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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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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성능 평가 기반 구축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선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Korea Institute of Marine Science & Technology promotion
등록번호 TRKO201200000750
과제고유번호 1615001777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선박,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시뮬레이터,시스템 모델링,HIL,시스템,규정Ship,Solid Oxide Fuel Cell(SOFC),Simulator,System modeling,Hardware-In-the-Loop System,Regulation

초록

1)선박 전원동력용 5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개발
.연료전지 시스템 요소 기술분석
.선박 전원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련 기술 조사 및 분석
.Mas & Heat Balance 계산
.Matlab/Simulink 모델 개발 및 분선
.Matlab/Simulink 시스템 모델링 개발 및 분석
.전기화학반응을 포함한 SoFC 전산해석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관련 안전성 평가
2)연료전지 시스템 평가 시뮬레이터 개발
. 연료전지 평가 시스템 구성 및 사양 도출
. 연료전지

Abstract

Issucs of rcsourcc dcplction and cnvironmcntal pollution havc rcquircd conscrvation and eco-friendly use of energy sources. Exploitation of new renewable energy,reduction of CO2 emission, emission controls of air pollutant, etc. are one of important issues that shou ld be resolved shortly for the t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보고서 요약서 ... 2
  • 요약문 ... 4
  • 목차 ... 7
  • SUMMARY ... 11
  • CONTENTS ... 13
  • 목차 ... 15
  • 제1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36
  •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목적 ... 36
  • 1. 연구개발의 배경 ... 36
  • 2. 연구개발의 목적 ... 42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44
  • 1. 환경적 측면 ... 44
  • 2. 기술적 측면 ... 45
  • 3. 산업.경제적 측면 ... 50
  • 4. 정책적 측면 ... 53
  • 제3절 연구개발의 범위 ... 59
  • 1. 연구개발 목표 ... 59
  • 2. 최종 성과목표/성과지표 ... 6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3
  • 제1절 시장현황 및 전망 ... 63
  • 1. 해외 시장현황 및 전망 ... 63
  • 2. 국내 시장현황 및 전망 ... 66
  • 제2절 기술현황 및 전망 ... 68
  • 1. 해외 기술현황 및 전망 ... 68
  • 2. 국내 기술현황 및 전망 ... 83
  • 3. 기술의 발전추세 및 전망 ... 90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91
  • 제1절 선박전원용 5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개발 ... 91
  • 1. 연료전지 시스템 요소 기술 분석 ... 91
  • 가.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구동원리 및 소개 ... 91
  • 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 109
  • 다. 연료 처리 및 재질 시스템 ... 113
  • 라. 공기 공급 시스템 ... 146
  • 마. 전력 계통 ... 161
  • 끝페이지 ... 1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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