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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기상외교를 위한 국제협력의 사회경제적 가치 평가
Socio-economic Value Evaluation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for Advanced Meteorological Diploma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중우
참여연구자 고광근 , 조용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기상청
사업 관리 기관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200001181
과제고유번호 136500129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국제협력,기상외교,국가브랜드,사회경제적 가치International Cooperation,Meteorological Diplomacy,National Brand,Socio-economic Value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의 국제협력의 중요성과 기상외교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함.
⋅현재까지 기상청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한 12국가와 2개 국제기구 및 개도국 지원사업으로 구분하여 국제협력 현황을 네트워크 모델을 사용하여 묘사, 분석함.
⋅우리나라 기상청의 국제협력 수준을 비교하기 위해 우선 기상선진국들의 국제협력과 비
교한 결과, 미국, 호주, 독일 등과 대등한 수준으로 활발한 국제협력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타 정부기관과 비교하였을 때, 전체 예산대비 국제협력분야 예산이 1.53%로 월등히 높으며, 선도적인 역할을

Abstract

Today, we are about to enter an era, in which people of the world collaborate with another to facilitat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with a purpose to solve the core problems of mankind. As one of the responsible countries in the world, the Republic of Korea is pursuing large-scale resear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6
  • CONTENTS ... 17
  • 목 차 ... 21
  • 표 목 차 ... 24
  • 그 림 목 차 ... 2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7
  • 제1절 연구배경 ... 27
  •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 ... 2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0
  • 제1절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의 필요성 ... 30
  • 제2절 과학기술 국제협력의 변화 ... 31
  • 제3절 과학기술 국제협력의 목적 및 유형 ... 32
  • 제4절 과학기술 국제협력의 패턴 ... 33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5
  • 제1절 기상선진국의 국제협력 현황 ... 35
  • 1. 미국 기상청 ... 35
  • 2. 영국 기상청 ... 36
  • 3. 독일 기상청 ... 37
  • 4. 호주 기상청 ... 38
  • 5. 일본 기상청 ... 38
  • 6. 기상선진국의 국제협력의 특징 ... 39
  • 제2절 타 정부기관의 국제협력 현황 ... 40
  • 1. 교육과학기술부 ... 40
  • 2. 환경부 ... 43
  • 3. 보건복지부 ... 45
  • 4. 지식경제부 ... 46
  • 5. 산림청 ... 47
  • 6. 소방방재청 ... 48
  • 7. 문화재청 ... 49
  • 8. 통계청 ... 49
  • 9.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 50
  • 10. 한국원자력국제협력재단 ... 52
  • 제3절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수준 ... 53
  • 1. 국가브랜드의 정의 및 중요성 ... 53
  • 2.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수준 ... 54
  • 3.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 세계경쟁력 ... 55
  • 4. 세계경제포럼(W EF) 세계경쟁력 ... 57
  • 5. 안홀트.GMI ... 59
  • 6. Future Brand CBI ... 60
  • 7. NBDO ... 61
  • 8. 국가브랜드 파워지수 ... 62
  • 9. 국가브랜드의 가치평가 ... 63
  • 10. 정부부처의 국가브랜드 향상을 위한 노력 ... 64
  • 제4절 우리나라 기상청의 국제협력 네트워크 분석 ... 66
  • 1. 다자간 국제협력 ... 66
  • 가. 세계기상기구(WMO) ... 66
  • 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 74
  • 다. APEC 기후센터(APCC) ... 76
  • 라. 태풍위원회 ... 77
  • 마. 지구관측그룹(GEO) ... 77
  • 2. 양자간 국제협력 ... 79
  • 가. 미국 ... 79
  • 나. 일본 ... 83
  • 다. 중국 ... 86
  • 라. 호주 ... 91
  • 마. 러시아 ... 92
  • 바. 독일 ... 94
  • 사. 몽골 ... 96
  • 아. 이란 ... 97
  • 자. 필리핀 ... 98
  • 차. 베트남 ... 99
  • 카. 인도 ... 100
  • 타. 유럽기상위성기구(EUM ETSAT) ... 101
  • 파. 동남아시아국가연합(A SEA N) ... 102
  • 하. 동아프리카지역 기후예측 응용센터(ICPAC) ... 103
  • 3. 개도국 지원사업 ... 104
  • 가. 연수사업 ... 104
  • 나. 프로젝트 사업 ... 109
  • 다. 퇴직전문가 해외파견 ... 113
  • 4. 기상청의 국제협력 네트워크 ... 113
  • 제5절 기상청 국제협력의 사회, 경제적 가치 분석 ... 114
  • 1. 비용적 측면 ... 114
  • 2. 이익적 측면 ... 115
  • 제6절 정책적 제안 및 결론 ... 121
  • 1. 국제기구 ... 121
  • 2. 개도국 ... 121
  • 3. 선진국 ... 123
  • 4. 결론 ... 124
  • 제 4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126
  • 제1절 연구개발 활용계획 ... 126
  • 제2절 기대효과 ... 126
  • 참고문헌 ...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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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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