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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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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임종관 |
참여연구자 | 김우호 , 고병욱 , 최영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2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100007176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세계 해운산업이 위기에 빠져 있다. 2008년 9월 시작된 미국 금융기관의 연쇄도산이 세계적 금융위기로 확산되자 신용공급체계가 무너졌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단기신용에 의존하는 세계무역량이 갑자기 큰 폭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금융위기의 여파로 전 세계 실물경제의 자금흐름이 막히자 교역이 중단되다시피 하였고, 이러한 실물경제의 물류흐름을 지원하고 있는 해운시장에서는 화물이동이 실종됨으로써 해운거래의 많은 부분이 정지되었다.
<그림 1-1>에서 보듯이 2008년 9월 금융위기가 시작된 이후 세계 주요 국가(미국, EU,
■ Characteristics of Each Crisis Period for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 Two factors contributed to the crisis of Korean shipping companies in the 1980s. First, amid rapid economic growth, too many new companies entered the market, which led to excessive competition. Second, the Korean govern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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