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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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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송재욱 |
참여연구자 | 박진수 , 박영수 , 이신걸 , 김대원 , 이정진 , 송재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9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해양경찰청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해양경찰청 Korea Coast Guard |
등록번호 | TRKO201100016200 |
과제고유번호 | 1535000018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인 위치로 인해 해상운송의 발달에 따른 해상 물동량 증가, 조선경기의 호황, 해양레저의 수요증가, 어선의 활동범위 확대 등으로 인해 해상에서의 선박교통량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물동량 증가에 따라 통항 선박도 대형화 되어가는 추세다. 해상에서 선박교통량의 증가는 사고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에, 해양사고 예방 및 해양오염방지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해상교통관제시스템(VTS)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93년 1월 포항항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5개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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