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유아 정서지원을 위한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구축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여주
참여연구자 강문희 , 김승경 , 심호규 , 강준기 , 이승정 , 정경림 , 김애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1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사업 관리 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10151
과제고유번호 1425045119
사업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최종목표
최근 도시지역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인공생태 공간인 비오톱 환경을 이용한 교육적, 치료적 접근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저소득층 유아들에게 인공 생태 공간인 비오톱을 이용한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정서적 성장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용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평가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아직 비오톱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목차 Contents

  • 3. 과제별 세부 집행내역...1
  • I. 조성 금액...1
  • II. 과제개발비 집행내역...1
  • 개발결과의견서...7
  • 최종보고요약서(초록)...8
  • 목차...13
  • 표목차...15
  • 그림목차...17
  • 제 1장 서론...19
  • 1. 연구의 필요성...19
  • 2. 연구의 목적...22
  • 3. 연구의 범위...22
  • 4. 프로그램 개발과정...23
  • 제 2장 이론적 배경...25
  • 1. 저소득층의 개념 및 실태...25
  • 2. 저소득층 유아의 특성...26
  • 3. 정서 발달...29
  • 4. 미술치료와 원예치료...33
  • 제 3장 유아교육기관의 비오톱 인식과 프로그램 적용실태...39
  • 1. 조사방법...39
  • 2. 근무기관에 관한 사항...39
  • 3. 응답자의 일반사항...40
  • 4. 자연친화적 교육의 필요성...52
  • 5. 인공생태정원(비오톱) 시설...63
  • 6.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73
  • 제 4장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모형개발 설계...79
  • 1. 연구 대상...79
  • 2. 연구 설계 및 절차...79
  • 3. 측정도구...80
  • 4.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모형개발 개요...82
  • 5. 자료처리...83
  • 제 5장 미술원예치료 평가지 개발...84
  • 1. 평가지 개발의 목적 및 의의...84
  • 2. 평가지 설계...84
  • 3. 평가 영역 및 항목...85
  • 제 6장 연구결과 및 해석...86
  • 1. 정서지능평가...86
  • 2. 우울감 변화...90
  • 3. 평가지 실시 및 결과...90
  • 제 7장 프로그램 개발 결과 및 활성화 방안...93
  • 1. 결과...93
  • 2. 제한점...94
  • 3. 활성화 방안...95
  • 참고문헌...97
  • 부록 I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102
  • 부록 I-1 프로그램 진행 지침...103
  • 부록 I-2 자연친화적 미술원예치료 프로그램 가을편...106
  • 부록 I-3 프로그램별 참고 사진...128
  • 부록 I-4 프로그램 맵...133
  • 부록 I-5 사계절 프로그램...136
  • 부록 II 유아 미술원예치료 활동평가지...141
  • 부록 III 인식조사 설문지 및 사전.사후 검사지...142
  • 부록 III- 1 인공생태정원 인식조사 설문지 인공생태정원 인식조사 설문지...143
  • 부록 III- 2 정서지능검사지...149
  • 부록 III- 3 DAS 검사지...15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