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목표 ○냉동탑차(1.0~2.5 ton)용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 개발 ○냉동탑차(사용온도 -18℃, 외기온도 30℃)의 축냉시간 8시간 이내, 보냉시간 10시간 이상 성능 특성 개발 ○친환경 혼합냉매(ODP=0, GWP=150이하) 물성 및 냉동 사이클 개발 ○하이브리드 축열 냉각시스템 및 운용기술 개발을 통한 유류비 절감 20% ○요소부품 공용화 최적설계 적용을 통한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 원가구조 개선 2. 개발내용 및 결과 ○축냉겸용 증발기 유니트와 엔진 및 전기 하이브리드 구
1. 최종목표 ○냉동탑차(1.0~2.5 ton)용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 개발 ○냉동탑차(사용온도 -18℃, 외기온도 30℃)의 축냉시간 8시간 이내, 보냉시간 10시간 이상 성능 특성 개발 ○친환경 혼합냉매(ODP=0, GWP=150이하) 물성 및 냉동 사이클 개발 ○하이브리드 축열 냉각시스템 및 운용기술 개발을 통한 유류비 절감 20% ○요소부품 공용화 최적설계 적용을 통한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 원가구조 개선 2. 개발내용 및 결과 ○축냉겸용 증발기 유니트와 엔진 및 전기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을 적용한 냉동탑차용 친환경 (ODP=0, GWP=10)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 시제품 제작 및 특허출원 ●특허명 : 친환경 혼합냉매 조성물 - 출원번호 : 제2010-0104219호, - 출원일 : 2010. 10. 25 ●특허명 : 냉동탑차용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 - 출원번호 : 제2010-0109878호, - 출원일 : 2010. 11. 05 ●특허명 : 냉장탑차용 환경친화형 혼합냉매 조성물 - 출원번호 : 제2011-0034933호, - 출원일 : 2011. 04. 15 ○하이브리드 구동방식 개발 적용을 통하여 냉동탑차 고내온도를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운용기술을 적용하여 유류비 18.6% 및 CO2 배출량 16.1%를 절감하였음 ○국제환경규제에 대비한 지구온난화지수(GWP) 10 수준의 친환경 혼합냉매를 개발 적용하였음 ○요소부품 공용화 설계 및 축냉겸용 증발기 PCM 용량 적정화를 통하여 축냉시간 및 제조원가를 개선한 냉동탑차용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을 개발함.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 축냉겸용 증발기 유니트와 엔진 및 전기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을 적용한 냉동탑차용 친환경(ODP=0, GWP=10)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 냉동탑차에 적용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은 다양한 구동원을 사용함으로서 유류비를 18.6% 절감할수 있고, 축냉겸용 증발기 유니트를 개발 적용하여 엔진정지 및 혹서기에도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오존층파괴지수가 0 이면서 지구온난화지수 10 수준의 친환경 혼합냉매를 개발 적용함으로서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획기적인 냉각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의 팽창밸브 최적화 설계, 축냉 냉방 제어기술 및 엔진구동 냉방 병용 하이브리드 운용 기술개발, 요소부품의 공용화 설계를 적용하여 상품화함으로서 제품의 원가경쟁력을 개선할 수 있다. -. 친환경 저온유통시스템 기술개발 성과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32조 및 녹색인증제 운영요령 제27조에 의거하여 녹색기술인증서를 취득하였다. (농림수산식품부, 2011. 3. 17) ○ 경제적 성과 -. 2011년 예측 세계 수요 18조 2,500억, 국내 수요 912억 수준으로 예측(물류산업신문, 2008.3) 되는바 새로운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동탑차 시장으로 영업활성화가 가능함. -. 국제 환경규제와 유류비 절감이 가능한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을 냉동탑차에 적용하여 상품화함으로서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신규 개척할 수 있다. -. 신기술 확보 및 생산성 향상, 원가구조 개선을 통한 기업 매출 급성장을 기대한다. -. 하이브리드 기술경쟁력 확보로 시장성 매우 높음, 국내 시장 및 세계 시장 공략 가능함 -. 핵심 요소기술과 서비스 기술 개발을 통하여 유사한 냉동기 제품에 확대 적용함에 있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사회적 성과(일자리 창출 등) -. 농수산업, 식품가공업, 외식체인업, 택배운수업, 편의점 등 복수의 저온물류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측과 협의하여 시제품의 계획단계에서 부터 수요자 시장의 요구에 철저하게 대응한 제품을 개발하였고, 외부 연구기관 공인 연비성능 성적서를 바탕으로 신규시장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진함. -. 다양한 저온물류 사업에 적용이 가능하며 그 예상 수요처는 다음과 같다. (1) 농수산업 : 농협, 수협, 각 지역 농산물 센터 (2) 식품 가공업 : 풀무원, 에버렌드 Food, 제빵 제과회사, 아이스크림 회사 등 (3) 외식 체인업 : 켄터키치킨, 롯데리아, 피자헛, 도미노피자 등 (4) 택배 운수업 : 대한통운, 현대택배, CJ GLS, 한진택배, 삼성택배, KGB 등 (5) 통신 판매업 : 농수산TV, LG쇼핑, CJ쇼핑,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등 (6) 편의점 : 세븐일레븐, LG25시, 페밀리마트 등 (7) 의약·화학관련업 -. 냉동탑차 냉각시스템 생산설비 구축에 따른 자체 브랜드화 하여 신제품을 상품화 출시함으로서 기업의 새로운 수익원 창출 및 매출증대를 통하여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 신기술 적용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을 통한 참여기업 매출 급성장 기대 ● 자체 연구개발을 통한 신규 시장진입 효과 매우 높음 4. 개발결과 활용계획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된 냉동탑차용 친환경 하이브리드 냉각시스템은 축냉물질 용량의 적정화, 요소부품 공용화 및 최적화를 통하여 축냉 소요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어 사용의 편리성이 향상되었고, 원가구조를 개선할 수 있으며, 고내온도는 반영구적으로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어 저온식품를 안전하게 유통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생산 인프라를 활용하고 수요처 개발을 통하여 언제든지 양산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