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농산물의 신유통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New Marketing Strategies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
연구책임자 김동환
참여연구자 김대수 , 이근태 , 주신애 , 채성훈 , 남유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3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6098
과제고유번호 1390005853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농산물의 산지 및 소비지 유통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신유통전략을 수립하고 유통단계별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 친환경농산물은 최근 들어 웰빙 문화 정착과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 고조로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생산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2000년 35,000톤에서 2005년 797,747톤(전체 농산물 생산량의 4.5%)으로 20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친환경농산물 시장 규모는 2000년 1,500억 원에서 2005년 7,600여억 원

Abstrac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s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to suggest new marketing strategies of these products.
In Korea,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consist of organic products, transitional products, pesticid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ABSTRACT...4
  • 요약...6
  • 목차...12
  • 표목차...14
  • 그림목차...22
  • 제1장 서론...23
  • 1. 연구의 필요성...23
  • 2. 연구 목적...23
  • 3. 주요 연구 내용...24
  • 4. 연구방법...24
  • 5. 연구 체계...25
  • 6. 선행연구 검토...26
  • 제2장 친환경농산물 유통현황...29
  • 1. 친환경농산물의 일반 현황...29
  • (1) 친환경농산물의 정의...29
  • (2) 친환경농산물 생산 현황...33
  • (3)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현황...42
  • 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시스템 개요...51
  • (1)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특징...51
  • (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경로...53
  • (3) 친환경농산물의 도매 유통개황...55
  • (4) 친환경농산물의 소매 현황...57
  • (5) 주요국의 친환경농산물 유통 현황...68
  • (6)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문제점...75
  • 제3장 친환경농산물의 단계별 유통실태 조사 결과...85
  • 1. 친환경농산물 산지 출하 및 마케팅 실태 조사 결과...85
  • (1) 조사 개황...85
  • (2) 친환경농산물 취급 현황...86
  • (3) 조직화 실태...88
  • (4) 마케팅 관리 실태...98
  • (5) 향후 개선 방안...117
  • 2. 친환경농산물 소비지 유통실태 조사 결과...120
  • (1) 친환경농산물의 도매 유통 조사 결과...120
  • (2) 친환경농산물의 소매 유통 조사 결과...147
  • 제4장 친환경농산물의 신유통시스템 구축 전략...175
  • 1. 조사에서 나타난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문제점...175
  • (1) 산지유통의 문제점...175
  • (2) 소비지유통의 문제점...179
  • 2. 친환경농산물 신유통전략 추진의 기본 방향...184
  • (1) 신유통시스템의 개요 및 성과...184
  • (2) 유통환경 변화 추이...188
  • (3) 친환경농산물의 SWOT 분석...208
  • (4) 친환경농산물 신유통 전략의 기본 방향...210
  • 3. 산지 유통 개선 방안...215
  • (1) 친환경농산물 산지유통 개선의 필요성과 기본 방향...215
  • (2) 친환경농산물 산지 조직화 방안...216
  • (3) 산지 생산자 조직의 마케팅 개선 방안...242
  • 4. 소비지 유통 개선방안...258
  • (1) 소비지단계에서의 친환경농산물 유통개선 방안...258
  • (2) 소비지 업태별 개선 전략...266
  • 제5장 결론 및 제언...271
  • 1. 산지 출하조직에 대한 제언...276
  • 2. 소비지 유통업체에 대한 제언...277
  • 3. 정부 정책 제언...278
  • 인용 및 참고문헌...281
  • 부 록...28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