재택근무에 대한 희망여부 ...199
  • 마. 우선적 접근보장 매체 ...199
  • 바. TRS/TDD에 관한 의견 ...200
  • 사. 자막방송/수화방송에 관한 의견 ...202
  • 아. 점자프린터 수요 ...203
  • 자. 우선적 과제 ...203
  • 차. 정보접근권에 대한 의견 ...204
  • 제III장 요약 및 결론 ...206
  • 1. 결과의 요약 ...206
  • 2. 정책적 시사점 ...208
  • 참고문헌 ...211
  • 부록:설문지 ...21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