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광고시장 변동 상황 분석 및 중장기 전망 연구
A Study on Ad Expenditure and Long-term Forecas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박원기
참여연구자 이상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389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총광고비.매체별 광고비.방송광고비.GDP.

초록

o 해외 국가별 광고비 분석

- 각 국가별 매체별 광고시장 변동 현황과 추세 분석

※인터넷 모바일 광고의 급성장, 지상파 광고의 지속적 감소 등 광고시장 변화를 고려하여, 방송시장과 인터넷 모바일 시장을 정밀 분석하고 국내시장과의 차이점 비교 연구 및 시사점 도출

o 국내 광고매체별 중장기 광고비 예측

- 국내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추세 정리

※ 방송사별로 광고, 제작비, 프로그램 판매수입 등 수지 분석 포함

- 계량 모형, 전문가 의견 조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1
  • 제1장 서 론 ... 19
  •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 19
  • 2. 연구 목적과 주요 내용 ... 21
  • 3. 연구의 구성 ... 22
  • 제2장 국내 방송광고 시장 현황 ... 24
  • 1. 주요 국가의 광고비 지출 현황과 우리나라 ... 24
  • 2. 광고 시장과 경제성장의 관계 ... 25
  • 3. 매체별 광고비 구성비 변동과 성장 잠재력 분석 ... 28
  • 4. 방송매체별 광고비와 시청률 ... 32
  • 5. 방송사업자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 37
  • 6. 결과 요약 ... 39
  • 제3장 해외 광고시장 현황 ... 42
  • 1. 분석 방법 및 자료 처리 절차 ... 42
  • 2. 분석 결과 ... 44
  • 3. 분석 결과 요약 ... 71
  • 제4장 중장기 광고 시장 전망 ... 75
  • 1. 2017년 국내외 경제 동향 ... 75
  • 1) 최근 해외경제동향 ... 75
  • 2) 최근 국내경제 동향 ... 76
  • 2. 계량모형을 이용한 예측방법 ... 81
  • 1) 경제예측 ... 81
  • 2)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예측 ... 85
  • 3) ARIMA 모형을 이용한 예측 ... 87
  • 4) VAR 모형을 이용한 예측 ... 88
  • 5) 경기변동지표를 이용한 예측 ... 88
  • 6) 결합예측방법을 이용한 예측 ... 89
  • 3. 2017년 광고비 전망 ... 94
  • 1) 광고비의 변화 추이 ... 94
  • 2) 총광고비 전망 ... 95
  • 3) 매체별 광고비 전망 ... 102
  • 4. 중장기 광고비 전망 ... 108
  • 1) 예측 방법 ... 108
  • 2) 중장기 총광고비 전망 ... 109
  • 3) 중장기 매체별 광고비 전망 ... 111
  • 제5장 결 론 ... 113
  • 1.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 113
  •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 119
  • 참고문헌 ... 120
  • 별첨 자료 ... 123
  • 끝페이지 ... 129

표/그림 (6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