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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bile Advertisi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광고학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0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등록번호 TRKO20110000666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모바일광고는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음악, 그래픽, 음성, 문자 등의 방법으로 광고메시지를 발송하여 고객으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얻고자 하는 광고를 말한다. 모바일광고는 누구에게(anyone), 언제(anytime), 어디서든(anywhere)소비자와 대화할 수 있는 TTL(targeting, timing, location)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광고는 표적시장을 선별하여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5
  • 목차 ... 8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I. 서론 ... 12
  • 1. 연구목적 ... 12
  • 2. 연구내용 및 범위 ... 13
  • 1) 추진배경 ... 13
  • 2) 모바일광고 시장, 기술 및 산업 현황 ... 13
  • 3) 모바일광고 발전의 장애요인 및 발전방안 ... 14
  • 3. 연구방법 ... 14
  • 1) 문헌 및 사례연구 ... 14
  • 2) 전문가 심층인터뷰 ... 15
  • II. 추진배경 ... 19
  • 1. 유선인터넷에서 무선인터넷 중심으로 ... 19
  • 2. 소비자 매체소비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20
  • 1) 신세대 모바일족의 증가 ... 21
  • 2) 모바일 오피스 구현 ... 22
  • 3) 사회소통의 획기적 개선 ... 24
  • 3. 스마트폰 단말기 보급 및 확산 ... 25
  • 4. 타겟마케팅에서 컨텍스트 마케팅으로의 변화 ... 26
  • III. 현황 및 전망 ... 29
  • 1. 모바일광고의 개념과 유형 ... 29
  • 2. 모바일광고 시장 현황 ... 31
  • 1) 글로벌 모바일광고 시장 규모 및 전망 ... 31
  • 2) 국내 모바일광고 시장 규모 및 전망 ... 34
  • 3. 모바일광고 산업 인프라 현황 ... 36
  • 1) 국내의 모바일플랫폼 현황 ... 36
  • 2) 모바일광고 플랫폼 현황 ... 39
  • 3) 브랜드앱 마케팅 ... 54
  • 4) 국내 모바일광고 가치사슬(value chain ) :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 57
  • 5) 국내 모바일광고 가치사슬의 문제점 ... 59
  • 4. 모바일광고 산업 전망 ... 59
  • IV. 국내 모바일광고산업의 장애요인들 ... 62
  • 1. 낮은 스마트폰 단말기 보급률 ... 62
  • 2. 어플리케이션의 부족 ... 64
  • 3. 자본 및 전문 인력의 부족 ... 65
  • 4.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의 포괄적 적용 ... 66
  • 5. 모바일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부족 ... 68
  • 6. 스팸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 ... 69
  • 7. 데이터 과금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 ... 70
  • V. 국내 모바일광고산업의 활성화방안 ... 71
  • 1. 모바일광고시장의 활성화 ... 71
  • 1) 신유형광고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 71
  • 2) 모바일광고에 대한 광고주의 긍정적 인식 제고 ... 73
  • 3) 유통구조 선진화 ... 74
  • 4) 객관적인 광고효과 측정 시스템 구축 ... 74
  • 5) 합리적인 광고단가 책정 시스템 구축 ... 75
  • 6) 비즈-네트워크 구축 ... 75
  • 7) 와이파이(Wi-Fi ) 무료존의 확대 및 데이터 정액제의 확대 ... 76
  • 2. 기술적 인프라 구축 ... 76
  • 1) 모바일광고의 표준화 인프라 구축 ... 76
  • 2) 모바일광고 테스트 베드(Test Bed )의 구축과 운용 ... 87
  • 3. 제도적 인프라 구축 ... 89
  • 1)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상의 규제 완화 ... 89
  • 2) 스팸(Spam)의 강력한 규제 ... 92
  • 4. 자본 및 인적 인프라 구축 ... 93
  • 1) 모바일광고 산업 발전을 위한 Speed Money의 조성 ... 93
  • 2) 모바일광고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시스템 구축 ... 96
  • VI. 결론 및 제언 ... 99
  • 1. 신유형광고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 99
  • 2. 경쟁력있는 모바일광고 플랫폼 개발 ... 101
  • 3. 모바일광고 테스트 베드의 구축 ... 101
  • 4. 모바일광고 표준화정책 추진 ... 102
  • 5.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의 규제완화, 명확화 및 활용체계 마련 ... 103
  • 6. 스팸메일의 강력한 규제 ... 104
  • 7. 자본 및 인적 인프라 구축 ... 105
  • 8. 유통구조 선진화 인프라 구축 ... 105
  • 붙임 심층인터뷰 녹취록 ... 108
  • 끝페이지 ... 18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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