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정여주
|
참여연구자 |
강문희
,
김승경
,
심호규
,
강준기
,
이승정
,
정경림
,
김애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1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
사업 관리 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100010151 |
과제고유번호 |
1425045119 |
사업명 |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1. 최종목표
최근 도시지역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인공생태 공간인 비오톱 환경을 이용한 교육적, 치료적 접근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저소득층 유아들에게 인공 생태 공간인 비오톱을 이용한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정서적 성장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용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평가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아직 비오톱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1. 최종목표
최근 도시지역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인공생태 공간인 비오톱 환경을 이용한 교육적, 치료적 접근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저소득층 유아들에게 인공 생태 공간인 비오톱을 이용한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정서적 성장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용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평가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아직 비오톱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술치료와 원예치료를 통합적으로 시도한 프로그램 개발은 비오톱 개발의 필요성과 유아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으로서 모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 평가지는 여러 차례의 검증을 통하여 신뢰도가 높은 미술원예치료평가지로 정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시도는 최근 삶의 질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아들의 예술 활동과 자연친화적 활동을 통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예방차원으로도 필요하다고 본다.
저소득층 유아정서지원을 위하여 비오톱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보급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에 대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비오톱(인공생태 공간)을 이용한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개발
2) 비오톱을 이용한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평가지 개발
3) 비오톱 공간을 이용한 미술-원예치료 활용 방안 제시
2.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내용
(1) 유아 정서지원을 위한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개발
① 비오톱을 활용한 유아 정서지원 프로그램 개발(8주)
- 비오톱의 의미, 필요성, 방법,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② 자연친화적 생태환경체험 프로그램 개발
③ 비오톱과 미술치료 및 원예치료의 상호활용 방안
(2) 유아 정서지원을 위한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평가지 개발
① 유아정신건강과 관련된 미술-원예치료 평가지표 개발
○ 연구 결과
(1) 프로그램의 구조적 구성: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은 현장연구, 문헌연구, 설문 및 상담,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치료사 및 교육자가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인원수, 내담자 수준, 계절에 맞도록 변형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맵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었다.
(2) 선정 기관 및 대상 확정과 프로그램의 성공적 실시: 개발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지역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 3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을 각각 16명씩 구성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계획한 대로 8회기를 마칠 수 있었다. 초기에는 여름과 가을 프로그램까지 계획하였으나, 비오톱 설치 유아교육기관 선정과 방학 등으로 시작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선정 유치원과 어린이집과 새로 개관한 강동어린이 회관의 도움으로 가을 프로그램만을 실시하여 이루어질 수 있었다.
(3) 프로그램 개발의 유의미한 결과 : 프로그램 실시전과 실시 후에 유아용 정서지능 검사와 우울과 정서적 문제를 평가하는 투사적 그림검사 DAS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실시하였다. 결과에서 두 검사 모두 실험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과 정서적 문제가 유의미한 향상을 하였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통제집단의 유아들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4) 평가지 개발과 유의미한 평가결과: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평가지를 개발하여 실험집단유아들에게 적용하여 매 회기마다 평가한 결과도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평가는 미술치료, 원예치료 전문가와 박사 및 석사졸업연구원이 프로그램 내용 비디오 및 동영상 촬영 자료를 재점검함으로써 검증하였다.
(5) 비오톱 설치와 활용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욕구 확인 및 홍보: 본 연구팀은 비오톱(인공생태정원)에 대한 인식과 활용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서울, 경기지방 유아교육기관 교사에게 230부를 배부하여 최종 139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비오톱 설치기관 45(32.4%), 비설치기관 94(67.6%) 곳이었으며, 교사들은 비오톱 설치에 대한 욕구가 강했으며,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또한 인공생태 정원에서의 자연친화적 미술원예 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들은 전체 88.2% (설치기간, 23.5%와 비설치기관, 64.7%)의 높은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에 비오톱 조성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특히 정서적, 치료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시급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비오톱을 활용한 미술-원예치료활동집을 배포하여 비오톱 활용 방법과 효과성을 홍보하였다.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1) 옥상 공간 및 비오톱 활용 기술 개발
(2) 관찰을 위한 시설 및 공간조성
○ 경제적 성과
(1) 비오톱 설비에 대한 새로운 수요 창출 효과
(2) 유아의 정서 및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새로운 전문 직업영역의 창출 및 취업영역의 확대
(3) 유아의 체험학습이나 현장학습을 위한 생태학습장 개발 기술 확립
(4) 유아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및 심리적,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수요창출
○ 활용성과 등
(1) 유아를 위한 통합적 심리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육 및 치료 수익확보
(2) 프로그램매체 제작을 통한 관련 산업의 활성화
(3) 통합적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 창출 및 사업화
(4) 지자체, 유아교육 실무자, 생태교육 관련자 대상 개발도구 발표 및 활용방안제시
4. 향후추진계획
본 연구를 통하여 비오톱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미술원예치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계절별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는 가을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는데, 향후에는 1년 단위로 전 계절에 걸쳐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검증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2) 비오톱내 식물종류의 다양화: 비오톱에서 유아들의 능동적이고 자율적 활동을 돕기 위한 치료적, 교육적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해서는 식물의 종류를 다양하게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생태적 매체 개발: 비오톱 설치 기업은 비오톱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태재료에 근거한 매체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재료와 매체를 구입하는 과정에 비오톱 설치와 활용에 따른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매체가 거의 개발되지 않은 점을 재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4) 시설보완 및 확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편의시설들이 보완, 설치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수도시설, 활동용 탁자 및 의자, 화장실, 식수대 등이다. 또한 날씨와 기후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공간이나 천막시설, 바람막이, 텐트 등의 시설보완도 필요하다.
5) 프로그램 적용대상의 다양화: 본 프로그램 대상은 저소득층 정서지원이 필요한 유아가 선정 되었으나, 전체적으로는 다양한 계층과 환경의 유아, 정서적 문제를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는 유아들에게 예방적 차원, 건강한 유아의 정서함양 프로그램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다양한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도 차후 연구 및 프로그램 보완, 수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6) 아동, 청소년 프로그램 연계: 유아대상 비오톱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비오톱 프로그램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아동,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도 연계함으로써 비오톱을 활성화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7) 개발 프로그램 배부 및 활용: 개발 프로그램을 소책자로 만들어 유아 교육기관, 치료기관에 배부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할 수 있다.
8) 교사 및 치료사 대상 프로그램 홍보 및 간담회: 프로그램 사례를 발표하는 기회와 그에 대한 질의응답 및 의견교환과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교육 및 치료적 환경으로서 비오톱 환경의 중요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
9) 프로그램 실습 워크숍 실시: 교사, 치료사 등에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로 실습할 수 있는 워크숍이 필요하다. 이러한 워크숍을 통하여 비오톱 환경에서의 치료 필요성과 활용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다.
10) 복지관 및 유아관련 기관 비오톱 설치: 우리나라에서는 복지관에서 장애 유·아동, 부적응 유·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각 지역의 복지관에 비오톱 설치를 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11) 작품 전시: 비오톱이 설치된 기관이 현재보다 많이 확보가 된다면, 각 비오톱마다 유아들의 작품이 전시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지속적 전시와 작품의 관람을 통해 자연에 대한 관심과 비오톱환경에서 활동 욕구와 인식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2) 독자적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는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향후에는 각 분야별로 비오톱에서 이루어지는 미술치료,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 실시하여 비교 연구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
목차 Contents
- 3. 과제별 세부 집행내역...1
- I. 조성 금액...1
- II. 과제개발비 집행내역...1
- 개발결과의견서...7
- 최종보고요약서(초록)...8
- 목차...13
- 표목차...15
- 그림목차...17
- 제 1장 서론...19
- 1. 연구의 필요성...19
- 2. 연구의 목적...22
- 3. 연구의 범위...22
- 4. 프로그램 개발과정...23
- 제 2장 이론적 배경...25
- 1. 저소득층의 개념 및 실태...25
- 2. 저소득층 유아의 특성...26
- 3. 정서 발달...29
- 4. 미술치료와 원예치료...33
- 제 3장 유아교육기관의 비오톱 인식과 프로그램 적용실태...39
- 1. 조사방법...39
- 2. 근무기관에 관한 사항...39
- 3. 응답자의 일반사항...40
- 4. 자연친화적 교육의 필요성...52
- 5. 인공생태정원(비오톱) 시설...63
- 6.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73
- 제 4장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모형개발 설계...79
- 1. 연구 대상...79
- 2. 연구 설계 및 절차...79
- 3. 측정도구...80
- 4.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모형개발 개요...82
- 5. 자료처리...83
- 제 5장 미술원예치료 평가지 개발...84
- 1. 평가지 개발의 목적 및 의의...84
- 2. 평가지 설계...84
- 3. 평가 영역 및 항목...85
- 제 6장 연구결과 및 해석...86
- 1. 정서지능평가...86
- 2. 우울감 변화...90
- 3. 평가지 실시 및 결과...90
- 제 7장 프로그램 개발 결과 및 활성화 방안...93
- 1. 결과...93
- 2. 제한점...94
- 3. 활성화 방안...95
- 참고문헌...97
- 부록 I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102
- 부록 I-1 프로그램 진행 지침...103
- 부록 I-2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가을편...106
- 부록 I-3 프로그램별 참고 사진...128
- 부록 I-4 프로그램 맵...133
- 부록 I-5 사계절 프로그램...136
- 부록 II 유아 미술원예치료 활동평가지...141
- 부록 III 인식조사 설문지 및 사전.사후 검사지...142
- 부록 III- 1 인공생태정원 인식조사 설문지 인공생태정원 인식조사 설문지...143
- 부록 III- 2 정서지능검사지...149
- 부록 III- 3 DAS 검사지...15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