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3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500010316 |
과제고유번호 |
1395035297 |
사업명 |
원예특작시험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7-11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0316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초등 7차 교육과정 과학 교과의 기초탐구능력(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내용을 분석한 결과와 학년별 난이도를 고려하여 기초탐구 원예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중의 하나이고, 초등학생이 기르기 쉬우며 학교 실 내・외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식물인 상추를 주제로, 2학년과 5학년 각 각 8회기로 구성하였다. 적용 결과, 2학년 실험군의 과학탐구능력 총점과 기초탐구 하위 모든 항목 프로그램 모두 적용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5학년 실험군의 과학탐구 능력 총점과 하
Ⅳ. 연구개발결과
초등 7차 교육과정 과학 교과의 기초탐구능력(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내용을 분석한 결과와 학년별 난이도를 고려하여 기초탐구 원예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중의 하나이고, 초등학생이 기르기 쉬우며 학교 실 내・외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식물인 상추를 주제로, 2학년과 5학년 각 각 8회기로 구성하였다. 적용 결과, 2학년 실험군의 과학탐구능력 총점과 기초탐구 하위 모든 항목 프로그램 모두 적용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5학년 실험군의 과학탐구 능력 총점과 하위 항목인 ‘분류, 추리’ 항목에서 사전과 사후 유의한 증가를 나타났지만, 대조군의 과학탐구능력은 총점은 사전․사후 유의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모형 중 ‘탐구 학습 모형의 절차’를 선정하여 원예활동과 접목한 ‘과학 통합탐구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 과학탐구 교육과정과 원예활동을 연계하여 학교 내 다양한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하여 탐구해보는 프로그램으로 초등 7차 교육과정 과학 교과의 학년별 통합탐구능력 분석한 결과를 난이도를 고려하여 원예활동을 연계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쉽게 식물을 기를 수 있었고,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탐구기능을 연계하여 ‘상추 기르기- 탐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교의 실내 환경을 이용하여 식물의 한 살이를 경험하며 통합탐구를 수행하는 자기 주도형 탐구 활동지인 ‘초등 주제가 있는 원예-과학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수원에 위치한 H초등학교의 5학년 학생 중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24명을 구성하여 ‘상추 기르기-탐구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사전에 과학탐구능력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군은 원예-과학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대조군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채, 사후에 과학탐구능력 검사를 한 번 더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적용결과 사전·사후변화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관찰, 분류, 추리, 예상, 자료 해석, 가설 설정의 여섯 가지 영역에서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세시풍속의 체험을 통해 정체성 확립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초등학생 원예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전통문화의 이해와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절기와 세시풍속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 원예활동 프로그램 ‘풀각시 창포비녀’를 수행하였다. 이프로그램은 교실, 텃밭, 현장에서 월별 세시풍속에 따르는 횟수와 기간으로 세시풍속 따라가기 월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적용 결과 우리문화인식의 총합과 태도와 흥미면에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인지적 측면의 전통예술문화인식과 태도와 흥미면에서의 전통예술문화인식역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지역 특산물의 생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가 할 수 있는 지역전통과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남해 지족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마늘이 프로그램’ 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후 실험군의 지역애착심이 뚜렷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늘이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지역전통과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마늘아 놀자’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또한 원예-미술 통합 원예활동 프로그램 ‘도화지 위에서 꽃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 개발하여 수행하였다.
초등학교 원예활동 지원을 위한 식물재배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교과서, 국내외 아동원예 활동 관련 자료, 초등학교 재배 작물을 조사하여 매뉴얼 작성용 식물을 선정하였고, 실용화재단스쿨팜 사업에 참여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원장 및 교사대상으로 매뉴얼 구성안 작성하였다. 식물 정보(실내외 적합성), 재배일정(1·2학기,여름·겨울방학), 특징, 심기, 키우기&수확하기, 수확물 이용하기, 관찰포인트, Q&A 조사항목을 구성안을 작성하였고, 식물 재배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학교텃밭 준비 단계부터 발전 단계까지 단계별 정보를 개발하여 온라인 학습자료 개발 및 학교텃밭 온라인 사이트 구축하였다. 또한 학교숲 프로그램 개발(국립산림과학원)과 협업하여 독산동 소재의 서울정심초등학교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학교텃밭-학교숲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bstract
▼
The main contents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gardening activities Guide for Improving Elementary creative exper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First, after configuring the program for primary school status and level of scientific inquiry and creative experience program was developed by apply
The main contents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gardening activities Guide for Improving Elementary creative exper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First, after configuring the program for primary school status and level of scientific inquiry and creative experience program was developed by applying the primary site analyzed the effect. Program Manual was made up of teaching plans (instructions) and activity book for students (Workbook) for teachers. Second, the School Gardening Manual series for students and teachers include the Leaf vegetable, fruit vegetables, root vegetables, kimchi vegetables, herbs, food crops, School Gardens A to Z 7 species.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based on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7th curriculum (observing, classifying, measuring, forecast, reasoning) was developed based on the level of content and grade level. The growing lettuce(coming in textbooks, raising easy indoor and outdoor plants grow well) program was composed of 2 August and 5th grade each session. After applying the program, both the science process skills in second grade group score and sub-base to explore all of the item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application program. Science Process Skills score and classification of 5-year groups, reasoning natjiman show significantly increased post, Science Process Skills score of the control group did not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compared to the prior post. 'Scientific integrated program inquiry gardening activities' has been developed by integrating the model and horticultural activities, procedures of inquiry learning model. This program explores the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and horticultural activities in conjunction with the 7th Elementary exploration program to try to grow crops in the school and in a variety of environmental science Inquiry Skills curriculum for each grade level integrated analysis of horticultural activities, taking into account the results of the difficulty were linked. Total score of science inquiry skills, classification, and reasoning of 5th grad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program, but it of the control group did not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compared to experimental group.
A program using seasonal customs gardening activities to improve the identity established and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as developed. This program provides an opportunity to understand and experience the traditional culture, and a monthly program. We developed a program of activities utilizing creative gardening experience local traditions and resources. A loving heart for local area of students markedly increased after the program execution. The manual, "Oh, let's play with garlic“ was published.
For school garden creating and management, we developed seven species ‘School Gardening Manuals’, leaf vegetable, fruit vegetables, kimchi vegetables, root vegetables, herbs, food crops, such as school gardens A to Z.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