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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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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나영상 |
참여연구자 | 이만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10 |
주관부처 | 산업자원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200004655 |
DB 구축일자 | 2013-05-20 |
대형 선박 엔진의 많은 부품들은 그 규모면에 있어서 수십톤에 달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이들 대형 부품들의 제조는 상당 부분이 열간 자유 단조 공정과 후열처리 및 기계가공에 의해 제조되고 있다. 대형 선박 엔진 부품의 소재는 주로 탄소강으로서, 탄소강의 열간 자유 단조는 대형 잉고트를 통상의 자유단조 온도인 900℃ - 1270℃까지 가열하고 가열된 잉고트를 수천톤의 단조 성형기에서 최종 부품 형상에 가깝게 성형하게 된다. 이렇게 성형된 단조품은 적절한 냉각과정을 거친 후 후열처리를 위해 가열 -> 유지 -> 냉각 과정을 다시 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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